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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그림 - 대충 그럴싸하게 그리는 야매스케치
강수연 지음 / 생각정거장 / 2019년 10월
평점 :
초등학교 2학년 때로 기억된다.
학급 친구가 '만화영화 손오공'의 한 장면을 수채화로 그렸는데, 그 그림이 그렇게 멋있어 보였다.
그 이후로 나도 그림을 잘 그리고 싶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그러나 그런 생각만 했지, 실제로 그림을 잘 그려보진 못했다. 어디에서 연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것도 아니고... (아... 중학교 1학년때 실수로 정물화를 잘(?)그려서 전시된 적이 한번 있었다. 그때도 그랬고 지금도 마찬가지로 생각되지만 정말 100% 리얼... 실수로 잘 그린 거다.)
아무튼 그림을 잘 그려야 한다는 부담감은 그림을 그리고 싶은 욕구를 항상 억눌렀다.
그림을 그려서 전시회를 열겠다는 것도 아니고 타인에게 보여 줄 것도 아니지만 이상하게도 그림은 무조건 잘 그려야 한다는 압박이 크다. 혹시나 나중에라도 누구에게 내 처참한 그림을 들킬까 염려스럽기 때문일까?

'대충 그럴싸하게 그리는 야매스케치'
야매스케치?라는 문구에 눈이 번쩍 떠지며 책을 열었다.
그렇다 '야매'다.
애초에 내가 그린 그림의 목표를 '야매'정도로 생각하니 그림을 잘그려야 한다는 압박감(?)이 순식간에 사라졌다.
사실, 그림은 낙서에서 시작한다.
어릴 때 그린 그림은 누구나 머리는 크고 몸통은 작은 '모여라 꿈동산'과 같은 그림이다.
어릴 적 그림은 남에게 보여주는 것도 아니고, 자기가 그리고 싶은 걸 그릴 수 있고, 아무리 그림을 못 그린다 해도 안심하고 그릴 수 있는 즐거운 유희였다.
그렇게 그리기의 첫 발을 낙서로 내디뎌 놓고... 그것을 오랫동안 잊어버리고 있었다. 누구나 자신이 그린 그림의 시작은 '유희'였다.
책의 서문에서도 그리기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한다.

자신을 초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마음에 새겨야 할 몇가지가 있다.
1. 두려움을 받아들이자.
2. 일단 뭐라도 그리자.
3. 많이 그리자.
4. 잘 그릴 필요 없다. 즐기자.
5. 내 그림만의 매력이 있다.
6. 그리다가 힘들면.. 그리지 말자!
그림에 대한 두려움은 누구나 있다. 빈 도화지를 볼 때의 공포감은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들도 느끼는 감정이라고 한다. 하물며.. 초보가 두려움을 갖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다.

또한 잘 그리기 보다는 즐겨야 한다. 이건 취미일 뿐이다.
그림을 그려 생계를 꾸릴 것도 아니고, 세상을 놀라게 할 대작을 만들려는 것도 아니다. 나만 즐거우면 된다.

밑그림을 그리는 스케치에서 가장 기본은 '선'이다.
선은 길이, 굵기, 속도, 힘에 따라 다양한 느낌을 준다. 선을 잘 다루어야 그림을 잘 그릴 수 있다.

기본적인 선 연습으로는 가로선과 세로선 그리기가 있다. 종이를 돌려가며 긋지 않고 고정한 채 그려보다. 삐뚤삐뚤하거나 일정하지 않는 간격 혹은 세기가 있다면 그런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그려보자.




처음엔 엉망이고, 오래 걸리고, 지겹고... 무엇보다 팔이 아프겠지만...
신기한건 이게 할 수록 느는 것임을 알게 된다.
책에서는 간략하게 투시도법이나 명함법을 알려준다. 어쩌면 별것 아니지만...
장난삼아 따라 그리다 보면 자신도 모르게 깜짝 놀랄만한 입체감을 주기도 한다.

'야매...'
야매 그리기라는 마음가짐으로 일단 무엇이든 그려본다면 그리는 재미에 점점 빠져들게 될 것이다.
야매그리기를 따라 그린 그림, 생각보다 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