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분만 바라보면 뇌가 젊어진다 - 뇌의 노화를 예방하는 ‘기적의 그림 훈련법’
히라마쓰 루이 지음, 김윤희 옮김 / 쌤앤파커스 / 2024년 11월
평점 :
3분만 바라보면 뇌가 젊어진다.
어? 3분만 바라보면 뇌가 젊어져? 뭘 보면 되는거지???
귀가 확 뜨일 말이다.
저자 “히라마쓰 루이”.
일본 니혼마츠 안과 병원에서 부원장으로, 유튜브 채널 ‘안과의사 히라마쓰 루이’로 여러 구독자를 만나고 있다.
“3분만 바라보면 뇌가 젊어진다”는 일본 아마존 건강분야 1위를 했었다.
저자는 아래와 같은 그림 몇 개를 꾸준히 바라보는 훈련을 갖는다면 젊은 뇌를 가질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림을 꾸준히 바라보는 훈련을 통해 젊은 뇌를 갖는다고?
무슨 원리일까?
유효시야와 뇌 기능성의 관계성은 일찍이 많은 연구를 통해 주목받아왔는데, 영국 UK 바이오뱅크 연구에 따르면, 시력이 좋은 않은 사람의 뇌는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노화할 확률이 78%나 높다고 한다. 뇌에서 처리하는 정보 대부분이 눈을 통해 들어오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눈으로 들어오는 정보를 다양화하고 강화시킨다면 눈으로 들어오는 정보가 강해져서 뇌가 젊어진다 주장하고 있다.
저자는 눈으로 받아들이는 정보를 다양화하고 강화시키는 것을 ‘유효시야’라고 말한다. 유효시야는 보통 운전 능력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유효시야는 주변에 무엇이 있으며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가를 판별하고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라고 말하는 범위다. 따라서 유효시야가 넓다는 것은 그 범위 안에 있는 상황을 잘 대처하고 처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미국 플로리다대학교와 애리조나 대학교에서 65~89세의 건강한 고령자 256명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지속적으로 유효시야를 단련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뇌 기능이 전반적으로 활성화 상태에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한다.

본 도서를 통해 뇌를 훈련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림 중심에 있는 LOOK를 보고 있는 상태에서 퀴즈를 풀면 된다.

예를 들어 녹색 동그라미 위에 그림 중에서 모양이 다른 하나는 어느 구역에 있나요?라는 질문에 답을 하면 된다.

정답은 "D" 구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