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고화질세트] 은수저 (총15권/완결)
ARAKAWA Hiromu / 학산문화사/DCW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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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을 밟고 올라서야 하는 입시과정에서 탈락해 떨어져 나간 주인공이 입시지옥과는 동떨어진 농고에 입학하여 사람들을 만나고 자신의 목표를 찾으며 공존하는 과정을 찾는 이야기를 그리는 만화.

개인적으로 만화가 아라카와 히로무의 장점이라 생각하는, 좌절의 현실감을 가장 잘 살린 만화가 아닌가 합니다.

만화에 등장하는 캐릭터가 고난을 겪고 힘들어 할 때 어떤 만화는 그 감정이 크게 와 닿을 때가 있고, 또 어떤 만화는 전혀 그렇지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요즘 만화들이 특히나 그렇지 않은 느낌을 받는다고 말하면 어쩐지 나이 먹고 뻘소리를 하는 것 같아 자제하고 싶지만 실제로도 요즘 나오는 컨텐츠들이 그런 경향이 있긴 합니다.

이 만화가의 만화가 그런 좌절의 현실감을 잘 살린다고 운을 띄운 이유는 이 은수저에서 잘 드러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작가의 전작인 강철의 연금술사와 은수저의 공통점은 주인공이 육체적이든 정신적이든 상처입은 상태에서 이야기를 시작하고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실수,실패를 겪고 가까운 주변 사람이 상처입는 것을 겪습니다. 여기까지는 다른 만화에서도 흔하게 찾아 볼 수 있는 패턴이라 별로 색다르진 않습니다. 여기서 결정적으로 다른 점이라면

주인공이 문제를 해결할 답을 찾기 위해 현실적인 고민을 수없이 한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방법을 찾아도 곧바로 해답으로 넘어가지 않고 딜레마를 부여합니다. 그게 정말 맞는 길인가? 확실하게 준비가 되어 있는가? 현자의 돌을 만드는 방법을 찾아냈어도 도덕적인 딜레마를 부여하고 주변 사람들이 돌이킬수 없는 상황이 되었을때도 마찬가지로 그들을 고치기 위해 힘을 쓸 것인지 고민하게 하듯이, 은수저에서도 주변 사람들을 돕기 위해 힘을 쓰지만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며 자신부터 성장해야 함을 깨닫고 방법은 한가지만 존재하지 않음을 꾸준히 생각하며 발견해 냅니다.

이렇게 고민을 하고 의문을 던지는 주인공을 보며 독자는 이러면 되지 않을까? 하는 방법을 무의식적으로 떠올리기도 합니다. 농고의 활동을 통해 사전 정보를 전달하고, 등장인물들이 떠올리는 제안을 읽어 가다보면 머리속에서는 정보가 저절로 조합이 되어 나도 모르게 답을 찾게 만드는 방식이죠. 소크라테스 대화법이라 불리는 문답법의 형식과 비슷합니다. 가능성이 있을 것 같은 질문의 답을 찾는 것은 인간의 본능과도 관련이 깊고 비판적 사고와 능동적 경청을 이끌어내 극중 주인공의 심리에 독자가 가깝게 반영이 되게 만들다보니 저절로 이야기는 현실감을 띄게 되고 공감하기가 쉬워집니다. 요즘 만화가 그렇지 못 하다 라고 꼰대처럼 말하긴 했지만 실제로도 상당수 컨텐츠들은 의문 없이 답만을 뽑아내는 방식에 의존하는 편이니까요.


뻘소리는 이쯤하고 은수저는 그런 면에서 상당히 현실감을 높게 가지는 것이 물론 동시대를 그리는 시간적,공간적 배경도 있겠지만 인간의 삶에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식량이 만들어지는 과정 속에서 선대가 쌓아올린 발자취를 따라 더 나아가는 모습을 그려내기에 그렇지 않을까 싶습니다. 라고 말하고 싶지만 실제로는 현실적인 물가 싸움을 머리속에서 하게 되는게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네요. 피자 한판에 500엔, 소세지 100그램에 295엔, 돼지고기 1kg이 얼마얼마를 생각하다 보면 남의 이야기가 아니게 됩니다. 그리고 이런 과정들을 거쳐서 가까운 마트에 오른 식자재들이 실제로는 농축산 관계자들에게 얼마나 돌아가는지 신경 쓰이게 되기도 하구요. 너무나도 밀접하고 현실적인 문제로 한 농가의 주 생산품이 바뀌기도 하고 망하기도 하는 모습을 보며 내 일이 아닌데도 두렵다는 느낌을 받게 만들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겠다는 생각도 들게 합니다.


그런 면에서 어떻게 보면 이세계 같기도 한 농고의 교육과정을 가까운 현실로 가져와 독자에게 전달하는 점에서 이 만화책은 교과서보다 더 유익한 내용을 담으며 교훈과 더불어 뛰어난 메세지성을 지니기도 합니다.


구 일본군 복장과 쿠릴 영토 반환 이야기만 없었다면 말이죠...


구 일본군 복장은 1,2권 초반에만 나오고 말아 계속해서 신경 거슬리는 부분은 아닌데 쿠릴 영토 분쟁, 일본식으로는 북방 영토 반환 문제를 언급하고 러시아 땅 사서 사업하기 위해 러시아 여성과 결혼한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은 작가의 인식이 역사 문제는 관심 없고 영토 확장에만 관심있나 싶어 소름끼치기도 합니다. 이걸 굳이 만화의 내용으로 담았다는 것은 작가가 생각하는 은연중의 답을 만화로 표현하는 것과 같으니까요. 좋은 내용으로 추천을 하려다가도 이런 부분 때문에 쉽사리 말을 꺼낼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별점 1점을 깍게 되는 것은 이 만화의 내용이 1학년까지는 괜찮은데 2학년 부터는 대충 날림이 되어 버립니다. 1년은 약 11권 이상을 들여서 이야기를 전개한 반면 나머지 2,3학년은 4권 내에서 마무리 해 버리는데 그것조차도 대입과 창업 문제로 질질 끄는 것이 대부분이라 농고 에피소드를 중점으로 이야기를 끌고 나가던 내용에서 꼭 농고가 아니어도 되는 평범한 대입 시험 준비 문제, 나름 방법을 찾고 고찰하는 내용이 있긴 하지만 연관되는 캐릭터가 많아 난잡하고 중심이 없어 이리저리 끌려다니는 창업과 더는 발전할 부분이 없어 적당한 시점에서 정리 했어야 할 승마 이야기, 세가지를 3학년 마지막까지 동시적으로 한꺼번에 이야기 하려다 보니 전체적으로 질이 떨어집니다.

승마 고시엔을 2년차 에피소드로 놓고 3학년때는 후배들을 보조 해 주는 정도로 그치면서 신세대를 소개 하고 적당히 물러났어야 은수저에서 말한 역사를 통해 이어나가는 부분이 연결이 될텐데, 그러지 않고 현 세대의 대입과 사업과 승마 이야기에만 몰빵하다 보니 하치켄 이후의 세대 조명이 이루어지지 않아서 정작 이어나가는 이야기가 아닌 뚝 끊겨버리는 이야기가 되고 맙니다. 생각 해 보면 1학년때는 피자 만들기다 뭐다 하며 등장했던 여러 캐릭터들이 필요가 없어지니까 쥐도새도 모르게 안 보이게 되었으니 하치켄의 위쪽도 아래쪽도 별볼일 없이 역사를 이어나간다는 이야기가 무색하게 되었네요. 선배들로부터 도움을 받은 만큼 선배가 된 하치켄이 성장한 모습이나 중간에 나온 시험 에피소드에서 하치켄 형이 남긴 공부법으로 농고를 입시에 강한 고교로 만든다던지를 통해 공부를 좋아하고 가르치는 것을 잘 하긴 하지만 진짜로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찾는 이야기로 2학년 에피소드를 만들수도 있었을텐데 그런게 아니더라도 대충 비워버린 2,3학년 이야기의 퀄리티가 아쉬운 부분입니다. 창업 부분도 그렇게 서두를 필요 없이 본인이 고등학교 졸업을 하고 성인이 되었을 때 시도를 해도 될 것을 너무 서두른 부분이 있습니다. 애초에 자기 대학 진학 비용으로 출자를 해 달래놓고 여기서 안 가려던 대학까지 가 버리니 비용 면에서 말이 안 되고 맙니다. 하다못해 돼지고기 펀드의 경험을 살려서 공동 출자 하고 동창들과 선후배와 지속적으로 엮여도 될 것을 이것 역시 뚝 끊겨버려 자신의 창업 관련 자료를 도서관 자료실에서 후배들이 자신의 발자취를 찾아내는게 아니라 단순히 선생님의 말을 빌려 이런 선배가 있었다 정도만 들어야 하니 역사가 전달되는 방식 면에서 세련미가 좀 떨어집니다.


좋은 만화이고 한번쯤은 볼만하긴 한데 뒷심과 마무리는 좀 부족한 아쉬운 만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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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고화질세트] 나와 로보코 (총12권/미완결)
미야자키 슈헤이 / 소미미디어/DCW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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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의 전작 약속의 네버랜드 스핀오프 개그 만화인 작은 약속의 네버랜드를 보고 개그 스타일이 마음에 들어 세트 할인을 기다렸다가 드디어 구매하게 되었네요.

보통 개그 만화가 거쳐가는 문제 중 하나인 더러운 화장실 개그가 없는 점이 이 만화가의 장점이라, 밥 먹는 동안 읽어도 멘탈에 무리가 없습니다.

작은 약속의 네버랜드처럼 기존 점프 만화의 패러디에 능숙한 스타일의 개그를 잘 사용해서 점프 만화에 대한 지식이 많다면 크게 빵 터지는 부분들이 있지만 아는게 없다면 비 넨능력자처럼 보이는게 아무것도 없어서 웃기 힘들수도 있습니다.

개그 내용은 평범하게 세계관 규격 외의 존재가 주인공의 가까운 친구로 나타나 이야기를 한바탕 휘젓는 슈르계 코미디의 패턴과 비슷하긴 하지만 조금 다른 점이라면 이야기의 마무리를 항상 훈훈하게 터트리는 점이 특징입니다. 웃기기 위해서 등장인물을 과하게 망가뜨리는 일은 개그 만화에서 피할 수 없는 부분이지만, 마무리를 늘 훈훈하게 터트려서 피해를 입어도 그리 크지 않은 느낌을 주어 캐릭터가 망가지는 모습을 보며 찝찝해 할 일이 없습니다. 캐릭터를 망가트려 웃기는 스타일이 과한 만화는 구제불능으로 망가트리고 비하하여 비호감으로 만드는터라 해당 캐릭터가 등장하는 에피소드는 되려 비호감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아 자충수가 되기도 하는데 그런 점에서 이 만화는 개그 만화를 볼 때 진입장벽을 많이 낮추는 편입니다.

다만 가끔씩 들어가 있는 호러 개그는 이 만화 개그 만화 맞지? 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 과하게 호러 스타일 그림체에 재미도 없고, 자주 우려먹는 만화가 패턴도 날림 그림체로 땜빵 느낌만 강한 무의미한 에피소드 비율이 많아서 전체적인 만족도가 떨어집니다.


간간히 고점 찍어 빵 터트리는 점프 패러디가 아닌 개그도 대충 10%정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이 점프 개그인터라 어지간하면 점프 팬 위주로 추천합니다. 전부 다 챙겨 볼수 없어서 이해 못 하는 것도 있었고, 심지어 봤었어도 뭔 만화의 패러디였는지 생각이 안 나는 것도 많아서 이해하고 웃기 힘든 경우가 종종 있었네요.

약속의 네버랜드를 본 적이 있는 분이라면 이 만화가가 그린 작은 약속의 네버랜드로 개그 스타일을 미리 확인하고 구매할지 말지 생각하는 것도 좋을듯 싶습니다. 약간 달라진 부분을 제외하고는 개그 스타일이 크게 차이가 없으니까 대충 어떻게 만족하고 돈낭비인지 아닌지를 파악하기 쉬울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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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고화질세트] 거짓말풀이 수사학 (총10권/완결)
RITSU MIYAKO / 학산문화사(만화)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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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짓말을 간파하는 능력을 가진 소녀가 능력에 대한 고민과 만남을 겪는 이야기. 장르 구분은 추리/미스터리이지만 소녀만화지에 실린 만화라 추리/미스터리 쪽으로 잘 만든 만화는 아닙니다. 미스터리보다는 순정 쪽에 더 가까운 형태입니다.

텔레파시는 여러 매체에서 사용되어지는 일이 많은 인기 능력 중 하나이지만 대부분은 능력의 장점 위주나 상대방의 속마음을 읽어 대응하는 정도로만 비추어질 뿐 그 능력의 단점을 진지하게 다루는 경우는 적은 편입니다. 실제로는 모르는게 약이다 라고 할 정도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읽어봐야 혼자만 상처받을 일만 많을테지요. 꼭 텔레파시가 아니더라도 누군가의 개인 메모를 본다던지 하여 자신의 호의에 대해 상대가 숨기고 있는 반감이나 적의, 의심을 알아차려봐야 하소연도 못 하고 혼자 상처 받고 관계가 틀어질 뿐이기도 하니까요.

거짓말풀이 수사학은 이런 텔레파시 능력에서 거짓말만 골라내 간파하는 하위 능력으로 능력을 가졌을 때의 이점보다 능력에 의한 인간관계의 붕괴, 거짓말의 의도를 오해했을 때의 문제, 능력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등 단점이나 문제점을 강조하는 형태의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텔레파시 능력을 다루는 만화 중에서 이처럼 심도있게 능력의 부작용을 다루는 만화는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능력에 대해 깊이 생각한 모습이 엿보이는 만화입니다.

자신의 능력 때문에 친구와 멀어지고 증명 할 수 없는 거짓으로 범인으로 몰리고 사람들에게 외면 받으며 자신의 귀를 자르려고 할 정도로 태어난 마을에서 심적으로 내몰린 주인공 카노코가 마을을 떠나 우연히 사건에 얽히면서 만난 게으르고 매사 대충인 탐정 소우마의 조수가 되어 자신의 능력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이야기합니다.

추리물에서 아치에너미의 존재가 종종 보이는 것과 달리 이 만화는 아치에너미는 없습니다. 주인공 소녀와 닮은 꼴의 관련 인물은 있지만 거짓말을 가려내는 이야기 형태에 집중하여 적으로 등장하는 형태는 아니어서 만화는 끝까지 텔레파시 능력에 대한 이야기 위주로 흘러가긴 하지만 텔레파시 능력에 대한 이야기만 다루지는 않습니다. 그렇긴 해도 추리 이야기는 좀 빈약한 편이고 다른 추리물에 비하면 설명도 부족한 경우도 있으며 소우마 혼자 활약하거나 전부 정리하는 편이라 사건의 답을 알고 다시 읽어봐도 그다지 추리물로서 흥미를 끌어당기는 부분은 별로 없습니다. 그래서 추리물로서는 좀 추천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특히 범인들의 동기 부분이 좀 그런것이 살인사건 같은 강력 사건의 경우 범인들의 심리보다는 범죄만 표현되어 싸패같은 측면이 심하고, 단순 오해나 비밀, 경범죄 정도의 용의자들의 동기는 왜 이런걸로 일을 키우지? 싶은 것도 있는지라 여러모로 추리 사건이 균형을 이루지 못 하는 느낌입니다.

자신의 능력으로 상처받을 정도로 능력을 꺼리지만 오지랖이 심해 도저히 곤란해 하는 사람을 두고 보지 못 하는 주인공 카노코와 달리 주인공 소우마는 관찰력이 뛰어나고 눈치가 빨라 종종 사람을 도와주기도 하지만 좋은 의도로 도와주어도 믿지 않는 사람들의 본질을 이해하며 거리를 두는 방법에 익숙해 하는 모습은 카노코와 반대인듯 하면서도 소우마 역시 곤란해 하는 사람을 놔두지 못 하는 점으로 다른듯 닮은 꼴인 두 사람을 통해 매력적인 인물 관계를 풀어나갑니다. 다만 소우마의 과거를 후반부에 급하게 푸는 형태라 이와 관련한 분량 조절 문제로 이야기의 마무리가 다소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타인의 거짓말을 읽는 능력으로 생기는 피해, 오해, 문제, 그리고 능력에 대한 무의식적인 의존과 능력 상실에 대한 불안, 그래도 능력을 잘 활용함으로써 사람을 돕고 대인관계를 해소하고 구원하는 이야기를 잘 만들었다는 점에서 이 만화는 높게 평가 할 가치는 있으나 그것 외에는 많이 아쉬운 만화입니다. 순정만화적인 측면에서도 추리만화 측면으로도 별 5개는 어렵지만 그래도 어지간한 만화들보다는 짜임새나 이야기도 좋고 볼만한 만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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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고화질세트] 이세계 역사의 찻집 (총5권/완결)
칸나 유유 / 대원씨아이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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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권 무료대여를 보고 이세계물 치고는 스토리가 괜찮고, 요리 작화도 수준급이라 믿어보자 하고 질렀습니다.


....스토리가 좋았던건 1권까지였고 나머지는 쭉 평범한 이세계 양판소입니다.

일단 작화, 특히 요리 표현은 꾸준히 좋은 퀄리티를 유지하는 점은 좋습니다. 그 점 때문이라도 최소 별 셋은 주고 싶을 정도입니다. 요리 작화는 안심하고 기대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드문드문 3d이미지를 변환한 듯한 작화의 분위기와 밸런스가 안 맞는 이미지도 보이는건 좀 흠이네요.

문제는 스토리와 캐릭터,배경 요소들인데 여러모로 앞뒤가 안 맞거나 아귀가 안 맞고 제멋대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 상당히 거슬립니다.

초반부는 그래도 기술력이 낮은 이세계에서 얼음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이나 자기 세계의 식재료를 제조하는 방식을 구현한다던지에 대한 고찰이나 역경 같은게 나오지만, 조금 지나고 나면 그런게 아무 상관이 없어집니다. 이세계에 있는 걸 못 찾은 것 뿐, 필요한 순간에 필요한 재료가 알아서 나와주는 작가편의적인 구성이 늘어나 초반부의 이야기 구성에 비해 점점 대충대충이 됩니다. 특히 장어구이의 경우 해당 화가 끝난 뒤의 레시피 이야기에는 프라이팬을 쓰는 레시피로 나오는데, 정작 해당 화에서는 현대에서 쓰는 물결무늬 사각형 석쇠를 그냥 그대로 씁니다. 심지어 주인공이 가져온 것도 아니고 그 마을 요리점에 있던걸 쓰는 듯한 거라 더더욱 아귀가 맞지 않습니다. 석쇠 자체는 생각보다 오래전부터 쓰인 물건이라 작중 이세계가 150년은 낙후된 듯한 세계관이어도 석쇠가 등장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으나, 물결무늬 석쇠는 좀 아니지 않나 싶습니다. 그냥 심플하게 일자형 봉 형태의 석쇠나 뒤쪽 레시피대로 프라이팬을 써도 될 일을 종종 세계관에 안 맞는 물건들을 써서 분위기를 해치곤 합니다. 앞서 말한 3d이미지를 갖다 쓴 것 같다 라는 느낌을 이런 부분에서 받곤 합니다.

작중 이야기의 문제는 이런 부분 외에도 좀 작가편의적인 느낌이 강하게 흐름을 잘라먹고 사건이 멋대로 발생한다던지, 이세계의 전설에 비유해서 주인공을 용사랬다가 마왕이랬다가 하는 등 기준이 없는 가치관 등 세계관을 이해하기 힘든 표현들이 많은 것도 단점입니다.

또한 이야기가 좀 뻔해지는 경향이 되는 요소 중 하나인 주변 캐릭터들의 성격이 지나치게 단순하고 시끄럽고 불필요하게 리액션만 강해서 흔해빠진 양산형 이세계물처럼 오오 나고야 음식 쓰고이!! 하는 흐름이 빈번합니다. 1권 무료보기로는 진행이 단순하다 못 해 뻔한 수준으로 전락할거란 사실을 눈치채기 힘들 정도로 이야기 수준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그냥 판에 박힌 이세계 형식을 그대로 집어넣기만 하는 식이 되어 버립니다.

그리고 여성의 노출에 대단히 불편해 하는 사람이라면 대단히 거슬릴 정도로 맥락없는 노출 요소나 접촉 요소들을 자주 써 먹는데 특히 주인공의 아내가 이세계에 넘어 와서는 고양이 수인이 되어 키가 작아지고 정신적인 부분을 포함해 외형의 연령대가 낮아진 터라 더 심하게 거슬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개인적으로 노출이나 섹시 어필 요소 자체는 싫은건 아니지만 그것을 어떻게 요리하는지는 작가의 능력이 보여지는 부분이라고 생각해서 좀 여러모로 작가가 그쪽으로 생각이 없는데 억지로 그리는건가 싶을 정도입니다. 작가가 노출 장면보다 자주 그리고 표현하는 것은 귀여운 표현인지라, 능력도 의향도 없고 맥락도 없이 들어간 섹시 어필 요소는 별로 긍정적이진 않습니다. 작화는 준수해서 괜찮긴 한데 대부분 고양이 수인인 아내가 대상이라 미묘합니다.

5권 원작자의 말에 따르면 코믹스에 맞추기 위해 원작과 달리 여러모로 변형이 들어간 듯 싶은데, 원작을 안 봐서 잘 모르겠지만 뭐가 바뀌었든간에 딱히 원작을 구매하고 싶을 정도로 이야기를 잘 살려내진 않아서 그저 그렇습니다. 어차피 국내에는 정발되지 않아 상관도 없긴 합니다.


뻔한 양산형 이세계물을 잘 보는 분이라면 별로 신경쓰지 않고 볼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저 그런 양산형 이세계물이나 세계관이나 논리적으로 말이 안 될 것 같은 점, 뻔한 캐릭터와 이야기가 싫은 분에게는 추천드리기가 힘들듯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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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배우는 인체 드로잉
앤드류 루미스 지음, 유한이 옮김 / 디자인이음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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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 드로잉 입문용 교재로는 좋은 책입니다. 예시 그림이 매우 좋아 그림만 봐도 골격,근육,축을 이해하기 쉽습니다. 다만 내용 중 손,발 부분만 근육 설명이 부족하고, 글 설명은 그저 그렇고 원근법 설명은 원근법 책을 따로 보는게 더 나을 정도라 거쳐가는 중간 과정 책이라 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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