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사랑의 대화법 33가지 - 살아 있는 어린이 리더십, 어린이 리더십 시리즈 01
김태광 지음 / 여우오줌 / 2007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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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자리에 있든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은 이미 리더라는 사실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저자는 어린이들을 위한 자기계발서를 쓰고 있다.

[어린이를 위한 사랑의 대화법33가지]도 이 중 하나에

속하는 계발서이다.

진정 살아있는 리더십에 대해 논리정연하게 곳곳에

적재적소하게 잘 배열해 놓았다.

어느 한 곳 흐트러짐 없이 전달하고자 하는 주제에 있어

막힘 없이 우리들을 정성 어린 가르침으로 감화시키고 있다.

머리말에 [말 잘하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즉 말을 잘하는 아이는

학습능력도 높다고 말하고 있다.

우리 어릴적 어르신들이 개월수에 비하여 말과행동이 빠르면

입을 모아 하셨던 말이 생각난다.

[신동]이라고 말이다.

물론 나는 더디게 입을 뗬던 것으로 기억된다.

말이란

조각조각 머릿속에 흩어져 있는 지식과 정보를 자신에게 맞게끔

다시 짜 맞추어 표현하는 행위라 한다.

그렇다면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과연 어떻게 해야 할까 하는

질문을 던지기 전 이미 저자는 앞서 말해주고 있다.

책을 많이 읽는 것과 책을 읽을때 소리 내어 읽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실상 처음부터 말 잘하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직업상 남들 앞에서 말을 많이 해야 한다면 그 사이 남 모르게 습득된

기술이 쌓여 있을터이고 그 안에 놀라운 지식과 정보들로 내재되어 있으리

라 생각된다.

첫장에서 논하는 말을 잘하면 좋은 네 가지 이유는

부모와 자녀들이 함께 숙지해야 할 핵을 말하고 있다.

일찍이 우리네 정서가 감정을 제대로 표현하고 산 민족이 아닌지라

마음은 그러하더라도 말로 하기보단 마음으로만 담기 일수이기에

그 마음을 헤아리지 못할 경우 오해 아닌 오해속에서 상처도 때론

받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부정적인 말이 아닌 긍정적인 말로 다른 이들보다 한층 돋보일 수 있다는

커다란 장점도 부각시킬 수 있다한다.

성인뿐 아닌 아이들에게도 학교라는 사회 속에서 통제가 아닌

관계를 통해 이끌어 나가야 하며 서로를 지배하기 보다는 협력하는

존재로 거듭나야 함에 있어 고운 말로 좋은 이미지를 구축해야 하며

때론 상대방을 내 편으로 만드는 말하는 기술도 익히고 활용할 줄

알아야 하며 가장 말 잘하는 사람은 가장 잘 듣는 사람이라는 가르침

아래 리더십을 가진 사람들은 주어진 상황을 기회라고 여기듯 저자의

간결한 글 속에서 독서는 최고의 친구이며 예기치 못한 환경속에서

지혜롭게 헤쳐나갈 수 있는  배움이 많은 꿈터가 아니였나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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