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이화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야기 한국사 1 - 구석기시대부터 조선시대 초기까지
이이화 지음 / 파란하늘 / 2008년 4월
평점 :
품절


 
[이야기 한국사 1]

 

작년부터 줄곧 내게 큰 숙제가 주어진 것이 바로 아이들이 고학년이
될수록 접하게 되는 역사에 관한 도서를 고르는 것이 난제로 다가왔다.
그래서 역사물에 대해 잘 아는 지인을 통해 여러 도서를 추천받아
선택도 해 보았으며 더러 내 스스로 찾아 선택하기도 했던 도중에
자칫 선택의 실수도 여러차례 해 본터라 이이화 선생님이 펴 낸
'이야기 한국사'는 그런 걱정거리를 단 한방에 씻기어 주는 청량제
역할을 톡톡히 해 주는 반면 요근래 역사물을 많이 대중매체를 통해
보고 듣고 한 아이들에게 좀 더 쉽게 근접할 수 있는 책이 근간에
많지 않은 탓에 더더욱 반가웠는지도 모를 일이다.
실상 어른인 나 역시 학창시절 국사를 접할라치면 어찌보면 그 흐름을
파악하면서 학습을 했다기보다는 오히려 주먹구구식으로 무조건 암기
형식을 띈 그런 무지함을 반복해 왔던지라 지금 내 아이들에게 산지식
보다는 죽은 지식을 알려주고 있지 않나 하는 내면의 불안감은 쉽사리
떨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현 시중에 나와있는 역사서의 홍수 속에서 올바른 역사 의식을 키우고
허구가 아닌 정확한 역사의 깊이를 제차 짚어볼 수 있는 역사적 시각을
갖출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 듯 하여 되도록 차근차근 읽어가길 아이들
에게 권했다.물론 나 역시도 통사에 가까운 책들만 접하다 분류사에 근접한
교과 형식을 마주하니 아이들이 읽기에도 생소하지도 않을뿐더러 시대별
세부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갈 수 있는 구성을 지닌 것이 개인적으로
이 책의 장점으로 손꼽고 싶다.
허나 역사는 알아갈수록 더 큰 웅덩이를 발견하듯 우리가 미처 몰랐던 역사
를 하나하나 꿰어가면서 시대의 흐름과 주제의 변화를 잘 조합하여 체계적인
역사의 앎을 스스로 자리잡아가는 것도 꽤 좋은 방법이라 생각이 들면서
가장 첫 발을 내딘 우리나라 역사의 시작부터  삼국 시대, 조선 시대, 그리고 현대사까지
두루두루 아우르며 세부 내용에 곁들인 풍부한 지식정보와 사진,지도등이 이해하는데
큰 영향력을 주기도 했으며 한번 더 중요하게 인지되는 부분은 '생각해 보아요'라는
코너를 통해 부족했던 부분들을 메울 수 있는 공간을 선사하기도 했다.
 
아직도 왜곡된 역사 앞에서 아전인수식의 그들의 주장 앞에서 우리민족은
우리의 역사 앞에 뚜렷히 윤곽을 드러내고 명명백백히 밝혀져야 한다는 것을
오늘을 사는 우리들이 해야 할 몫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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