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 보다 : 봄 2023 소설 보다
강보라.김나현.예소연 지음 / 문학과지성사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항상 내 서재에 꽂혀 있을 책을 나중에 읽게 되는 건 모든 독서가의 습관이 아닐까 한다. 매해 계절마다 세 편의 단편을 모아서 출간되는 소설보다시리즈는 지난 2018년에 출간되기 시작한 후 매해 모으는 소설 시리즈이다. 그렇다 보니 비교적 짧은 분량의 소설집임에도 책 제목에 어울리지 않은 계절에 소설을 읽게 되는 때도 있다. 이번 봄의 경우에는 가을에 읽게 되었다.

 

이번에도 역시 세 편의 소설과 그 작가들의 인터뷰가 실린 소설집은 개인적으로 만족스러웠다. 재미있었다.

 

첫 번째 소설인 강보라 작가의 <뱀과 양배추가 있는 풍경>은 꽤 문화적 식견 있는 거로 여겨지는 가 발리로 여행을 떠나며 머물게 되는 게스트 하우스에서의 만남에 대한 소설이다. 문화적 식견이나 취향으로 인간의 우열을 구분하는 의 시선과 그러한 구별짓기를 막상 당하면 반발하는 의 이중적인 태도가 흥미로웠다. 전반적으로 장면의 변화가 자주 있는 편인데 그런 변화를 잘 묘사하는 게 관건인데 단편의 포맷임에도 꽤 긴 시간과 다양한 인물을 다뤘다는 점이 좋았던 소설이었다. 마지막의 인터뷰를 보고서야 이 소설이 스테레오 타입에 관한 이야기임을 이해했다. 작가의 말을 통해서 깨닫게 된 것이라 답안지를 들여다 보는 기분이 들었지만 그럼에도 많은 생각을 준 작품이었다.

 

김나현 작가는 <휴먼의 근사치>라는 SF소설을 통해서 만나본 작가다. 이번 소설은 다양한 인물과 일상적이지만 사건이 많이 일어나는 그런 소설을 선보였다. 답답한 줄거리일 수도 있지만, 작가가 위트있는 대사를 보여준 덕에 꽤 재미있던 소설이었다. 캐릭터가 다양한 데 꼰대이지만 어떨 때는 또 어른인 그런 아저씨 캐릭터가 나오는 게 꽤 재미있었다.

 

예소연 작가의 <사랑과 결함>은 인간의 아이러니한 모습과 꼬이고 꼬인 관계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성혜와 수, 순정 고모 같은 인물은 한 마디로 정의할 수 있는 인물들이 아니었다. 선하지도 악하지도 그렇다고 단순하지도 않은 그 인물들이 엉키고 엉켜서 만들어낸 관계의 망이 흥미로웠던 소설이었다.

 

가을에 봄이라는 이름을 달고 나온 소설을 읽고 그에 대한 감상을 써나간다. 읽은 계절 때문인지 문장 속의 세계가 모두 가을의 모습인 것 같다는 생각까지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