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브란트의 유령
폴 크리스토퍼 지음, 하현길 옮김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렘브란트의 유령]
 
참 읽고팠던 책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번 나누어 읽은 것에 대해 내 자신을 속박한 것은 아닌지  혹은 게으름으로 인해 그렇게 읽은 것을 탓해야 할지를 우왕좌왕하게 만든 '렘브라트의 유령'은 표제에 드러 난 제목만으로 너무 기대 이상으로 부풀운 마음여서일까 유독 같은 류의 책들에 비해 그림자가 많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저 흩어진 퍼즐을 맞출냥 그렇게 ' 렘브란트'를 향한 마음만으로 읽고팠던 책에서 그의 내면 속의 그 알지 못한 속내를 조심스레 들춰 볼 수 있을까 하는 설레임을 곧바로 접고 급히 보름 안에 세 가지 유산을 찾아내기 위한 큐브를 맞추듯 그 비밀을 나 역시 쫓기 시작했다.그 흐름은 참으로 나를 느슨하게 풀고 만들어 가더니만 곧이어 그에 대한 세세한 기록들이 아닌 위작임이 틀림없는 렘브란트의 그림이 실마리가 되어  그림의 중심선상에서 끼워 맞출 수 없는 그림으로 
남는 다소 소설이기에 가능한  허구성을  드러냈던 부분이 아닌가 싶다.
오로지  핀 라이언과 필 그림이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생면부지의 피터르 부하르트로부터 공동 유산상속 받게 된 것이 이 책이 드러내고자 하는  '렘브란트의 유령' 혹은 '모험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닌 듯 싶다.
저자가 미술 관련 자문을 맡고 있는 사람이라 그런지 이야기 속에는 수없이 우리가 알고 있는 그림자들이 중복되어 펼쳐지곤  하는데 것 역시 불필요한 요소로  글 줄거리상 탄력을 잃게 하는 요인이기 했다.적어도 내게 있어서는  그 흔한 불 보듯 뻔한 스토리일지언정 적어도 주와 종이 바뀐 내용상의 풀이는 왠지 석연치 않은  불편함을 갖게 했다.
게다가 미술 사학을 공부했다던 핀은  경매 작품인 그림을 평하는 것조차 꽤나 어설펐다,그녀의 매력적인 외모에 비한다면  그림에 대한 지식이 해박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색안경이 끼워진 그때 그녀의 말에 미소로 회답하는  젊고 잘생긴 자기 신분을 숨긴 필 그림 이  둘에게 뜻하지 않은 괴한의 습격으로 죽을 위기를 겪고  마치 그 순간을 기다렸다는 듯  당당히 살아 맞서고 암스테르담의 대저택에서  발견한  렘브란트의 초상화에 그려져 있는 비밀의 방에서  수백 년은 지났을법한  낡은 항해일지를  손에  거머쥐게 되는데.

그것은 그들이 찾고자 하는 보물이 있는 곳을 알리는  그 다음의 이야기에 대한 복선 구실을 하고 있다.아주 물 흐르듯 정해진 순차를 따라 이야기는 큰 획 없이 우리를 적당히 잔잔한 파도가 이는 바다 한복판에서 마치 금세 보물을 찾아 와 우리가 반겨주길 바라는냥 그렇게 그들은 그 보물을 향해 몸을 내던지고 있었다.
이제 마지막 그 길을 떠날 수 있는 보르네오 섬 근처에 있는 낡은 배 한 척을 찾아  그 모험 속에 절대 빠져서는 아니 될 방해꾼들을 만나 목숨의 위협까지 오는 상황까지 오가면서 그들의 짧디짧은 모험의 과정은  유럽과 아시아, 대륙과 대서양을 넘나드는 거대한  규모로 그려진 것으로 인해 볼 거리와 그들의 문화권을 엿볼 수 있는 맛보기를 허락한 점에서는  내게 못내 아쉽게 자리잡은 미술사에 관한 이야기의 흐름이 주가 아님을 어렴풋이 어루만져 주는 듯 했다.
 
이 둘의 정글은 언제나 흐림이 아닌 맑음이였다는 것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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