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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TS 마케팅 - 초연결시대 플랫폼 마케팅을 위한 완전한 해답
박형준 지음 / 21세기북스 / 2018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대형기획사도 아닌, 국내에 많고 많은 중소기획사 중에 하나인 빅히트엔터테인먼트...
자본력이 약한 그들이 K-POP 최초로 빌보드 정상에 올랐다. 그들은 어떻게 성공을 했을까?
BTS(이하 방탄소년)는 처음부터 해외 시장을 염두에 두고 만든 팀이 아니다.
그 증거로 여느 아이돌 그룹처럼 해외파 멤버가 하나도 없다.
그런데 그들은 해외 시장에 진출하여 성공의 길을 걷고 있다.
거기에는 숨겨진 이야기가 있다.
우리나라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소수의 대형 기획사가 상품, 음원, 방송 등을 대부분 장악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로인해 사실 중소 기획사가 사업성 있는 비즈니스를 할 여력은 매우 적다.
방탄소년 역시 마찬가지였다. 그들의 기획사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작은 기획사였기에 국내 방송 활동에 대한 한계를 느꼈고, 그로 인해 활동 무대를 인터넷으로 많이 옮길 수 밖에 없었다.
대형기획사들은 많은 자본력을 동원해 인터넷시장도 지배하고 싶어했다. 양질의 콘텐츠는 수많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그러나 대형기획사들은 음원의 저작권에 대하여 상당히 민감했다. 그래서 팬들의 2차 창작에 많은 제한을 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그에 비해 빅히트엔터테인먼트는 이러한 제한을 모두 풀어줌으로 팬들의 자유로운 창작 활동을 통해 그들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된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키포인트다.
거대 자본의 장점이자 무서운 점은 생산자 위주의 밀어내기 식 "푸시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어느 채널을 틀어도 똑같은 음악과 뮤직 비디오가 TV에서 나온다면 아무도 이를 막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 또한 과거의 이야기 이다. 지금은 그 시대의 흐름이 변하고 있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위상이 뒤바뀌었다. 소비자는 생산자의 콘텐츠를 구매하는 단순 소비자가 아니라, 직접 콘텐츠도 생산하고 활동을 늘리는 등 적극적인 생산자의 역할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소비자들은 단순히 음악을 듣고 즐겨했던 것만이 아닌, 자신이 그 음악을 가공해서 새로운 창작들을 하고 싶어했다.
방탄소년단이 성공적인 정착을 할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재편집 콘텐츠, 리액션 콘텐츠 등 한참 떠오르는 성장 트랜드를 잘 이용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방탄소년단의 꾸준한 팬들과의 소통 노력은 성장 시장에서 큰 시너지를 발휘하여 팬덤을 확대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이것이 BTS가 성공한 결정적인 이유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