고양이 카페 - 고양이에 관한 비밀스럽고 놀라운 진실
레슬리 오마라 지음, 강미경 옮김 / 보누스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고양이를 통해 인간의 속성을 그려냈던 유명한 뮤지컬 캣츠가 생각난다.
또 요즘 한창 주가를 올리고 있는, 아기 고양이를 모델로 했던 유명한 tv 광고도 문득 떠오른다.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고양이는 사람들과 가까운 관계의 동물이기도 하지만 또 고양이 세계만큼 사람들과 분명한 선이 그어져 있는 동물들도 없을 것이란 생각도 해본다.

개인적으로 고양이에 대해 별로 아는 바가 없고, 또 그리 좋아하는 편도 아닌데 한꺼번에 애완용으로 고양이 3마리를 키우는 지인의 모습을 본 후로, 고양이의 애교떠는 모습에 푹 빠져서 한 때 페르시안 고양이를 한 마리 분양받아 키워볼까하고 심각한 고민을 했던 때도 있었다. 그 때쯤 유명한 대중가요에 고양이가 등장하면서 아마 그 무렵부터 고양이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는 생각을 해본다.

고양이 카페는 영국에서 고양이에 관한 한 가장 권위 있는 전문가 중 한 사람으로 인정받고 있는 레슬리 오마라가 저술한 책이다. 그녀는 실제로 베이비와 티파니라는 고양이 두 마리를 키우고 있다.
수많은 고양이 관련 서적을 집필했던 그녀가 이번 고양이 카페에서는 고양이 양육에 관한 일반적인 해설만을 담고 있는 것이 아니라, 고양이에 얽힌 신화와 생물학적, 심리학적 특징 그리고 역사적으로 유명했던 고양이와 전설, 고양이에 대한 실제적인 조언 등 고양이에 관한 모든 역사를 총망라한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이 책의 모든 이야기는 인간의 입장에서 쓰지 않았고, 고양이의 입장에서 바라보고 만들어 냈다는 특징이 있다.

역사속 위대한 인물들이 고양이에 대한 찬사를 보내는 글로 시작하는 이 책은 고양이에 대해선 전혀 문외한이었던 나로 하여금 전혀 다른 새로운 세상을 내다볼 수 있도록 다채로운 내용들이 가득했다.
체코의 극작가, 소설가로 유명한 카렐 차페크, 미국 작가 레이먼드 챈들러, 스튜어트 왕조의 영국 왕이었던 찰스 1세, 윈스턴 처칠, 찰스 디킨스등 유명한 역사속의 인물들을 만나 볼 수 있었고, 또 고양이를 무척 싫어했던 위인들도 알게 되었다. 고양이에 관한 잘못된 오해와 진실은 우리가 실생활에서 직접 겪고 있는 일들이 많았기 때문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주었다.

고양이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보면 4000만 ~ 5000만 년 전에 살았던 미아키스라는 동물을 추정해 볼 수 있는데 고양이는 개보다 무려 100만 년이나 먼저 세상에 등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고양이를 숭배하는 삶을 살았고, 고양이가 아홉 번의 삶을 산다는 미신이 사람들 사이에 유래되었던 부분은 특히나 흥미로웠다. 어릴적 부터 고양이에 관한 미신을 참 많이 들어왔던 터라 그 이야기들이 모두 터무니 없는 미신이었다는 사실이 놀라웠기도 하다. 고양이는 다른 동물과 다르게 불길함을 상징하는 경우도 많은데 그만큼 사람들과 가깝게 지내며 오랜 세월을 보내왔기 때문이라는 생각도 들었다.

고양이는 사람들도 전혀 믿기 어려운 귀소본능과 예지력을 갖고 있다.
지진이 일어나기 전 몇 시간 전부터 매우 초조해하고, 발로 방문을 긁거나, 황급히 밖으로 뛰쳐 나가곤 하는데 고양이의 특징은 알면 알수록 더욱 이해하기 어려웠고, 평균 수명 15년 가운데 9년을 잠자는 데 보낸다는 이야기도 처음 들었던 이야기라 그랬는지 알아갈 수록 묘한 동물이란 생각을 떨칠 수가 없었다. 또 고양이와 처음 가까워질 수 있는 방법이라든가, 고양이의 식습관등을 배울 수 있어서 고양이에 대한 궁금증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 책을 보고 많은 도움을 얻을 것이라는 느낌이 든다.

고양이의 청력이 지나치게 발달했다는 이야기는 전부터 들어 알고 있었지만 인간의 귀에 6개의 근육이 있는 반면, 고양이의 귀에는 무려 32개의 근육이 있어 청각 능력이 사람보다 5배나 뛰어나단 사실과, 또 그때문에 신경이 예민한 동물이라는 사실도 앞으로 고양이를 키우게 될 지 모르겠지만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좋을 상식이었다. 보통 고양이의 수염은 모두 24개이고, 중요한 사냥도구로 쓰이기도 하지만 공기의 흐름이 일으키는 미세한 진동을 감지하는 감각기관의 역할을 맡고 있는 중요한 부위라는 사실도 놀라웠다.

이 밖에도 수천 만개의 후각 세포로 이루어진 고양이의 코와 음식을 씹지 못하는 구강구조등 고양이의 몸에 관한 새로운 사실들과 고양이의 출산, 감정표현등 고양이에 대해 궁금했던 모든 문제들이 이 책 한 권으로 모두 확실하게 해결이 되주었다. 고양이를 키우거나 고양이를 좋아하는 누구라도 좀 더 확실한 상식을 가져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면 고양이 카페를 꼭 읽어보라고 권유하고 싶다. 고양이 카페에는 고양이에 관한 놀라운 진실과 비밀스러운 이야기들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