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동산 투자 교과서 소액 편 - 대박땅꾼 전은규 훔쳐서라도 배워야 할
전은규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16년 8월
평점 :
절판

성경에는 자신이 오늘 죽는 다는 것도 알지 못한채 내일을 위해 재물을 쌓아두는 어리석은 부자 이야기가 있습니다.
어리석은 부자이야기는 사람의 생명이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않음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만, 요즘 사람들은 이런 말에 쉽게 동의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어리석어도 좋으니 한번 부자라도 돼 보았으면 하는 바람이 강한 것 같습니다.
그것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부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부의 양극화가 고조되는 현실에서 과연 나는 어느 위치에 서있을까요?
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에서도 부동산의 흐름을 잘 알면 부자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 미국 공화당의 대선 후보로 올라가 있는 도널드 트럼프도 미국에서는 매우 유명한 부동산 재벌입니다.)
설사 그 흐름을 잘 타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아주 큰 실수로 땅을 잘못사지 않는 한... 일반적으로 토지의 가격은 계속 오른다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더욱 많은 사람들이 부동산에 대한 관심을 보입니다.
그러나 부동산에 대한 높은 관심에 비례해서 이 시장에 투자하겠다고 선뜻 나서는 사람은 생각보다 적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흔히 말하는 종잣돈이 없기 때문입니다.
“부동산을 사려면 몇억, 최소한 몇천만원은 있어야 하는 거 아냐?”라고 사람들은 생각합니다.
과연 그럴까요?
저자는 최소비용 500만원부터 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정말이냐고요?
일반적 부동산 거래는 아무리 대출을 잘 활용해도 500만원에 부동산을 매수하기는 불가능합니다.
그렇다면 500만원으로 시작할 수 있는 투자는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경매, 공매가 있습니다.
500만원으로 경매가 가능하냐고요?
네, 가능합니다.
단, 서울에서는 거의 불가능합니다.
다만 지방은 아직 가능한 곳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상당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런 소리는 누구나 할 수 있는거 아니냐고요?
사람들은 투기와 투자를 구분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돈 한 푼, 제대로 된 노력 한 푼이 들지 않는 투자는 투자가 아닌 투기입니다.
주위를 살펴보면 찌라시 정보를 통해 주식을 사고 파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크게 대박을 터뜨릴 때도 있지만, 완전히 쪽빡을 찰 때도 있습니다.
그것을 투자라고 하지 않습니다. 100% 투기죠.
소액으로 부동산을 투자하려면 투자액이 부족한 만큼 많은 발품을 팔아야 합니다.
현금을 넉넉히 보유한 사람들에겐 좋은 땅에 대한 정보가 여기저기서 잘 들어오지만 그렇지 못한 소액을 가진 사람들은 발품으로 정보를 찾고 투자액을 보충할 각오를 해야 합니다.
부동산 투자를 통해 성공을 거두려면 믿을만한 멘토를 가져야 합니다.
저자는 지금의 장모님을 멘토로 삼아 부동산에 대한 여러 가지 조언을 받고 그대로 실천하면서 공부도 했고 재산도 모았습니다.
사람들은 왜 멘토를 가져야 하는가에 의문을 갖습니다. 그 이유는 멘토의 눈에는 초보자의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좋은 멘토를 반드시 찾아야 합니다.
좋은 멘토를 찾기 위해서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봐야 합니다. 재테크 강연회, 세미나, 현장답사등에 참여해 전문가와 이야기를 나눠보면 자신의 성향과 맞는 전문가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절대로 전문가의 화려한 입담과 스펙을 봐서는 안됩니다. 대화를 통해 얼마나 실전경험이 풍부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멘토를 운운하며 사기를 치는 사람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부동산 투자의 원칙을 정확히 배우기 위해서는 알아야 할 것이 많지만 그 중에 몇 가지 원칙을 세운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부동산 원칙 5계명
1원칙. 늘 지도를 곁에 둔다.
2원칙. 경제신문의 정보를 항상 연구한다.
3원칙. 현장답사로 발품을 판다.
4원칙. 정책을 분석한다.
5원칙. 성공한 부동산 부자를 멘토로 모신다.
어떤 분들은 이 원칙을 보면서, 몇 푼 안되는 돈을 투자하면서 너무 배워야 할 것이 많다고 불평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저는 '내게 없는 작은 푼돈이기 때문에 더욱 소중히 다뤄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굳이 부자가 아니더라도 암울했던 현재를 벗어나기 위해 부동산 투자를 결심했다면 용기있는, 노력있는 한 걸음 한 걸음이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