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라미용실 - 교제 살인은 반드시 처단되어야 한다
박성신 지음 / 북오션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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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생각하지도 못했던 '데이트 폭력'이라는 단어가 심심치 않게 등장한다. 보통 연인 사이에서 한 쪽이 가하는 폭력이나 위협을 이르는 데이트 폭력은 아이러니하게도 연애 감정이 있거나 그 가능성을 인정하는, 흔히 사랑하는 사이에서 일어난다. 하지만, 데이트 폭력은 있어서는 안되는 일임에도 사랑하는 사이 또는 사랑하는 사이였다는 이유만으로 무차별적으로 가해진 폭력이나 위협이 가볍게 여겨지곤 한다.

"나는 죽어서야 헤어졌다."

사랑이라는 이름하에 자행되는 데이트 폭력의 어두운 그림자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한 문장이라 하겠다. 이 소설의 두 주인공 경찰서장 출신의 로라미용실 정원장과 전직 형사 로라탐정사무소의 탐정 찬서는 오래전 데이트 폭력으로 소중한 이를 잃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녀들은 잔인한 데이트 폭력을 처벌하지 못하는 현실을 부정하며 복수를 위해 자신을 버리고 사랑이라는 이유로 끔찍한 범죄를 저지른 자들을 응징하기 시작한다.

25년 전 찬서는 폭력적인 데이트 상대를 거절하는 엄마가 끔찍하게 살해되는 현장을 목격하고, 받아들일 수 없는 약하디 약한 양형에 분노하며 복수를 위해 경찰이 되고, 엄마를 무참히 살해한 악마 같은 범죄자 전탁근이 출소할 즈음 복수를 위해 죽을 때까지 다시는 찾고 싶지 않았던 무산을 찾는다.

석연치 않은 분위기의 찬서는 그녀만큼이나 비밀에 쌓인 로라미용실의 정원장을 만나 반강제로 로라탐정소의 탐정이 되고,,, 그녀의 엄마처럼 사랑이라는 미명 아래 저질러진 수많은 범죄를 목도하게 된다.

연인이라는 이유로, 부부라는 이유로, 가족이라는 이유로 자행되는 끔찍한 범죄들은 주변의 무관심과 가해자에 대한 안일한 시선으로 끊임없이 반복된다. 더불어 같은 이유로 처벌의 수위는 그들이 자행한 끔찍한 범죄에 비해 어이없을 정도로 하찮은 것이 현실이다. 천사의 탈을 쓴 악마들의 끔찍한 범죄에 그녀들만의 방법으로의 응징을 응원하게 하는 이유라 하겠다.

로라미용실은 윌라×북오션의 언박싱 시리즈 첫 번째 소설로 지난 1월 오디오북이 먼저 공개된 소설이다. 오디오북으로 먼저 공개된 책이어서 인지 지난주 읽었던 같은 시리즈 라라제빵소처럼 가독성 끝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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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챗GPT 디지털 예술가 되기 - 인공지능과 예술의 만남, 구글아트앤컬처 / 픽스아트 / 스노우 / 캡컷 / 달리3 / 이비스페인트 / 포터리 / 스케치북 / 네이버웹툰AI페인터 / 프리픽피카소AI 크리에이터 시리즈 8
주혜정 외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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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의 창작성, 감성 표현의 최전방에 있는 예술과 현대 기술발전으로 집약되는 AI의 신선한 조합으로 궁금증을 유발하는 제목을 가진 'AI 챗 GPT 디지털 예술가 되기'. 신선하다 못해 AI와 예술의 조합을 어떻게 풀어냈을까 하는 궁금증에 설레기까지 한다.

적지 않은 나이 탓에 접근하기조차 어려운 AI는 시시각각 그 영역을 확장하며 일상을 압박한다. 더군다나 정보기술의 불가침 영역이라 생각되던 AI의 창작 기능은 놀라움과 더불어 두려움을 불러일으키기에 부족함이 없다.

바야흐로 AI의 시대를 계기로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라고 믿고 있었던 우리네 감성은 '짧은 예술, 긴 인생'을 목도하게 되었다. 인고의 시간을 지나 세상의 빛을 볼 수 있었던 많은 예술작품들은 누구나 쉽게 짧은 시간의 노력으로 탄생시킬 수 있는 새로운 영역이 되었고 많은 이들이 두려움 없이 AI로 하여금 예술작품을 만들도록 명령하기에 이르렀다.

긍정적으로 보자면 AI의 도움으로 다작과 다변화된 예술 활동이 가능하다지만 개인적으로는 AI와 함께 만든 예술작품을 진정한 창작으로 받아들여야 하는지는 여전히 물음표로 남는다.

이런 의문을 가진 나에게 이번에 리뷰하는 'AI 챗 GPT 디지털 예술가 되기'는 기본적인 개념부터 AI가 예술 분야에서 어떻게 확장되고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 을 해소할 수 있게 해준다. 일례로 구글의 아트엔컬쳐나 픽스아트 AI를 활용한 사례는 AI를 활용한다면 비전문가도 쉽게 예술작품을 창작할 수 있다는 사실을 피부에 와닿게 한다.

원작에 풍자적이거나 코믹적인 요소를 더한 패러디, 작품의 핵심요소를 옮겨 존경을 표하는 오마주 그리고 다짜고짜 베끼는 표절까지 AI의 예술 활동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서인지 나는 여전히 AI의 예술 활동이 패러디와 오마주, 표절의 경계를 아슬아슬하게 넘나든다는 생각을 지울 수 없지만, 그럼에도 현시점에서 꼭 한 번 읽어봐야 하는 필독서가 아닐까 생각이 드는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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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라제빵소
윤자영 지음 / 북오션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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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리소설 쓰는 과학선생님 윤자영 작가의 첫 번째 힐링 소설 ‘라라제빵소’는 오디오북 플랫폼 윌라에서 종이책이나 전자책 보다 먼저 선공개한 오디오북 시리즈 ‘윌라 × 북오션 언박싱’ 시리즈 중 한 편으로 선공개된 오디오북에 이어 종이책으로 발간된 소설이다.

화려한 외모와 혀가 아릴 정도로 단맛으로 무장한 요즘의 빵들이 아닌 우직하게 마음의 허기를 채워주던 투박한 단팥빵과 크림빵 그리고 고향이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외국의 빵까지,,, 윤자영 작가의 라라제빵소는 한 마디로 책장이 넘어갈수록 고소한 빵 냄새와 따뜻한 기운이 마음을 채워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순도 100% 힐링 소설이다.

한때 제빵의 신이라 불리던 안창석이 피폐해진 모습으로 그가 빵을 처음 배웠던 스승 박신달을 찾는 장면으로부터 시작된다. 한때는 제빵의 신이라 불릴 정도로 가장 높은 곳에 있던 그가 욕심과 권모술수로 끝내 불명예스럽게 제과명장 자격까지 박탈당하고 찾은 그곳에서 제빵의 신 안창석은 '사람을 살리는 빵을 만들라'는 스승의 마지막 유언과 할아버지처럼 따뜻한 빵을 만들고 싶은 스승님의 손녀 라라와 약방의 감초 같은 김포댁을 만나 다시는 빵을 만들 수 없을 것 같던 자신의 모습을 뒤돌아 보며 다시금 자신의 자리를 찾아가기 시작한다.

기본을 지키며 다시 만들기 시작한 빵들은 마음이 허한 이들에게 온기를 전하며 삶을 포기하고 싶었던 그에게도 꺼져가는 희망을 불씨를 살리는 에너지가 되어준다.

스승님의 마지막 유지로 초심을 찾은 창석은 쓰레기통을 뒤져 버려진 단팥빵을 주어 가는 아이를 돕기 위해 아이의 급식카드로 술을 사 마시는 아빠를 돕고, 대형 빵집에 치여 삶을 포기하고 싶은 가장을 위해 고로케를 만들고, 고향을 그리워하는 외국 며느리들을 위해 반미와 레표시카, 판데살을 만들고 이별로 슬퍼하는 라라를 위해 뚱카롱을 만든다. 누가 시켜서 강압에 의해서가 아닌 오로지 그들의 마음을 다독이고 싶다는 마음 하나만으로,,, 그리고, 그들을 살리고 싶은 창석의 따뜻한 마음은 작지만 힘 있는 희망의 불씨가 되어 그들을 살리기에 이른다.

스토리가 특별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책장을 넘기는 매 순간순간 힐링 되는 소설임에는 틀림없다. 빵순이가 강력 추천하는 힐링 소설 라라제빵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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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의 알 환상하는 여자들 1
테스 건티 지음, 김지원 옮김 / 은행나무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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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뷔작으로 미국의 가장 권위 있는 도서상에 해당하는 전미도서상을 수상 – 그것도 최연소 수상 - 했다는 점만으로도 충분히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재미있는 제목과 표지를 가진 소설 “우주의 알”을 읽었다. 심장을 관통한 황금빛 화살과 붉은 표지는 저자의 독특한 세계관을 대변하는 듯하다.



저자의 독특한 세계관이 혼란스럽다. 몸을 빠져나오는 특별한 경험을 하고 있는 육체를 빠져나오는 영혼을 경험하는 열여덟 소녀 블랜딘의 이야기가 여러 사람처럼 한 사람의 시선으로 표현된다. 브랜딘의 영혼이 경험한 여러 사람의 육체...



이어지는 독특한 사람들의 이야기. 아이의 눈을 두려워하는 엄마, 기이하고 비밀스러운 의식을 치르는 남자아이, 모공에서 색색의 섬유가 자란다고 믿는 중년 남자, 죽음을 만났다고 증언하는 유명 여배우까지 저자의 의도가 혼란스럽게 다가온다. 사실,,, 자연스럽게 술술 읽히지 않는다. 재미있는 책이라기보다는 독특하다. 어렵다.



"평생을 기다린 일인데... 신비주의자들 말처럼 천사는 나타나지 않았다."



소설의 원제 토끼장. 소설 속 신비한 경험을 시작하는 열여덟 살 소녀 브랜딘이 살고 있는 바카베일의 낡은 저가 아파트를 가리키고, 우주의 알은 비밀스러운 도시 바카베일에서 벌어지는 기이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마다의 방식으로 자신의 삶을 채우며 토끼장이라 불리는 아파트가 유령처럼 존재하고 있는 도시의 빈 민가처럼 위태롭게 살아가는 사람들... 누군가는 관심을 갖게 될지도 모르는 사소해 보이는 일과 아무 사이도 아닌 사람으로부터 낡은 도시의 삶은 시작되고 이어진다.



다닥다닥 붙어 있는 낡고 좁은 세상을 은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사실 우리네는 토끼장이라는 표현보다는 닭장이라는 표현이 익숙하긴 하지만, 만일 내가 토끼장 같은 곳에서 살고 있다면,,,이라는 상상만으로 등장인물들의 기이한 행동이 이해되기도 한다.



[ 네이버카페 몽실북클럽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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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히면 산다 - 검찰 수사관의 미집행자 검거기
최길성 지음 / 위시라이프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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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직 검찰 수사관의 미집행자 검거 이야기를 다룬 “잡히면 산다” 익숙했던 “잡히면 죽는다”가 아니라 서로 상반되는 느낌의 두 단어가 조합된 제목이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미집행자라는 단어보다는 수배자로 더 익숙하다. 더불어 측은하기보다는 나쁜 이미지의 강력범이 떠오르는 건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다.

검찰 수사관이라는 저자의 직업을 소개하는 챕터에서 그간 무지했던 전문 영역에 대해 알게 된다. 똑같은 경찰 공무원으로 알고 있었던 분들이 검찰 수사관이라는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는 사실이 새롭다. 다시 생각해 보니 드라마에서 검사와 함께 등장하는 분들은 “형사님”이 아니라 “수사관님”이라 불리던 사실이 새삼 떠오른다.

먹고 사느라 적은 벌금을 낼 돈조차 없어서 도망 다니는 사람처럼 딱한 사정이 있는 사람도 있겠지만 대다수 미집행자들은 그저 법망을 피해 도망 다니는 미꾸라지 같은 사람이 대부분이라는 생각에 측은지심조차 생기지 않는다. 적반하장으로 좀 더 일찍 잡으러 오지 그랬냐며 수사관을 원망하는 사람도 있다는 사연엔 참나! 하는 헛웃음만 나온다. 그럼에도 미집행자들의 고달픈 인생을 측은하게 여겨 초코파이와 담배를 준비하는 저자의 마음이 이해되기도 한다.

“과거의 나에게 미집행자는 실적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지만, 이제는 아니다. 그들에게서 삶의 의미를 본다. 그들을 통해 내가 성장하고, 그들도 나를 통해 새로운 삶의 길을 찾아 나갈 수 있길 진심으로 바라기 때문이다.” (p.19)

무협지 같은 표지가 미집행자 검거 순간의 긴박감을 보여주는 듯하다. 허허벌판의 위치 추적, 길고 지루한 잠복과 위험한 현장까지 잡아도 잡아도 끝이 없이 등장하는 미집행자. 현직 수사관의 경험을 바탕으로 쓰인 책이어서일까 저자의 감정이 전해지는 깊이가 남다르다.

[ 네이버카페 몽실북클럽 서평단으로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작성한 주관적인 후기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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