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내 가게, 소셜커머스로 대박나기 - 소상공인을 위한 소셜커머스 활용 가이드 북
손미향.구현아.이지인 지음 / 한빛미디어 / 2011년 8월
평점 :
절판
내 가게 소셜커머스로 대박나기
▲ 저자 : 손미향, 구현아, 이지인
손미향
현재 다음 커뮤니케이션 소셜커머스 서비스 기획
매트릭스 웹사이트 데이터 분석 연구원
월간M(인터넷 마케팅)에 리서치 칼럼기고
구현아
현재 다음 커뮤니케이션 소셜커머스 서비스 기획
종합쇼핑몰 디앤샵 서비스 기획
㈜에피온 전자상거래 솔루션 및 서비스 기획
이지인
현재 다음 커뮤니케이션 지역광고 및 소셜커머스 서비스 기획
뉴욕 Wordsmyth 교육용 게임 서비스 다자인 및 기획
미국 cornell University, AAP Combined Media 전공
▲ 서평 :
‘음식 맛’ 하나는 자신이 있어 식당을 창업한 “A”씨. 그런데 어찌된 일인지 매장은 파리만 날릴 뿐이다.
‘없는 돈에 임대료가 싸다는 이유로 너무 후미진 곳에 식당을 차려서 그런가?’
‘괜찮아 누구나 처음엔 손해를 본다고 했어… 하지만, 내 음식 솜씨가 알려지기만 하면 곧 대박을 칠 거야’ 내심 불안한 마음을 달래며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A씨”
누구나 자신의 사업이 상상만큼 잘 되길 간절히 바라지만 사실 상상은 누구에게나 허락된 자유일 뿐이다.
“A씨”의 대안은 무엇일까? 전단지라도 뿌려야 하나?
맞다. 광고전단지라도 뿌린다면 그나마 손님이 늘 수도 있다.
그러나 광고시안은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비용은 얼마나 들지, 효과는 얼마나 있을지, 또 누구에게 부탁해야 할지 그 또한 그저 막막할 따름이다.
“맛은 있지만 홍보가 안되서 손님이 뜸해요”
“무작정 쇼핑몰을 창업했지만 홍보방법이 막막해요”
“서비스는 좋은데 입소문이 부족한 것 같아요”
많이 들어본 이야기 인가?
혹시 이와 같은 내용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소셜커머스를 통한 홍보를 생각해 보자.
소셜커머스는 ‘소셜(social)’과 ‘커머스(commerce)’라는 단어의 합성어로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약어: SNS)를 통해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 활동을 의미한다.
뭐 사실 이러한 정의는 중요하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은 소셜커머스를 통해 내 사업에 도움이 될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이 우선이다.
백문이 불여일견.
소셜커머스가 이런 것이다라는 말보다는 인터넷에 접속해서 ‘쿠팡’이나 ‘티켓몬스터’ 또는 ‘위메이크프라이스’에 회원가입을 하자. 그리고 일단 이러한 ‘소셜커머스’ 업체를 통해 ‘상품’을 구매해 본다면 어떤 물건이 어떻게 진열되고, 얼마에 팔리는 지 등 글로는 느끼지 못하는 많은 것들에 대한 큰 이해도를 그려볼 수 있을 것이라 보여진다.
이 책은 말 그대로 ‘소상공인을 위한 소셜가이드 활용 가이드 북’이다.
따라서 이 목적에 맞게 소셜커머스에 대한 정의뿐만 아니라 소셜커머스를 대행하는 업체명, 업계순위, 판매량 뿐만 아니라 소셜커머스를 통해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서류에서부터 정산까지 모든 궁금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다.
2011년4월5주에 팔린 주요 소셜커머스 상품별 매출현황을 살펴보자.
1위는 티켓몬스터라는 회사에서 판매한 “뚜레쥬르 5000원 자유이용권”으로 판매액은 7억5천만원이다. 보통 상품 판매기간이 3~4일 정도되는 짧은 기간임을 생각해 보면, 실로 엄청난 판매고를 올렸음을 볼 수 있다.
이 숫자만을 보면 ‘나도 소셜커머스를 이용만 한다면 금방 대박을 칠 수 있을 것 이다’라는 환상에 빠질 수 있다. 그러나 현실은 절대 그렇지 않다.
소셜커머스는 상품의 정가에 일정금액의 할인율이 들어간다.
일반적으로 30~50%까지 할인을 한다. 이 정도의 할인이라면 상품을 판매한다고 해도 ‘마진율’이 거의 없거나 있더라 하더라고 정말 ‘미미한’ 수준이다.
왜냐 하면 소셜커머스의 주요 목적은 홍보 및 박리다매의 판매에 있기 때문이다. 잘못 할인율을 정하거나 판매수량이 적다면 정말로 손해를 보면서 물건을 파는 꼴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소셜커머스를 통해 홍보를 하는 것이 비록 대세(?)라고 할지라도 “친구따라 강남가듯” 무작정 따라 하기 보다는 이 책을 보면서 자신의 상태를 꼼꼼히 따져보았으면 한다.
만약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셜커머스를 이용한 매장의 홍보가 다른 방법보다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란 판단이 선다면 거침없이 이용해 보자.
소셜커머스를 이용하기 위한 모든 것… “내 가게 소셜커머스로 대박나기”
(이 책은 한빛미디어 출판사의 도서 무료제공으로 작성된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