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고래의 실천 - 켄 블랜차드 자기경영 실천편
켄 블랜차드 외 지음, 조영만 외 옮김 / 청림출판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리더십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이자 자기계발 동기부여가인 켄 블랜차드는 복잡한 문제를 가장 쉽게 설명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그의 대표작들로는 1분 경영, 칭찬은 고래를 춤추게한다등이 있는데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격려가 개인과 조직을 얼마나 변화시킬 수 있는지를 밝혀냄으로써 위기를 넘어 희망으로 향해가는 길을 이미 우리에게 제시해주었다.




켄 블랜차드의 이번 책은 일반적인 부류의 책들과는 조금 달랐던 것이 여지껏 접해왔던 책들은 오로지 머릿속으로 이해하는 내용의 책들이 많았다면 춤추는 고래의 실천은 그 알고 있기만 한 이론들을 바깥으로 끄집어내어 우리의 실생활에 직접 실천으로 옮길수 있도록해주는 방법과 길을 제시해주는 책이라 다르다고 말할 수 있겠다.




춤추는 고래의 실천은 세계적 베스트셀러작가인 켄 블랜차드의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실천편이다. 이론과 실천의 틈을 없애기 위한 어떤 방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명확히 인식하고 그의 해답을 찾기 위해 사업성공의 귀재 폴 마이어(Paul J. Meyer)를 찾아가면서부터 이 이야기는 시작된다.



‘춤추는 고래의 실천’ 이 책의 구성을 보면 1장 실천의 문제, 2장 반복의 힘, 3장 긍정의 힘, 4장 지속하는 힘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사람들이 실천하지 못하는 근본적인 3가지 이유를 찾아내었고, 그 원인을 풀어줄 열쇠고리를 다시 3가지로 풀어 설명하고 있는데, 진정한 변화를 위해서는 내면에서 시작해 행동으로 발현된다는 사실을 깨닫고 변화하고자 하는 모든 이들 자신 스스로 알고 있는 이론을 몸소 실천하며 아는 것과 실천의 틈을 없애야만 진정으로 자아의 발전을 이룰수 있을 것이다.


“아는 것과 실천하는 것 사이에는 엄청난 차이가 존재한다!”
켄 블랜차드는 새로운 지식을 활용하는 세가지 방법을 이렇게 정의하고 있다.
노트에 필기하라

필기한 것을 다시 읽어 보고, 주요 내용을 요약하라.

반드시 단정한 글씨로 메모하라!

배운 것을 전수하라


지식과 실천의 틈을 메워야 한다는 메세지와 함께 원인을 요약했다.
책을 읽거나, CD를 듣거나, 강연회에 참석하는 등 많은 교육을 받지만 행동으로 옮겨 실천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 이유로,
첫 번째는 지식을 너무 많이 흡수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식을 쉽게 얻기 때문에 행동의 변화가 잘 일어나지 않는다. 한 번 읽거나 들은 내용은 단지 일부만 기억에 남는데, 많은 정보를 얻는 데 치중할 것이 아니라 적은 정보라도 더 자주 반복하면서 읽고 배워야 한다.

무언가 마스터하기 위해서는 소수의 중요 개념에만 초점을 맞추어 여러 번 반복함으로써 그 생각이나 기술을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 일정한 간격을 둔 주기적인 반복이 바로 열쇠이다. 사람들은 일단 자신의 업무에 숙달되면, 훨씬 더 창의력을 발휘하여 큰 일을 해낼수 있는 능력들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는 부정적 잣대로 걸러내는 마인드를 들었는데 부정적인 태도가 행동을 가로막는다고 보는 것이다. 현대인들 대부분 어려서부터 경쟁속에서 자라나 충분한 사랑과 지지를 받지 못한 탓에 자신감의 상실과 우유부단함과 폐쇄적이며 두려워하고 비판하는 마음자세를 갖게 만들며 이는 곧 부정적인 사고로 이어진다. 우리는 마음을 열기 위한 방법을 찾아야 한다.


세 번째 이유는 실천하고자 하는 것을 이뤄내는 의지가 약하기 때문이라고 얘기하며 이 모든 문제들을 극복해 낼수 있는 방법은 주기적인 반복이라고 얘기한다. 자신이 배운 것을 실천하는 일을 운에 맡겨서는 안 된다. 우리가 가진 올바른 의도를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체계와 지원, 책임감을 제공하는 사후관리 계획이 세워져야 한다. 좋아진 점을 칭찬하거나 잘못된 점을 바로잡아주는 과정을 반복하는 일은 잠재적인 승자를 진정한 승자로 만들 수 있는 강력한 힘을 발휘하게 된다.


지식과 실천 사이에서 잃어버렸던 연결고리. 그 연결고리를 잇는 방법은 끊임없는 반복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때, 내 머릿속에서 가장 먼저 들었던 생각은 무슨 일이든지 어렵게 생각하면 끝도 없을 뿐더러, 답을 찾을수도 없다. 자기 계발을 위해서 책을 보고, 공부를 하고, 끊임없이 노력하지만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머릿속에 담아두기만 하면 아무 소용없다는 아주 간단한 이론이었다. 각자가 맞다고 생각하는 이론이 있다면 그것은 어떻게 해서든지 실천으로 옮겨져야 완전한 내 것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