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부 종이접기 클럽 (양장) 소설Y
이종산 지음 / 창비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소설은 항상 먼저 찾아 읽는다기 보다는 어쩌다가 마주치게 되어서 읽게 되는 경우가 많다. 남녀가 자주 보는 사람에게 설렘을 느끼는 것처럼 내가 결국 읽게 되는 청소년 소설은 베스트 샐러가 된 책들이다. 손원평 작가의 <아몬드>나 구병모 작가의<위저드 베이커리>같은 소설들이다. 아니면 우연히 눈에 띈 소설을 읽기도 한다. 이번에 읽은 <종이접기 클럽> 때문일 것이다.

 

<종이접기 클럽>의 저자인 이종산 작가는 <커스터머>의 작가로 내겐 인식되어 있었다. 유감스럽게도 <커스터머>를 아직 읽어보지는 못했지만, 그의 다른 작품을 읽어보았다. <머드>나 다른 여러 지면에 발표한 소설을 은근히 자주 접한 편이었다. 이번 <종이접기 클럽>은 이종산이라는 작가의 소설이 아니었다면 고르지 않았을 것이었다. 물론 표지가 예쁜것도 이유중 하나였다.

 

오래된 여고 안의 도서반에서 활동하는 세 친구를 중심으로 벌어지는 미스테리한 이야기가 소재인 이야기다. 세연, 소라, 모모가 주 등장인물로 주로 세연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장르로 치자면 미스터리, 약간의 공포에 오컬트적인 설정도 더해진 소설이다. 뭔가 읽으면 세 아이가 노닥거리는 게 귀엽게 느껴지기는 하지만 사실 그것일 뿐 소설 자체의 이야기는 산발적인 에피소드가 여럿 등장하는데 아무래도 그 아기자기함 때문에 강한 사건이 등장하지 못했나 하는 생각했다.

세연에게는 타인의 거짓말을 구분할 수 있는 초능력이 있어서 그걸 활용한 에피소드가 더 강하게 드러났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다. 학교 안을 떠도는 소녀 귀신에서 시작해서 소문을 추적하고 역사적 비극과 마주하는 장면은 나름의 울림이 있지만, 그 과정이 좀 밍숭밍숭 하달까. 어쩌면 이건 성인 독자의 입장에서 읽어서 그럴지도 모르겠다. 영어덜트라는 장르는 주인공이 10대라는 점만 공통적이고 한쪽은 성인 소설 부럽지 않은 하드한 내용이 이어지기도 하고 반대로 이렇게 기존 청소년 소설처럼 좀 심심하기도 한 느낌이다. 그래도 세 사람이 수다를 떠는 장면은 숲에서 새들이 노는 걸 지켜보는 것처럼 기분 좋은 감각을 선물해 주었다. 약간 아쉬운 경험을 한독서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