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읽고 잘 쓰기 - 초등학생을 위한 통합교과논술
윤성근 지음, 연두스튜디오 그림 / 가교(가교출판) / 2007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잘 읽고 잘 쓰기]
 

바로 통합교과논술 글쓰기를 함에 있어 가장 필요한

방법을 함축척으로 표현하고 있다.

글쓰기에는 왕도가 없다는 말은 흔히들 듣고 쓰는 말이다.

저자 역시도 예외는 아니였다.

먼저 좋은 글을 쓸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는

많이 읽고 많이 생각하고 많이 쓰는 것만이 길이라 말하고 있다.

글쓰기의 첫걸음은  글쓰기의 기초적인 소양을 갖추기 위해서  당연히 준비해야

할 것들을 미리 간추려 놓음으로서 내용에 있어  글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하는

축을 형성해 가고  실제 내용과 적용하여 직접 글을 적기 위한 전 단계의 글감들을

선보이며 글쓰기의 사례들을 통해 서로의 견해를 나누고 의견의 차이를 확인하는

대화의 구성을 취해 글쓰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총 4징으로 나뉘어 풀어 주고 있다.

특히 성장기에 좋은 책을 많이 읽는 것이 좋은 글쓰기를 준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하고 있다.

실상 아이들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스로 글짓기를 하거나 독후감을

쓸때에 아주 어려워 손도 못 대는 경우를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때에 우리가 어떤 방법으로 그 어려움을 해결해 주었나 한 번쯤

생각해 보면 잘 읽고 잘 쓰기의 답은 이미 구한 듯 하다.

사실 글쓰기에는 정답은 존재하지 않는다.

단 사물을 주의깊게 관찰하고  이치를 따지고 남들이 쓴 글을 읽고 책을 읽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저자가 소개한 [두려움 없는 글쓰기] 책에서는 일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자신의 인생에 숨겨진 흥미진진한 사건들을 발견하여 글로 풀어내는 것에서

새로운 형식을 시도하거나 그 안에서 사용하지 않았던 새롭고 멋진 단어의

탄생도 맛 볼 수 있을 것이라 한다.

어느 한 곳 지나칠 수는 없지만 가장 시선을 잡은 곳은 첫 장에서의

글쓰기의 첫걸음이 아니였나 싶다.

글쓰기를 두려워 하지 말것이며 글감을 평소에 잘 모아 두고 일기/독후감을

써 보고  정서법을 익히고 시를 많이 외우고 고전을 많이 읽게 되면

좋은 글쓰기는 내 안에 다 있다라는 충실한 방법들이 질서정연하게

주인을 기다리고 있는 듯 하다.

결국 좋은 글쓰기란 

자신을 사랑하는 긍정적인 마음가짐 속에서 싹튼다는

목표가 있는 한 갈래 길을 이루게 해 주는 것이다.

마지막 4장에서 글쓰기의 사례는 그야말로 사회부연처럼 읽으면서 이내 곧

꺼져있던 불꽃이 다시 일듯 그렇게 글쓰기의 두려움을 다양한 주제를 통해

덜어주고 있음에 창의적인 글을 씀에 있어 자양분으로 흡수되길 바라는

마음이 충분히 일고도 남는 바램들의 연속이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