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한경무크 : 실버타운 올가이드 - 100세 시대 최고의 노후 주거지, 전면 개정판 ㅣ 한경무크
문성택(공빠).유영란(공마)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25년 4월
평점 :
유튜버 공빠, 공마. 정말 너무 신기하게 이분들 유튜브를 본 적이 있다. 이분들 책이라니, 너무 신기했다. 몇 년 전에 실버타운과 관련된 정보를 알아봤던 적이 있었는데, 그때 찾아본 영상 중에서 가장 제대로 된 정보를 알려주던 영상이라 바로 기억이 났다. 그때만 해도 실버타운과 관련된 정보가 생각보다 많이 없었고, 있더라도 광고나 홍보성 정보가 많아서 그런 영상을 걸러내느라 눈에 들어온 영상이 거의 없었어서 더 기억을 하고 있는건지도 모르겠다. 암튼 신기하고 반가운 마음에 책을 살펴봤다.

그 당시 맨땅에 헤딩을 하듯 실버타운에 대해 찾아봤었다. 엄마가 나이가 더 들면 실버타운에 들어갈거라고 하기도 했었고, 시부모님 때문에도 알아봤던 것 같다. 지금은 정확한 이유가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아마 여러 복합적인 이유로 잠깐 알아본 기억이 난다. 이제는 이런 정보를 알아두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기도 했고, 요즘의 실버타운은 어떤 방식으로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 알고 싶기도 했다.

이 책에서는 실버타운을 알아보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사항부터 어떻게 준비를 하고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알아봐야 할지 하나부터 열까지 자세하게 안내해준다. 책을 읽기 시작한 첫 부분부터 감탄과 감동이 몰려왔다. 세세한 정보들을 보면, 정보를 필요로 하는 이들이 정확하고 쉽게 이해하고 접근할 수 있도록 신경썼구나를 느끼게 해서다. 아마 이 책의 주요 타겟층이 젊은 사람이 아님을 알고 좀 더 세심하게 신경을 쓴 게 아닐까 싶은 생각도 들었다.

우리나라에 실버타운이 이렇게 많았어 싶을 만큼 나에겐 또 다른 세상과 다름없는 이야기들이 이 책에 있었다. 몇 년 전에 알아볼 때만 해도 수박 겉핥기 식으로 잠깐 살펴본 게 다라서 정확히 실버타운에 대해 이해하지 못했었는데, 이 책을 덕분에 다른 시설들과의 차이와 함께 실버타운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 조금 씁쓸했던 건 실버타운에 입주하고 생활하기 위한 비용이 생각보다 만만치 않다는 점이었다. 이제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고 있고, 청년층보다 노인층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감안할때 더 다양하고 더 많은, 비용 부담이 적지만 제대로 된 시설들에 대한 국가의 관심이 더 높아져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부산에 신축 대단지 실버타운이 들어선다며 최신 관련 정보까지 실어놓은 이 책, 실버타운 입주를 고민하고 있는 이들에게 최고의 정보 도서가 되지 않을까 생각된다. 노후를 좀더 즐겁고 안전하게 보낼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는 실버타운이 고독사를 막는 하나의 장치가 되어주면 참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이런 정보는 미리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혹시라도 실버타운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꼭 한번 읽어볼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