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원식당
미원x이밥차 지음 / 이밥차(그리고책)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맛이 어때?"

     "글쎄... 뭔가 2% 부족해.." 

     이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것은? 

     어머니의 손맛... 미원입니다.  ^^


     미원은 놀라울 정도의 매우 강력한 힘으로 어느 음식이나 2% 부족한 맛을 채워줍니다. 

     놀라운 미원의 마법으로 인해 '미원은 화학조미료 MSG라서 몸에 안좋다.’라고 오해를 받을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 몸에 안 좋다는 그 이야기는 오해일까요? 사실일까요???


     많은 사람들에게 애용되는 MSG는 글루탐산나트륨으로 맛과 향을 증가시키는 식품첨가물입니다.  사람들은 글루탐산나트륨은 자연에 없는 것이며, 사람이 인공적으로 합성하여 만든 식품첨가물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사실, MSG는 자연에 존재하는 식품입니다.  MSG에 대한 연구는 일본의 이케다 교수가 ‘다시마’를 대상으로 연구한 끝에 결국 식품첨가물로 탄생되었습니다.  


     그거 아시나요?  MSG 1g 만들어 내기 위해선 닭 100마리를 삶아서 추출해야 나온다는 놀라운 사실을...


     현재 MSG의 안정성에 대한 누명은 벗겨진 상태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MSG를 평생 섭취해도 안전하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앞서 유엔식량기구(FAO)와 세계보건기구(WHO)가 꾸린 식품첨가물전문가위원회(JECFA)도 1987년 ‘MSG가 건강에 해를 끼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정확히 말하면 MSG는...  화학적 조작이 아닌, 발효를 통해 만들어 집니다. 


     오늘 소개할 책은 바로 '미원 식당'입니다.  '이밥차'와 '미원'이 손을 잡고 '미원'을 활용한 레시피 책인데요...  놀라울 정도로 쉬운 요리 비법을 65개나 담고 있습니다. 



     일단 레시피를 정확히 사용하려면 각 재료를 얼마나 넣어야 할지에 대한 계량이 필요한데요. 이 책에서는 밥숟가락을 통해 계량법을 통일하도록 합니다. 



     각 챕터의 레시피에서 

     1큰술이라고 하면 숟가락으로 떠서 수북이 담는 상태를 말합니다.  

     0.5큰술이라고 하면 숟가락의 절반정도.. 볼록하게...

     0.3큰술이라고 하면 숟가락의 1/3정도로.. 물론 여기서도 볼록하게...담습니다. 

     정량이 중요하므로.. 잘 기억해 둬야 합니다 .


     65가지나 되는 레시피를 다 보여드릴 수는 없고... 아침, 점심, 저녁.. 그리고 디저트 까지... 딱 4가지만 보여드릴께요.






     아침엔..  부드러운 달걀 요리로 시작합니다. 제목은 달걀 버터 볶음밥이지만..  버터는 없어도 됩니다. 그만큼 부드러운 요리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Tip이 있습니다. 달걀을 오래 볶으면 단단해지기 때문에 오래 볶으면 안됩니다. 부드러움을 유지하기 위해선 달걀 덩어리가 생기기 시작할 때 불을 끄고.. 잔열로 익혀줘야 합니다.  아주 부드러운 스크램블을 원하면.. 달걀물에 우유를 섞어 주시면 됩니다. 






     점심은 얼큰한 짬뽕... 짬뽕 비빔밥입니다. 

     짬뽕에는 반드시 오징어가 들어가야 제격이겠죠?

     오징어는 반드시 껍질을 벗겨야 질기지 않습니다. 






     저녁에는 다이어트를 위해 소식 해야 하지만...      고기의 유혹에서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저녁에는 돼지고기가 올려진... 돼지고기 탑동입니다. 






     마지막 후식은 캐러멜 식빵팝콘입니다.  

     필수 재료는 구하기 쉬운 식빵에.. 생크림만 있으면 됩니다. 



     어느 음식이나 어울리는 미원으로.. 맛난 세끼 만들어 보세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