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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선생님이 알려 주는 교과서 속 물리 - 묻고 답하는 과학 상식 ㅣ 교실 밖 신나는 수업 6
초등과학사랑 지음, 김명진 그림, 윤상학 감수 / 길벗스쿨 / 2008년 2월
평점 :
절판
[교과서 속 물리]
아이들이 자랄수록 부모인 나 역시 눈높이를 맞추게 된다.
그것은 굳이 말하지 아니해도 함께 소리없이 걸어가야만 하는
길인지도 모르겠다.
초등3학년,5학년인 두 아이 모두 과학을 흥미있어하고 좋아라한다.
물론 작은 아이 경우는 이제 과학이라는 것을 유아시절 맛보기 식으로만
접하다가 이론과 부합하여 상세한 것들로 인해 종종 혼동스러울 수 있으
리라 생각된다.
하지만 다행인지 큰 아이가 과학에 있어서는 남달리 관심과 그 분야에 관해
두각을 보이고 있는터라 작은 아이 과학 공부를 봐 주어 그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맞추어 교과서 속 물리라는 책을 펼쳐보고 아이들이 꽤 구성이
재미있게 짜여져 있다고 입을 모은다.
물론 엄마인 내가 보는 관점과는 다르리라 생각했지만 다소 꽉 찬 글밥들이
나는 조금은 난해하고 부산스럽게까지 느껴졌는데 아이들은 아닌 모양이다.
이 책의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부제처럼 교과서 속이라는 말을 증명해 주듯이
각 주제에 학년표기와 단원을 표기한 것이 최대장점이 아닌가 싶다.
실상 아이들은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부분부터 보려 할 것이다.
이 점을 아주 제대로 짚어 활용한 부분과 더러 지칠듯한 어귀에서 만난 삽화는
적절하게 그 쉼을 연결해 주고 있다.
또한 설명에서도 딱딱한 어체보다는 부드럽게 순화하여 읽는 이로 하여금
큰 거부감 없이 따라갈 수 있도록 배려를 하고 있다.
유독 과학에 대한 서적이 많은 탓인지 비교를 하려 했던 것은 아니나
아이들 스스로가 그 분석을 해 내게 말을 건넨다.
이 책은 과학을 어려워 하거나 싫어하는 아이들에게 어렵지 않게 잘 받아들여
질것이라고 말이다.
그도 그럴것이 방대한 양을 하나의 주제로 이어간다면 것도 무리수가 따르는 것이
과학을 이해조차 못하여 어려워 하는 아이들에겐 이것은 책도 아니고 절대로
유익하게 다가 올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닌 과학과 자칫 담을 쌓게 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한 점에서 비추어 볼때 3학년~6학년의 과학에 대한 깊이 있는 사고를 쉽게
근접할 수 있도록 다가간 책이 아닌가 싶다.
좋은 책일수록 욕심이 드는 이유에서인지 모르나 부록으로 가정에서 쉽게
응용할 수 있는 실험관찰이 곁들여 있었음 하는 아쉬움은 자리남는다.
되도록 아이들이 과학을 학습형태로 받아들이는 것이 우리 일상에서 아주 쉽게
찾아 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도서들이 앞으로 많이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