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든 임플로이
후루카와 히로노리 지음, 김성은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골든 임플로이란 문제를 잘 파악하고 재빨리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난 존재를 가리키는 말로써, 일류 회사에서 스카웃 제의가 끊이질 않는, 일명 잘 나가는 사원을 말한다. 골든 임플로이가 되는데 천부적인 재능은 필요하지 않다. 어떤 조직이든 골든 임플로이가 존재하고, 그렇지 못한 이들도 분명히 공생한다. 또 중견 사원이라고 반드시 골든 임플로이가 되는 것만은 아니다. 꼭 골든 임플로이가 될 수는 없다고 하더라도 저자가 조직에서 골든 임플로이가 될 수 있는 방향을 끌어내어 설명하고자 하는 것이 이 책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저자 후루카와 히로노리는 1954년 오사카 부에서 태어나 와세다대학교 상학부 졸업을 하고 미쓰이물산등 30년 가까이 샐러리맨으로 살아오면서 그가 직접 겪었던 일들을 토대로 또 선후배였던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느꼈던 노하우등을 정리해 골든 임플로이가 되는 법칙을 책으로 엮어냈다. ‘타사에 스카우트되는 사원’, ‘독립할 수 있는 사원’, ‘임원이 될 수 있는 사원’ 을 목표로 가진 샐러리맨들 누구에게나 저자의 가르침은 꼭 필요한 지침서일 것이다.




골든 임플로이에게는 6가지 비밀이 있으며 책의 구성 또한 6장으로 나뉘는데 그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항상 기본을 잊지 않는다.

  1. 목표를 세우고 효율적으로 일한다.

  1. 회사에 충분히 공헌한다.

  1.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멋지게 활용한다.

  1. 강한 리더십을 지니려고 노력한다.

  1.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일에 주저하지 않는다.



사회인으로서의 가장 기본이 되는 일은 무엇보다 시간 엄수와 약속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마음가짐이라고 본다. 우유부단한 결단은 절대 필요치 않으며, 자신이 한 말은 끝까지 책임을 질 수 있고 말 보다는 행동으로 보여줄 수 있는 자만이 골든 임플로이의 법칙에 해당된다고 말할수 있을 것이다. 무슨 일이든 미리 준비하는 습관을 들이고, 진실한 마음으로 상대를 대한다면 우리는 어느새 골든 임플로이가 될 준비를 모두 끝냈다고 말 할수 있겠다.




시간을 아낄줄 알며, 돌발 상황에 즉각 대처할 수 있는 자신감과 순발력 또한 필요하다. 업무 효율을 높이려면 결단력과 더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볼 줄아는 눈을 가져야 한다. 나만의 목표를 세우고, 책을 읽거나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것도 한 요소이다. 머릿속을 정리하고, 중요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 가지치기를 잘 해내야 내가 원하는 목표를 원하는 시간에 이룰수 있다.




잘 나가는 사람은 성과를 올려 회사에 공헌한다. 내가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는 나에게 무엇을 원하는지 깊은 생각도 해 볼 필요가 있고, 현대 사회에서 쉽게 버텨낼 수 있는 방법중 한 가지는 내가 잘하는 전문 분야를 만들라는 것이다. Give and take를 충족시키며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과 인맥관리를 잘 해두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내가 생각할때만 매력적인 인맥이 아닌 상대방들도 나를 그렇게 봐줄수 있는 인맥이 필요한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것이 곧, 회사가 원하는 것이 되어야 하고 서둘러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싸우는 사람만이 골든 임플로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또 기회에 강하고, 스스로 위기감을 가질수 있다면 우량 회사에서 꼭 필요한 내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활용할 줄 알고, 신선도가 생명인 정보를 재빨리,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능력 또한 중요하다.

잘 나가는 직원은 일이 생각한대로 이뤄지지 않았을때 ~했으면 더 좋았을텐데.. 하며 아쉬워만 하지 않는다. 곧바로 상황을 파악하고, 더 능동적인 자세로 다음을 기약하는 준비를 하는 것이다. 책을 보는내내 내 생각은 이렇게 뛰어난 능력을 가진 골든 임플로이들은 과연 실제로 존재하겠지만 이렇게 정석대로만 살고 일할수 있다는 방법을 알고 있으면서도 우리 주위에는 그렇지 못한 사람들이 더 많다는 생각에 씁쓸해졌다.




상사가 시켜야만 움직이고, 일일이 뭘 해라 지적할 때만 움직이는 시시한 직원들이 더 많지 않나하는 생각도 든다. 내 스스로 최선을 다하고 직접 경험했을때만이 내 위치가 올라갈수록 아랫사람들 부리기도 쉬워진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자신은 하지도 않았던 일을 다음 사람에게 부릴수 있다는 건 어불성설이다. 긍정적인 마인드, 시대와 흐름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이라면 현대 사회가 꼭 필요로 하는 바로 골든 임플로이가 될 수 있는 지름길이라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