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성경 2.0 2 - 성경통독을 위한 최고의 자습서 ㅣ 성경 2.0 2
김동순 지음, 배광선 그림, 하이툰닷컴 기획 / 씨엠크리에이티브(CM Creative) / 2013년 7월
평점 :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교훈과 책망, 의로움과 바르게 함을 가르침에 있어 부족함이 없습니다.
성경은 역사적인 측면이나 교훈적 측에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내용이 어려워서 많은 사람인들이 성경을 선뜻 잡지 못하거나 혹은 읽더라고 끝까지 읽는 데 실패합니다.
혹시 이러한 갈증에 시달렸다면 이를 해결한 책이 나왔기에 추천해 봅니다.
성경 2.0입니다.
이번에 나온 제2권은 구약성서 중에서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엮은 책입니다.
지난 1권은 창세기와 욥기였는데 이번에 2권이 출간됨에 따라 드디어 모세5경이 완성되었습니다.
만화 성경의 장점은 누구나 알다시피 읽기 편하고 이해하기가 쉽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만화성경이 성경의 에피소드 위주로 구성되었기 때문에 만화성경은 성경에 대해서 흥미를 갖도록 유인하는 아이들의 성경 보조교재 정도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뭐 사실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책은 그런 것과는 많이 다릅니다.
“성경의 의미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안에서 ‘최대한 쉽게’ ‘성경의 모든 것’을 담자라는 취지하에 제작된 것처럼... 기존의 에피소드 성경과는 제작목적이 다릅니다.
물론 만화라는 한정된 공간 안에서 많은 것들 표현하려고 하다 보니 반복되는 이야기가 압축되거나 삭제된 경우도 있으며, 어려운 문장을 쉽게 푼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과 각 장을 비교하면서 볼 수 있을 만큼 충실하게 만들어졌습니다.
단편적인 예로 각 그림상단에는 "출애굽기 35장 안식인 규례"라는 작은 단원과 함께 그에 대한 내용이 그려져 있어 이를 개역성경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소설을 원작으로 영화를 제작해도 영화가 실패하는 경우가 자주 나옵니다.
그 이유는 소설은 머릿속으로 상상의 날개를 마음껏 펼칠 수 있지만, 영화는 상상을 현실로 펼쳐야 하는데 이 과정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실패한다고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가 텍스트된 성경을 읽을 때 각자가 받는 감동은 모두가 다릅니다. 그런 감동을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그림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고 위험성 있는 작업입니다.
그러나 그런 위험에도 불구하고 이 성경2.0은 꼭 읽어 보아야 할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만약 성경통독을 결심했으나 모세오경에서 제자리걸음을 하고 계신 분들이 계시다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책의 진가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