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바꾼 31일 성경통독 -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성경통독 체험하기 내 인생을 바꾼 31일
이대희 지음 / 브니엘출판사 / 2013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새해가 다가옵니다.

 

2014년을 맞이하면서 새해의 목표로 성경일독을 계획으로 세우는 크리스찬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성경 일독을 계획하시는 분들... 마음은 준비된 것 같은데, 성경 일독을 할 방법도 준비되었나요?

혹시 매 년마다 성경 맨 앞에서 주구장창 읽는 방법만 고수하는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성경일독을 조금 더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 시도되는 다양한 많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세미나에 참석하는 방법도 있고, 오디오CD를 틀어 놓고 따라 읽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밖에 만화로 된 성경을 읽는 방법도 있지요.

저는 이 책의 도움을 받고자 합니다.

내 인생을 바꾼 31일 성경통독

 

성경은 수 천년 전에 기록된 고서(古書)입니다.

따라서 지금과 다른 그 당시의 시대적, 문화적 배경을 알지 못하면 성경의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성경 전체의 맥을 잡아주는 보조 도구가 있으면 성경통독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책은 바로 성경 66권을 통독하는데 도움을 주는 안내서입니다.

책제목만 봐서는 이 책을 이용하면 1개월 안에 성경통독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생각할 수 있는데요, 사실 그런 것은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31일은 상징적인 의미로서 한 달, 31회 또는 31주 등으로 각자의 형편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성경통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이 책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질문

그림을 통한 조감도

성경통독 가이드를 통한 성경내용읽기

적용과 질문을 통한 이해도 점검

 

 

저자는 책의 서두에 성경통독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알려주는데, 이는 성경통독에 좋은 참고가 될 것입니다.

 

그 성경통독의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첫째로는 성경의 내용을 단순히 문자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말씀하신 영적 의미를 되새기며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알레고리(문자의 상징적인 의미를 추구하는 방법)를 들 수 있는데요. 성 어거스틴이 이런 방법으로 성경을 읽었다고 합니다.

이것의 장점은 성경을 통해서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마음을 깊이 읽을 수 있다는 점이 있지만, 엉뚱한 영적 상상으로 치달을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성경이 쓰인 역사적, 문화적 배경을 통하여 성경을 읽는 방법입니다.

성경은 이스라엘의 특수한 문화적, 역사적 상황에서 기록된 책입니다. 따라서 이를 이해하면서 읽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이것은 역사적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때의 상황을 완전하게 재현할 수 없을뿐더러 성경읽기도 바쁜데 역사적 배경을 따로 공부하기엔 시간이 너무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 밖에 성경을 오늘의 삶의 모습에서 읽는 방법, 성경 전체의 핵심 사상이나 신학적 흐름을 가지고 성경을 읽는 방법(예를 들면, 창조와 타락과 구원의 관점에서 성경을 읽는다든지...), 성경 속에 있는 다양한 문학 양식에 따라 성경을 읽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좋은 성경 읽기 방법은 위에서 언급한 방법들을 통합하여 각각의 장점을 취하는 것이겠죠.

이것이 통합적 성경 읽기방법인데요, 저자는 이 책이 바로 통합적 성경 읽기 방법을 지향하면서 집필되었다고 말합니다.

저자의 집필 의도대로 이 책이 2014년에 성경통독을 목표로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