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위대한 작은 발걸음 - 작고 쉬운 실천을 통해 인생의 목표를 이루는 지혜
앨 세쿤다 지음, 최유나 옮김 / 경영정신(작가정신)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위대함과 작음의 뜻을 곰곰히 생각해보면 전혀 어울리지 않는 두 단어란 생각이 먼저 든다. 그러나 작은 냇물이 모여 강을 이루고, 다시 그 강이 모여 바다를 이루듯이 모든 일은 분명히 크고, 위대함으로 시작될 수는 없는 일이다. 작고 보잘것 없는 소소한 일들이 모여 커다란 성과를 이루는 섭리가 참 오묘한 듯 느껴진다. 가장 다른 두 단어의 조합이 이렇게 마음을 궁금하게 만들었다는 설레임과 함께 전에 읽었던 영혼을 위한 닭고기 스프의 저자가 강력히 추천했다는 위대한 작은 발걸음을 읽기 시작했다. 개인적으로 자기계발서를 워낙 좋아해서 여러 종류의 책들을 봐왔지만 이번 책은 저자가 전달하고자 했던 메세지가 강하게 실려있다는 느낌을 받기도 했다.
위대한 작은 발걸음의 저자 알 세쿤다는 동기부여 전문가로서 보잉, 제록스, 힐튼호텔 등 유수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자문 및 상담을 해왔으며, 이러한 경력과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터득한 꿈과 목표를 이루는 삶의 기술을 이 책인 위대한 작은 발걸음을 통해 전해주고 있다. 사람은 누구나 저마다 크고 작은 꿈과 목표가 있을 것이다. 그런데 신기한 것은 그 꿈이 어떤 것이든간에 누구든지 실천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그 앞을 가로막는 수많은 장애물을 마주 할 때마다 뒤로 한 발자국 물러서고 만다. 이런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목표를 구체화하기 위해 저자는 바로 '15초의 법칙' 을 고안하게 된다.
삶은 누구에게나 극복해야 할 어려움과 그에 따른 고민들로 가득 차고, 자기관리 기술을 모르거나 스스로를 다스릴 수 있는 사람들이 아니라면 이 책은 정말 큰 도움이 되줄것이라 생각된다. 균형잡힌 삶의 기술이란 무엇일까? 삶에 있어 무조건 큰 성과를 바라고 집착할 필요는 없으며 대신 일상에서 얻는 작은 성과들을 감사하고,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는 저자의 말은 가장 인상깊었던 구절이기도 하다. 결국 소소한 일상의 작은 행동들이 쌓이고 쌓여서 커다란 성과를 이룰 수 있음을 우리는 하루라도 빨리 깨달아야 한다. 작은 행동들은 거창하거나 많은 어려움을 필요로 하지도 않지만 조금씩 바꾸어 보고,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일상적인 것들에 더 충실하게 된다면 우리가 꿈꾸던 희망이나 목표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빠른 시간안에 이룰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은 15초의 법칙을 테마로 절대 중요할 것 같지 않은 15초가 우리 인생을 어떻게 달라지게 만들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생활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15초의 법칙이라 해서 강박관념은 전혀 갖지 않아도 좋다. 문자 그대로를 해석하지 말고, 각 개인의 성향과 목적에 따라 상징적인 표현으로 생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루 24시간중에 겨우 15초를 할애해서 내 인생의 작은 발걸음을 전혀 다른 모습으로 옮겨보는 멋진 경험을 이 책으로 만날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목표를 세웠다면 미루지 말고 바로 실행하라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왔던 얘기이다. 하지만 위대한 작은 발걸음에서는 보통 자기계발서에서 봐왔던 어떤 주제를 정한 후, 그에 따르는 설명이 정리된 형식이 아닌 짧막한 단편의 이야기들로 구성되어져 있는 특징이 있어 책을 읽는 시간이 전혀 지루하지 않다는 장점도 이 책의 특징중에 한 가지이다.
목표와 희망을 갖기는 쉬운 일이지만, 그 커다란 목표를 향해 앞으로 내딛어야 하는 지금 이 작은 발걸음 하나가 먼 훗날 내 인생이 전혀 다른 위치에 설 수 있는 바탕이 되어준다는 사실을 명심해야겠다. 고작 15초라면 별거 아니겠지하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분명히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하지만 어떤 일이든지 우리는 생각보다는 실천에 옮기는 일이 얼마나 어렵고 많은 갈등을 겪게 하는지 잘 알고 있다. 변화하려는 나의 생각에 자꾸 나타나는 방해물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그 어려움을 스스로 인정함으로서 스스로를 용서하며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만끽할 수 있는 것이다.
15초 법칙은 우리 스스로를 바로잡아나가는 기나긴 여정의 출발선이다. 무언가를 통달해야 하는 것은 일시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사는 동안 끊임없이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으며, 알고 있는 것으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알고 있는 정보를 거듭해서 적용하도록 노력하는 일 또한 중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무언가를 실행하고자 할 때, 15초 법칙을 실천해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 무엇일지 찾아내는 습관을 들인다면 목표를 향한 우리의 발걸음은 훨씬 열정적이고 가벼워질 것이며, 그 결과 또한 더할나위없이 만족스럽게 향상될 것이란 믿음을 갖는 것 또한 중요하다.
인생이라는 기나긴 여정속에 우리는 가끔 내가 가고 있는 방향이 맞는지 의심스러울 때도 있을수 있고, 또 잘못된 발걸음을 옮겨야 할 상황도 부딪히게 될 것이다. 인생에서 잘못된 발걸음을 옮겨야 할 상황을 마주하게 되더라도 앞으로 펼쳐질 인생의 앞을 내다볼 수 있는 눈을 갖고, 내 인생이 거기서 끝이 아님을 알아야 한다. 아니, 오히려 잘못을 발견했을 때 하루라도 더 빨리 알게 되어 먼저 고칠수 있다는 생각으로 감사하며 살아간다면 그 때까지 시도했던 모든 것들이 한 순간 물거품이 되더라도 우리는 또 다른 시작을 향한 위대한 작은 발걸음을 내딛을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이 내가 꿈꾸었던 희망과 목표에 더 가깝게 도달하고 있음을 기쁘게 생각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