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아, 고맙다 - 이 시대 젊은이들의 성공멘토 이지성, 결핍과 상처로 얼룩진 20대를 고백한다.
이지성 지음, 유별남 그림 / 홍익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꿈꾸는 다락방의 저자로 유명한 이지성.
"인생아 고맙다"라는 책은 그의 20대를 고백한 자전적 포토에세이다.

 

 포토에세이라는 특징답게 글 중간마다 들어 있는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주변의 사진들이 저자와 같은 동질감을 느끼게 한다.
글을 통해 알 수 있듯, 저자 역시 많은 고통과 갈등 속에서 20대를 거쳐왔다.

 

20대의 저자를 고통으로 몰아 넣었던 가장 큰 원인은 2가지이다.
첫째는 20대 초반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막대한 부채로 인한 경제적 고통이며,
두 번째로는 그런 경제적 고통으로 인하여 부채를 갚기 위해, 자신의 꿈과는 상관없이 살아가야 했던 현실과 이상 사이에서 나오는 괴리감이다.

 

요즘 살고 있는 젊은 이들을 가리켜 삼포세대(경제적 여건으로 인해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한 세대)라 한다.
삼포세대라는 단어가 암시해 주듯이 현 시대의 젊은이 중 많은 젊은 청춘들이 꿈을 잃은 채, 살아 있기에 살아가는 삶을 유지하고 있다. 경제라는 현실은 어떤 이들에겐 배를 살찌우는 부와 영광의 도구이지만, 어느 젊은이들에게는 원치 않는 인생으로 이끌어 가는 족쇄와 같은 것이다.

그저 젊기만 했던 미래의 작가.
이지성의 20대도 이런 삼포세대와 동일한 삶을 살았다는 점에서 현재의 젊은이들에게 위로가 된다.
사실, 이지성이라는 작가의 삶을 알지 몰랐을 때는 그가 편안한 삶을 살았을 것이라는 편견을 가지고 있었으나 이 책을 통해 그는 그것과는 다른 반대의 삶을 살아왔음을 알게 되었다.


그의 인생에서 배울 점은 무엇일까?
빚이라는 죽음과 같은 족쇄 속에서도 꿈을 잃지 않고 그 꿈을 향해 달려가는 것을 멈추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 역시 지금의 우리와 다름없이 경제적인 어려움 속에서 힘겨워 했다.
돈 때문에 부모님과 매일 다투어야 했으며, 주위 사람들에게 현실을 모르는 사람이라는 눈길을 받아야 했다. 때론 빚을 독촉하는 사람들을 피해 도망 다니기도 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노력했다. 
누구도 거들떠 보지 않는 원고를 쓰고 또 썼으며, 출판사마다 보내고 또 보내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그러한 노력이 그를 꿈꾸는 작가라는 별명과 함께 베스트작가라는 반열로 올려놓은 원동력이었을 것이다.


  [ 아쉬운 점 ]

  저자가 지내왔던 20대의 생각을 독자에게 꾸밈없이 보여주기 위해서 20대 메모했던 문장들을 그대로 많이 인용한 것 같다. 좋은 시도이긴 했지만 그런 문장들은 마치 하얀 쌀밥에 잔뜩 들어간 거친 잡곡과 같은 느낌이어서 책을 읽는 중간마다 불편함이 느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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