뜻길돈 - 윤태익 위기극복 콘서트
윤태익 지음 / 지식노마드 / 2009년 2월
평점 :
절판


뜻길돈을 해석하면 이런 뜻이 된다. 뜻길돈이란 책의 제목을 보고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은 돈과 관련이 있기는 한 것 같은데, 앞의 두 글자가 뭘 의미하는건지... 깊은 의미를 전혀 알 수 없었다. 소리나는 대로만 읽어보면 전혀 다른 의미로 해석되기도 하는 말이라 뜻길돈의 정확한 뜻을 알고 난 후에는 그 의미가 참 심오하고, 묘하다는 인상을 받게 된다. 뜻을 세우고 길을 찾으면 돈이 따라온다라는 뜻은 요즘처럼 불확실하고 힘든 세상에 얼마나 필요한 이야기인지 군더더기없이, 딱 떨어지는 책 제목처럼 이 책을 읽고 난 후에는 뭔가 큰 가르침을 받을수 있을 것만 같은 기대감에 책을 보기 시작했다.

 

어려운 세상에 누구 할 것없이 모두들 살기 힘든 세상이라고 이야기들을 하고...
날이 갈수록 성공은 나에게서 저만치 달아나는 것만 같아 더욱 불안해진다. 세상이 점점 각박해지고, 살기 어려워져서 그런 것인지... 이제는 성공이라는 기회가 눈 앞에 보이면 너나 할 것없이 갖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본래의 취지가 어떻게 되든 더더욱 돈만을 좇아 부를 쌓기를 원하는 사람들로 가득 넘쳐나고 있다. 저자는 이런 악순환속으로 한 번 발을 들이면 쉽게 헤어나오지 못한다고 충고한다. 순서가 바뀌어 한 번뿐인 소중한 나의 인생의 의미도 잃어 버리고, 결코 돈도 잡을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이제는 진정으로 돈-길-뜻에서 벗어나 뜻-길-돈의 삶으로 돌아가야 할 때이다.

 

현재 우리는 전세계적으로 미국발 금융위기로 인해 많은 시련과 고통을 겪고 있다. 돈이면 최고라는 물질만능시대에 어느새 돈이 삶의 가치가 되어버린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이보다 고통스러운 일이 또 있을까? 어떻게 해서든 이 위기를 극복하고 싶고, 또 할 수만 있다면 피하고 싶은 생각도 드는... 말 그대로 숨이 막히는 고통스런 상황에 이르렀다.
하지만 내가 싫다고 해서 위기가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극복할 수 있는 지혜를 길러야 한다. 위기란 또다른 기회라 생각할 수 있다면 우리의 힘들고 고단한 인생은 한결 수월해지고, 지혜롭게 이 위기를 잘 극복해 나갈수 있을 것이란 생각도 해본다. '이것 또한 곧 지나가리라' 라는 솔로몬의 지혜에서 나온 이야기가 큰 힘이 되주기도 했다.

 

IMF 외환위기를 겪으며 우리는 큰 교훈 한 가지를 배웠다. 내가 주체가 되어서, 누군가가 시키는대로 하면 된다는 행동습관을 버려야 한다는 사실을 말이다. 남의 기준에 맞춰진 인생을 산다는 현실은 얼마나 끔찍하고, 비참했던가를 절대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이번 글로벌 금융위기가 주는 교훈 또한 가슴깊이 새겨 절대 인생에서 돈이 최종 목적이 아니란 사실을 인정하고 내 삶의 중심을 잡아야 한다. 감사할 줄 알고, 각자의 위치에서 주인의식을 갖고, 책임감을 느끼자. 빨리 가려면 혼자 가라. 하지만 멀리 가려면 같이 가라는 아프리카 속담도 있듯이 우리가 서로 하나가 되어 주도하는 삶을 살아간다면 그 어떤 어려움도 능히 넘어설 수 있을 것이다.

 

내 인생은 내 것이고, 내 삶의 주인공은 바로 나 자신이다.
우리는 지금 내 인생의 주인공처럼 살고 있을까? 저자의 질문을 읽어보며 유독 많이 힘들다는 이 시기의 현재 나의 모습을 그려본다. 어렵다는 핑계로 중요한 내 인생에서 이리저리 피해 다니고 있는 것은 아닐지... 현재의 내 모습은 과거의 결과이고, 또 오늘의 결과가 쌓여 나의 미래가 결정된다는 이 심오한 뜻을 다시 한 번 가슴속 깊이 새겨본다. 인정할 줄 아는 자세와 자신만이 제 인생의 주체가 될 것이라는 적극적인 자세야말로 이렇게 어려운 시기를 살아가는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가장 큰 희망이 아닐까싶은 생각도 든다.

 

뜻길돈을 재미있게 읽었던 여러가지 이유중에서도 특히 저자의 오랜 경험에서 우러나온 저자를 비롯한 여러 주인공들의 실제 이야기들과, 아주 오래전에 들어봤을 법한 옛날 이야기들, 또 최근에 읽어봤던 책들의 내용도 들어있어 친근감있고, 편하게 읽을수 있다는 점을 꼽을수 있겠다. 희망과 긍정에 관한 내용에서도 역시나 많은 이야기들로 엮어져 있는데 우리가 첫 월급으로 부모님의 내복을 구입하는 이야기의 뜻에 대해 설명되는 부분은 특히나 마음이 찡하게 울려온다. 속옷은 옷 입는 것의 처음이요, 따스함의 출발이라는 이유가 잔잔한 감동과 함께 커다란 희망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또 한가지 인상깊었던 부분은 희망은 긍정의 친구이며, 희망은 절망의 순간에도 긍정할 수 있는 용기있는 자만이 갖을수 있는 것이다라고 강조했던 부분이다.

 

모든 사람들이 한 방향을 향해 가게 된다면 그 길에는 이미 내게 주어진 기회는 없다. 확실한 것에는 기회가 없기 때문에, 세계의 흐름에 맞춰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역지사지의 마음과 눈을 갖아야 하며,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어려운 시기는 언젠가는 끝나게 될 것이고, 우리는 나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를 바르게 알고 살아가야 한다.
또 현재를 토대로 나의 미래가 만들어지는 것이며, 내 인생은 누가 대신 살아줄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매순간마다 후회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고, '뜻을 세우고 길을 찾으면 돈이 따라온다' 는 뜻길돈의 의미를가슴깊이 새겨야 할 필요성을 느낀다. 뜻-길-돈은 이 시대가 원하는,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우리가 잊지 말아야 할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철학이 아닐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