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눈물 - 최인호 유고집
최인호 지음 / 여백(여백미디어)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오랜만에 나 자신만 바라보게 되는 것이 아닌 주변 사람을 볼 수 있고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하루하루 살면서 정작 주변을 돌아보며 사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나 자신부터 챙기기 바쁘고 앞으로 나아가기 바쁜 세상에 무언가를 위해서 살아간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작가 최인호 씨는 가톨릭 신자이신데 오랫동안 투병생활을 하면서까지 글을 써내려간 그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손가락 하나 다쳐도 아프다고 생색내는 사람도 있는데 길고 긴 투병생활을 하면서도 글을 써내려 갔다는 마음 자체로도 대단하다. 책을 읽으면서도 느껴지는 것은 그의 신앙심이었고 암 선고를 받았지만 마치 편지 혹은 일기를 쓰는 것처럼 자신의 이야기를 써내려가고 있었다. 이 책은 ‘유고집’이라는 타이틀이 붙으면서 더욱 눈길이 갔는지도 모르겠다. 「눈물」이라는 제목처럼 ‘눈물’은 참 많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때로는 기쁠 때의 눈물 혹은 슬플 때의 눈물로 하나의 감정 표현으로 보이는 눈물이라는 단어는 어쩌면 최인호 작가의 제목에 가장 적합했을 제목이었을지도 모르겠다. 책을 처음에 읽으면서 당황스러웠던 것은 종교적은 이야기가 많기에 책을 한 장씩 읽어내려가기에 조금은 버겁게 느껴졌다. 하지만 종교적인 부분을 제외하고는 일상적인 작가의 이야기나 생각을 읽어내려갈 수 있었다. 자신의 병을 받아들이고 남은 생을 글을 쓰면서 마감해야 했던 최인호 작가의 열정이 보였고 죽음의 문턱을 넘으면서 그 열정은 한 권의 유고집인 책으로 남게 되었다. 어쩌면 그가 필사적으로 글을 쓰면서까지 무언가를 말하고 싶었는지도 모르겠다. 눈물이라는 제목이 의미하는 것은 참 많지만, 누군가의 눈물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보게 되는 것 같다. 터키라는 나라의 이야기와 가톨릭 신자에 대한 애착도 느껴지기도 했다. 어쩌면 기도를 하면서 한 줄기 희망이라도 놓치기 싫었기에 글을 쓰면서 그가 무엇을 말하고 싶었는지를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아두었나 보다. 고통의 아픔을 글로 대신한 그의 열정으로 나를 위한 그리고 가족과 친구 등 주변인을 위한 그의 책 한 권은 고독하게 병을 이겨내기 위한 몸부림의 결과물이었는지도 모르겠다.

 

 최인호 작가는 자신을 위한 그리고 다른 누군가를 위해 이 글을 써내려갔다. 많은 사람이 이 책을 읽고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과 생명의 소중함, 그리고 나 자신만 소중한 것이 아니라 주변 사람도 소중하다는 사실을 남긴 채 ‘눈물’이라는 책을 남기고 우리 곁을 떠나셨다. 어쩌면 최인호 작가는 자신만 알았을지도 모르겠다. 이 세상과 점점 멀어져가는 생각이 들었기에 편지형식으로 남기고 간 그의 글은 마지막 이별의 편지였다. 그리고 마지막에 있던 손녀의 편지는 울컥하게 한다. 마지막 이별의 편지 내용이라서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적어 내려간 손녀의 편지를 읽고 나니 정말 그는 떠나고 없다는 사실이 실감이 난다. 사랑하는 벗에게 마지막으로 힘겹게 써내려간 그의 글을 통해서 주변 사람을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지 느낄 수 있었고 그는 떠났지만, 항상 곁에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해주었다. 다시는 볼 수 없는 최인호 작가이지만 그의 작품으로 슬픈 눈물이 아닌 따뜻한 눈물로 느껴지는 ‘눈물’을 통해서 벗을 사랑하는 그의 마음을 알 수 있었고 그의 열정까지 느끼게 해준 책이었다.

 

 

 

 

*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