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고화질] 김전일 37세의 사건부 18 (완결) 김전일 37세의 사건부 18
아마기 세이마루 지음, 사토 후미야 그림 / 서울미디어코믹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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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길기도 하고 짧기도 한 37세 버전의 김전일 이야기가 마무리.

솔직히 만점 줄 정도로 좋은건 아니고, 요 근래 추리물 만화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어서 김전일이나 코난은 과거의 명성 그 이상의 가치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라 그만큼 김전일이 잘 마무리가 되었어야 했는데, 그 마무리의 이야기가 참... 애매하다고 할까.

주인공 김전일이 고등학생 때와 달리 추리를 피하는 이유는 마지막 권에서 나오기는 하지만 이 이유가 여러모로 무리수란 느낌이 강하다. 특히 레이카와 관련된 사건이 20년전 일이라는 것도 너무 무리수가 심하다.

김전일의 나이가 굳이 37세일 필요가 있었나? 싶었는데 레이카의 설정을 보면 37세는 그나마 나은거였구나 싶을 정도. 그 정의감 넘치던 김전일이 20년이나 추리를 피하게 된 것이나, 지옥의 인형술사는 20년이나 김전일을 감시하고 있는거나...


되게 할 짓이 없나 싶다. 감옥에 있으니 딱히 할 짓이 없긴 하겠지만.

적당히 타임라인을 공개하고 이유를 설명했더라면 중간중간 독자들 반응 봐 가면서 설정 조율도 가능 했을텐데, 결혼이나 레이카 사건이라던지 뜬금없이 늦게 풀어 놓는데다 그 설정이 너무 무리수다 보니 여러모로 몰입에 방해가 된다.


일본은 결혼적령기를 심하게 따지는 문화일텐데도 37세에 결혼. 그것도 김전일이야 크게 문제는 없어도 미유키 입장에선 너무 늦은걸텐데 말이다.


하지만 의외로 바꿔 생각 해 보면, 김전일이 취직하자마자 따라와서 지옥의 인형술사쪽에서 감시하는 사람이 붙은거나, 취직하고 나서 김전일을 자극하는 살인사건이 연달아 터진다거나 한걸 생각하면

김전일이 추리를 포기하고 백수로 사는게 세계 평화를 위한 일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든다. 왜 추리를 포기하게 되었는가 라는 이유보다 추리를 포기하니 지옥의 인형술사가 아무것도 못 하네? 라는 관점에서 보면 이 지옥의 인형술사란 캐릭터는 20년 동안 감옥에서 제발 추리 좀 해! 김전일! 넌 내 라이벌이잖아! 라고 안달복달 했을 것이 자연스레 상상이 된다. 지옥의 인형술사를 감옥에 보내고 김전일이 집 밖으로 한 발자국도 안 나온다면 그거야 말로 사건 해결.


올림푸스 12신이니 뭐니 하며 뭔가 있어 보이는 악역을 만들려고 했지만 딱히 그렇지 못 한 격 떨어지는 지옥의 인형술사에 너무 집착하는게 그저 그런 상황인데 마지막으로 탈옥까지 했으니 다시 잡아 넣어야 하겠지만


그동안 고등학생 탐정 김전일의 이야기가 지옥의 인형술사 때문에 재미있었던게 아니라 정의감 넘치는 문제아가 경찰도 해결 못 하는 사건을 푸는 쾌감과 사연있는 범죄를 만나면서 인간적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보는 것이었는데

명탐정코난의 검은 조직이 신경 쓰이는지 탐정학원q에서 악의 조직을 만들거나, 37세 김전일에서 개인범죄자였던 인형술사를 조직범죄자로 만드는 등 너무 아치 에너미나 조직에 집착하는 모습이 영 마뜩치 않다.


그나마 다행인 점은 몇십년째 초등학생 탐정인 만화와는 달리 끝낼때는 끝낼줄 안다는게 다행이고, 하야마 마린이 여러모로 안 좋은 꼴 안 당하고 깔끔하게 마무리 지은게 다행이랄까. 하야마 마린은 왠지 흑막이거나 혹은 끔찍한 일을 당할것만 같았는데 37세 노처녀 미유키나 미성년 임신 레이카에 비하면 정말 아무 일 없이 지나갔다. 심지어 김전일 동생인 후미도 남친이 교도소에 갔는데 말이다. 그리고 그를 교도소에 보낸 것은 김전일.... 이러니 김전일이 역귀 소리 듣는 것도 당연할 듯.

이제 다음 이야기인 아빠 탐정 김전일 시리즈를 기다려야 겠지만, 이번에는 좀 개연성 있는 설정이 붙었으면 한다. 20년의 공백이야 망한 설정이라 치고 걍 넘어가 버리면 그만이지만 새 작품에서 또 설정이 망하면 그것마저 감내하긴 힘들지 않을까.


만점주기엔 모자란 작품이나 그래도 새로운 시도를 하고, 좀 더 직관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추리 파트를 풀어나가고, 끝낼때를 알고 끝냈다는 점에서 +점수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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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고화질] 김전일 37세의 사건부 18 (완결) 김전일 37세의 사건부 18
아마기 세이마루 지음, 사토 후미야 그림 / 서울미디어코믹스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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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처럼 하야마 마린 의심하신 분 계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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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고화질세트] 두 번째 환생은 투구였습니다 (총4권/완결)
하라 마사키 / 데이즈엔터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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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세계 전생해 킹왕짱 용사가 되어 마왕과 동귀어진 했더니 전생에 쓰던 투구가 되어버린 이야기


비상식적인 힘과 행동을 하는 용사의 투구가 나머지 갑옷을 찾기 위해 초보 모험가 무유무와 동행하는 이야기를 그리지만 전체적으로 형편없다.


판타지 개그물이란 점에서 마치 무적코털 보보보보 보보보의 머리만 따로 떼어다가 판타지 세계에 떨어뜨린 느낌이지만 무적코털 보보보의 황당무계함에 비하면 엽기력이 낮다.

차라리 대놓고 막무가내로 어이없는 내용이면 그 맛으로 보겠는데 어설프게 정상적인 분위기로 줄을 타기에 재미가 덜하다.

작화 부분에서 전체적으로 그림이 허접하고 음영 표현이 없이 지나치게 단순화 된 것에 비해 건물이나 전투 표현, 이펙트는 퀄리티가 준수하다. 개그물이라서 의도적으로 그림을 허접하게 그렸다면 개그물 분위기에는 어울리는 선택일지도 모르지만, 문제는 개그가 별 재미가 없어서 단순화된 그림이 빛을 보지 못 한다. 특이하게도 본편 그림보다 표지 그림을 더 심하게 못 그렸는데, 개그 만화라는 것을 알지 못 한다면 그저 구매 욕구를 떨어뜨리는 저퀄 그림일 뿐이라서 차라리 표지 사기를 치면 모를까 이렇게까지 저퀄로 진입을 막는 이유를 알기가 힘들다.


그나마 작화는 상황에 맞게 저퀄로 그렸다는 변명 아닌 변명이 가능한 반면, 스토리는 더 말할 것도 없이 처참하다.

그림 작가는 만화를 못 그리는건 아닌데, 스토리 작가는 스토리를 정말 못 쓴다.

일단 주인공이 투구가 되었다는 점에서 정상적으로 움직일 수 없는 부자유스런 부분을 가지고 소재를 끌어내는게 아닌, 몸이 없어도 엄청나게 강한 주인공이 혼자 무쌍을 펼치는 이야기라서 주인공이 투구여야 하는 이유를 알기 힘들다. 나머지 갑옷 부분을 찾으러 여행을 떠나는 이유는 설정이 되지만 이를 원만하게 진행하는게 아니라 뜬금없는 전투 파트를 섞으면서 본래 목적인 나머지 갑옷을 찾는다는 목적이 희석되고 딴 이야기에 끌려간다. 갑옷을 되찾는 것도 결국 제대로 이루질 못 하며 막무가내로 전투 파트에 이리저리 끌려다닐 뿐인데 그 전투 파트를 중심으로 하는 이야기 또한 매우 허술하고 허접하다. 심지어 스토리 내내 뭔가 메세지를 전달하려고 하기는 하는데, 그냥 뻔하디 뻔한 평화론을 펼칠 뿐이라 이걸 말하기 위해 그렇게 폼만 잡고 원래 목적은 내팽개친 채 이야기를 질질 끌 필요가 있었나? 싶다.
이야기가 전투 위주로 흘러가기 때문에 개그도 전투 파트에 꾸겨 넣듯이 들어가지만, 주인공이 지나치게 강해서 전투는 별 재미도 없으며, 개그는 점점 전투에 편중되는 바람에 그리 안 웃기는 개그마저 나오는 횟수가 줄어든다. 등장인물들도 갑자기 튀어나와 억지로 스토리에 끼어들 뿐, 자연스러운 흐름이나 캐릭터성을 살린 비중으로 존재감을 살리거나 하지도 못 한다.

갈피를 못 잡고 방황하는 것을 보면 이야기를 처음 쓰는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특징인 목적성,테마의 부재가 극명하게 드러나는데 더 경악스러운 것은 이것이 그림 작가와 편집부의 도움을 받고 만들어졌다는 점이다. 사공이 많아 배가 산으로 간건지, 아니면 사공이 많아 그나마 이 정도 수준이 된건지 알수가 없는데 어느쪽이든 간에 편집부가 개입하고도 이것 밖에 안 된다는게 가장 어이가 없는 부분이다. 정상적인 편집부라면 이렇게 이야기가 산으로 갈 때 그걸 막아야 한다고 보는데 말이다.

출판사가 대체 뭐하는 출판사인가 찾아보려 해도 일본에서 발매된 기록을 찾아 봐도 출판사를 찾을 수가 없다. 정발 된 이 만화 역시 보통 다른 책들이 맨 뒷 부분에 이 작품은 @@@@와 정식 계약한 작품입니다 라는 언급을 하는 것에 비해 아무것도 없다.


마음 같아선 그냥 1점 줄까 하다가 그림작가가 딱히 잘못 한건 없고 재미없는건 스토리 작가와 이걸 제대로 견인 못 한 편집부가 아닐까 싶어 별 한개 더 올린다. 그러나 솔직히 별 1점 줘도 무방한게 1권부터 4권 전체적으로 재미가 너무 없어서 전혀 추천 할 만한게 못 된다. 작정하고 보보보처럼 황당한 개그물로 가도 될거라 생각하는데 정작 개그는 줄고 의미없는 배틀만 길어져서 뭘 하자는 만화인지 영 정체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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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고화질세트] 괴이계 (총4권/완결)
미야오 이쿠미 / 데이즈엔터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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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는게 너무 힘들어 자살을 택해 산에 오른 주인공 이노 레이. 그러나 단순히 자살하려 한 그녀에게 정체를 알 수 없는 괴이가 찾아오고, 이후 끊임없이 괴이와 얽히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호러 미스터리물로서 도시 전설과 괴담,설화의 공통점을 섞어 괴이의 정체를 밝혀내는 과정과 작가의 해석이 흥미롭다.

무엇이 되고 싶은가 라는 주제를 가지고 괴이나 인간들이 어떻게 고민하고 살아가는지에 대한 주제 의식도 나름 괜찮았는데 다만 그것에 대한 결론은 적당히 미적지근하게 정의내리기에 괴담 마냥 모호하다.

고어나 그로테스크한 표현은 거의 없거나 있어도 무서워서 보기 힘들 정도는 아니기에 호러물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편하게 볼 수 있다.

이야기 배분은 적당한 길이로 배분되어 지나치게 늘어지거나 너무 짧거나 하지 않은 것도 좋다. 다만 4권이라는 짧은 권수로 완결이 나 버렸는데, 딱 이 정도만 준비한건지 잡지 사정상 완결난건지는 모르지만 좀 더 연재해도 되었을 것이 너무 빠르게 끝난 감이 있어 조금 아쉽다. 작가의 괴이에 대한 해석이 흥미롭기에 더 많은 괴이를 다룬다면 좋았을테지만, 완결의 마무리를 매우 깔끔하게 끝낸터라 후속 연재가 되기는 애매해서 아쉬운 부분이 있다.


작중 전범 요소가 등장하긴 하지만, 전범 요소를 미화하지는 않는다. 누에의 소재가 된 인간을 설명 할 때 비인간적인 전쟁의 참상 속에서 당초 생각했던 전쟁과는 다른 모습의 학살에 가담하여 목적성을 잃어가는 모습을 그리며 인간이 깍여 나갔다고 하기도 하고, 가족들에겐 유골도 아닌 돌멩이가 전달되어 분개하고, 일본군이 민간인을 죽이는 모습을 적나라하게 표현하는 등 전쟁을 미화하기 보다는 지적하는 측면이 강하다. 만약 욱일기라도 등장했다면 문제였겠지만 다행히도 욱일기는 등장하지 않는다. 다만 한국처럼 일본에 의해 피해를 입은 입장에선 이용되어 버려졌다고는 해도 가해자였던 일본군을 불쌍한 존재로 표현하는 것은 아니꼬울수 있긴 하다. 그러나 한국인 입장에선 아니꼽긴 하더라도 일본인 입장에선 전쟁에 의해 가족을 잃은 측의 슬픔과 전쟁의 문제를 표현하기 위해서는 어쩔수 없이 나올 수 밖에 없는 부분일 것이고, 이를 위해 촌구석 마을의 작은 집과 쇼와시대의 특징인 세일러복을 통해 전쟁에서 가족을 잃은 측이 전쟁으로 얻은 것 하나 없는 일반인임을 표현하고 있다. 만약 해당 가족이 중산층 모습이거나 다이쇼 시대처럼 보여졌다면 또 우익이 감성팔이 했네 라고 해도 할말이 없었을 것이다. 적당히 감성팔이 하며 약자 코스프레 하는 만화들보다는 그래도 이 만화는 준수하게 선을 잘 지킨 편이다.


여름을 위한 납량물로서 가볍게 즐기기 좋은 작품. 다만 초반에 여주인공이 겪는 사회의 불합리한 부분은 조금 거슬릴수도 있을 듯 하다. 일본의 음습한 부분을 지적하려는 것 같긴 한데 그에 따른 인과응보는 없는터라 지적과는 별개로 통쾌한 부분은 없으니 여러모로 여주인공만 안타까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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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고화질] 시메지 시뮬레이션 01 시메지 시뮬레이션 1
츠쿠미즈 지음, 이기선 옮김 / 길찾기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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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특한 세계관을 보여주는 만화이나 갈피를 잡기 힘들어 1권만으론 이거다 싶은 내용이 없다. 작화는 그리 좋진 않고 4컷만화를 섞어 일상물 위주의 이야기라 별 내용이 없다. 굳이 구매한다면 5권 완결이라니 세트할인일때 구매를 추천. 좀 더 결정적인 요소가 있었으면 끌렸을텐데 아쉬운 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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