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아지면 달라진다 - ‘1조 시간’을 가진 새로운 대중의 탄생
클레이 셔키 지음, 이충호 옮김 / 갤리온 / 2011년 9월
평점 :
절판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지는 시간은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 조금 더 높고 넓게 본다면 인생을 좌우하는 한 부분일지도 모르겠다. 무언가를 배우거나 자신의 꿈을 향해 시간을 투자하고 공부하는 것은 누군가에게는 인생을 결정짓는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21세기를 살아가는 사람은 모두가 바쁘게 움직이고 세상도 그만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변화에 적응하며 급속하게 변하는 환경을 받아들이며 살아가는 인간이야말로 가장 크게 변화하고 변화에 잘 적응하는 동물일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지는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어떤 삶을 즐거울 것이고 또 어떤 삶은 무미건조하게 보내게 될 것이다. 일하거나 혹은 학교를 마치고 남는 여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에 곰곰이 생각해보게 된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시간은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지지만 활용의 범위나 방법에 따라서 많은 변화와 차이를 가져다준다. 21세기는 IT 시대이자 글로벌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의 보급으로 인터넷이 필수가 되어 버렸고 일상처럼 우리의 한 부분에 어느덧 자리 잡고 살아가는 시대가 되었다. 이처럼 점점 변화하고 발달하고 있는 지금의 시점에서 시간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것이 맞는지 여가 시간을 활용하여 무엇을 받아들이고 배워야 하는지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하는 인터넷으로 연결된 20억 명의 여가 시간을 합하면 약 1조의 시간에 달한다고 한다. 이 사실을 《클레이 셔키》가 언급했다. 「끌리고 쏠리고 들끓다」에 이어서 「많아지면 달라진다」로 만나게 된 그가 사회의 변화와 변화 속에 또 변화를 거듭하여 살아가는 21세기 사회에 필요한 통찰과 지혜는 무엇인지 그의 발상의 전환과 더불어 어떤 새로운 개념을 언급하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많아지면 달라진다」라는 ‘‘1조 시간’을 가진 새로운 대중의 탄생’이라는 부제로 우리가 인터넷을 하지 않더라도 자신만의 여과 시간을 텔레비전을 보거나 다른 취미 활동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그중에서 인터넷과 스마트 폰으로 연결된 사람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1조의 시간이 있다는 사실이다. 그가 언급한 1조의 시간은 사회 변화의 자원으로 파악해야 한다는 것을 이 책에서 말하고 있다. 인터넷을 하면서 SNS(소셜네트워킹서비스)를 통해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도 하고 정보를 얻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 개인이 인터넷이나 여가 시간을 보내는 것을 《클레이 셔키》는 자신에게 주어진 개별적인 시간이 아니라 개인의 시간을 모두 합하여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회적 자원으로 봐야 한다고 말한다.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것을 발상의 전환으로 또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는 그의 이야기를 읽고 있노라면 지금의 사회와 기술을 날카롭게 바라보며 지적하고 있다. 

 이 책에서 많은 예시와 이야기를 들려주며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고 클레이 셔키만의 통찰로 새로운 변화를 제시하고 있다. 책에 있는 이야기는 짧으면서도 강력한 이야기이기에 그것들이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가져왔는지를 날카롭게 보여주고 있었다.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면서 이제는 필수가 되고 생활이 되어버린 인터넷을 하는 것과 스마트 폰의 시대가 되면서 우리가 개발하고 만들어 놓은 디지털 기술과 조합하여 얼마나 많은 변화를 가져다주었는지를 알 수 있었다. 또한, 그가 말하는 ‘인지 잉여(Cognitive Surplus)’는 전 세계 시민이 자신의 여가 시간을 사람들과 함께 모아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나타난 새로운 사회적 자원(본문 들어가기 전 내용 중)이라는 의미다. 이처럼 공공 미디어를 통해서 새로운 변화를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자원을 어떻게 제대로 이용하는지를 알아야 하겠지만, 기술과 사회의 관계로 세상을 바꿀만한 큰 변화와 놀라운 통찰력 그리고 예리한 지적을 엿볼 수 있었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