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인선의 글쓰기 생각력 - 뇌를 확장시키는
황인선 지음 / 이새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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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뇌를 확장시키는 황인선의 글쓰기 생각력’이라는 책을 만나게 된 것에 감사하다는 인사부터 전하고 싶다. 해당 책은 밀도가 높은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글을 쓸 때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가득 채워진 책이다. 실제로 글쓰기 삶을 살아온 저자의 글쓰기 경험과 생각이 구체적으로 담긴 양서의 책이라고 소개하고 싶다.

저자는 프롤로그(들어가는 글)에서 해당 책을 쓰게 된 계기와 어떤 글쓰기를 위한 책인지 정확한 타깃을 잡아 이야기 해주고 있다. 정확한 타깃을 정하고 쓴 책이라 프롤로그 글만 읽어도 필요한 사람만이 책을 선택 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고 있다.

해당 책은 소설이나 전문서용 글쓰기를 도와주는 내용이 아니다.

한 페이지에서 두세 페이지 분량의 글쓰기를 위한 책으로 실전용 고퀄리티 글쓰기 안내서이다.

특히 대학(원)생, 직장인, 크리에이터, C-레벨 등은 이 정도 분량의 글을 자주 써야 한다고 한다.

고퀄리티 글쓰기 러닝이 필요한 사람들이다.

타인에게 읽힐 목적으로 글을 써 본 사람들이 대상이다 보니 글쓰기를 잘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유용한 책이다.

글을 쓰다 보면 정체되는 구간이 오고 권태기(글태기, 블태기)와 같은 시기를 경험하게 된다.

정체되는 순간에도 포기하지 않고 고퀄리티 글쓰기를 쓸 수 있도록 글쓰기 선배들의 방식을 참고 해보자. 해당 책을 집필하던 중에 생성형 AI-챗GPT가 세상에 공개되면서 탈고 작업을 거듭 거치면서 쓰게 되었다고 한다. 그래서 생성형 AI 관련 주제도 다루고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생성형 AI는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실제로 도움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AI와의 협업은 불가피한 현실로 다가왔다. 기계와 인간이 타협을 통해 상호 증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그 속에서 기계가 하지 못하는,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생각력’이라는 무기로 개척해야 된다고 말하고 있다. 작가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핵심 메세지는 글은 곧 생각이라는 점이다.

잘 쓴 글, 좋은 글은 책으로 나왔을 때 세상에 선물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책의 탄생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책에서 통용되는 글 유형을 정의하자면,

졸문, 평문, 교문, 탁문, 명문 5가지로 나뉠 수 있다.

졸문 : 단어 사용, 문법, 문맥들이 맞지 않거나 부사와 접속사를 남발한 글

평문 : 정확하게 사실만을 전달하는 글이다. 내용은 이해하지만 감동이 없는 글

교문 : 감정 과잉의 문장이나 화려한 수사법을 동원한 글. 아름다워 보이긴 하지만 깊은 울림이 없는 글

탁문 : 정확한 언어 구사에 자기만의 독특한 식견을 담아 이해는 물론 새로운 깨달음을 주어 무릎을 탁 치게 만드는 글(고퀄리티 글)

명문 : 지식과 교훈 그리고 감동까지 담아 후대에까지 인용되며 읽는 이들을 움직이는 힘을 가진 글

이 책은 ‘탁문’의 글쓰기를 지향하는 책으로 고퀄리티 글쓰기를 할 수 있는 방법을 담은 책이다.

총 4부로 구성이 된 책이다.

1부 : AI시대 현상 소개 / ’왜, 어떻게 다르게 글을 써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고민했다.

2부 : 이 책의 핵심 내용인 ‘생각 금고 만들기’와 관계된 내용을 실었다.

3부 : 고전에서 대통령의 명연설물, CEO 편지, 앵커 브리핑, 뉴스레터, SNS 글, 자기소개서까지 다양한 분야의 글을 뷔페처럼 소개했다.

4부 : 직장인들 기획서 쓰기와 기억에 남는 프레젠테이션을 다뤘다. > 치열한 현장에서 쓰일 글쓰기 방법을 구체적으로 담았다.


본문 내용 중 좋았던 내용을 발췌 하였다.

1부

생성형 AI 시대, 글쓰기

[생성형 AI]

p26

<AI 시대 인간과 일> IT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 명인 ‘토머스 대븐포트‘ 교수는 “이제 세상이 기계로 바뀌어 가니 그 기계의 힘을 이용해 기계와 인간이 ’상호증강‘해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그는 ’인지과학기술의 종류와 성숙도‘ 표를 보면 인간 지원, 반복적 업무 자동화, 상황 인식 및 학습은 기계가 이미 가능하나 자기 인식 기능만은 수치 분석/단어 및 이미지 소화/디지털 업무 수행/물리적 업무 수행 등 네 분야에서 공히 아직 기계가 수행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자기인식 : 자아 성찰, 반성, 사유와 상상, 자기 부정 등을 포함하는 광의의 인식

p27/p75-76

서구 화단의 이단아였던 인상파의 시작은 19세기 초 광학의 발전으로 카메라가 탄생하면서부터다.

1830년대 다게르식 카메라는 10~15분의 노출로 사진을 찍었다. 카메라의 발명으로 귀족들 초상화의 수요가 급격히 줄어 당시 화가들은 재정의 어려움을 겪었다.

화가들은 대신 인상, 추상, 개념 그리고 실험 등으로 위기를 타개해 나갔다. 그래서 인류의 미술 지평선은 더 넓어졌다.

생성형 AI는 만능이 아니고 약점이 있다.

1. 과거의 데이터가 입력되었다는 점

2. 그것을 인간의 기준으로 입력했다는 점

반면, 인간은 상상할 수 있고 맨땅에도 의미를 부여하는 능력이 있다.

글쓰기와 생각하기는 앞으로 두 가지 방법으로 공존할 것이다.

1. 인간과 AI가 타협하면서 서로 증강하는 방법

2. “어떻게 생성형 AI와 다르게 쓸 것인가?“하는 의문

> 생성형 AI를 넘어서는 8가지 방법

생성형 AI를 넘는 방법은 과거 데이터로 입려되지 않은 것과 프롬프트 조작에서 시도하지 않거나 시도가 불가능한 것에서 찾는 것이다.

1. 데이터화되지 않은 내 기억에서 찾기

2. 데이터화되지 않고 살아 숨 쉬는 현장에서 관찰한 생동감 더하기

3. 글 쓰는 이의 독특한(only) 의미화와 글맛 펼치기

4. 현실에 엉뚱한 상상 덧칠하기

5. 색다른 읽기와 조어 활용하기(예. able을 ’아블레‘라고 읽고, ’도착하지 않은 기억‘ 등 조어 만들어보기)

6. 감정이입하기

7. 자신의 신념을 담은 의지 보여주기

8. 새로운 기준과 관점 제시하기

+ ’유머‘도 넣고 싶었는데 일론 머스크의 ’그록(Grok)‘이 일부 선취했다.

ㅡ 생성형 AI를 넘어서는 8가지 방법을 1부 마지막에 알려 주겠다는 저자의 의도는 2번째 이유를 독자가 직접 생각해보기를 바래서였다. 책의 사이사이에 생각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려주고 실제로 그런 시간을 주고 있는데 저자의 진정성이 보인다.

[안 좋은 글쓰기 습관]

p47-48

<실수로라도 쓰지 말아야 할 표현들>

- 지나친 강조와 군더더기 표현 : 백만 년 만에, 진짜, 솔직히, 그 유명한, 우주 최강, 폭풍 ㅇㅇ등

- 과도한 감정 표현 : 놀랍게도, 피눈물 나는, 분하지만, 내 자식 같은, 이럴 수가 등

- 국수적 표현 : 위대한 우리나라, 반만년 역사, 타국에 대한 적개심 표출 등

- 외국어 남발 : 일명 보그체(예를 들면, 여러분이 컬티베이트하는 글로시한 치킨 테이스트)

- 독한 표현 : 미친, 나쁜, 저 더러운, X 같은, 저주받을, 벌레만도 못한, 원수 같은 등

- 자극적인 표현과 근거 없는 사례 : 성적 표현, 연예계 소문, 음모론이나 괴담 등

- 저질+악질 유머 : 동물을 빗대거나 가족을 비방하거나 가스라이팅이 연상되는 표현 등

- 수준 낮은 건배사 : 진달래(진짜 달라면 줄래) 등

- 신조어와 일회성 패드(fad) 용어를 보편적인 언어처럼 남발 : 솔까말, 현타, 영끌 등

- 출처와 존중 없는 도둑 인용

- 억지 논리를 감동적 사례로 포장 : 아프리카 대상 기부금 모금 광고 등

- 낮은 수준의 인용 : 챗GTP에 물었더니(요즘 부쩍 많이 보이는 표현인데 진부하게 보인다), 자기도 이해하지 못한 문장이나 이론 인용(그러면 글이 매끄럽지 않다), 일방적 통계 자료 제시(통계의 마술로 독자를 속이면 금세 격이 떨어진다) 등

2부

생각 금고 만들기

[생각 금고]

p90

모 교수는 그래서 ”현대는 편집 능력이 중요하다“라고 말한다. 나도 동의한다. 그러나 절반만 동의한다. 편집은 아무나 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편집을 잘하려면 머릿속 금고에 많은 재료가 있어야 한다. 기억 능력은 그래서 필요하다. 중요한 뇌 능력인 기억과 상상은 공교롭게도 뇌의 같은 부위에서 관장한다. 그래서 기억을 잘/많이 하는 사람이 상대적으로 상상력(생각력)도 풍부할 수밖에 없다.

[주제와 프롬프트 금고]

p99

글쓰기에서 핵심은 ‘주제’다. 저자의 생각, 현실 감각과 문제의식, 방향성이 우러나와 응축되는 것이 주제다. 칼럼을 쓰는 이들은 자주 주제 거지가 된다. 주제 의식이 고갈되기 일쑤다. 그래서 남의 주제에 바가지를 들이민다.

나는 화장실에 있을 때, 낯선 책을 읽을 때, 종이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 장거리 운전할 때, 꿈꿀 때, 술 먹으며 막 떠들 때 아이디어가 팍팍 떠오른다. 이때 우리 뇌는 활성화된다. 그러면 아이디어를 스마트폰 메모판에 [ 책 주제/제목, 칼럼 주제, 마케팅 팁, 사보 주제, 용어/신조어, 아이디어] 등으로 구분해서 저장한다. 이걸 모으면 주제가 된다. 주제 부자는 이렇게 되는 것이다.

“글쓰기 주제는 어떤 것이 좋을까?”

물론 주제는 글 쓰는 사람의 전문 분야와 지적 정도, 관심사를 반영한다. 그래도 덕후나 외계인 대상이 아니라면 많은 사람이 공통적인 관심을 보이는 주제를 뽑아야 구독 가능성이 커진다.

p103

제목은 저자 개인의 개성과 의지를 드러내는 것이기는 하지만 ‘다니엘 핑크’가 말한 메일 쓰기의 3요소, 즉 당시 유력 독자를 대상으로한 흥미>유용성>구체성을 가미하면 효과적이다. 나는 다음의 제목 뽑기에 이 3요소 외에 대화체, 질문형, 불안감 조성, 세대 활용, 전혀 다른 소재를 가져와 궁금증 유발, 대구법 등도 활용했다.

ㅡ 특정 주제에 따른 마케팅 콘셉트 > 콘셉트가 지면에 그대로 실리면 재미가 없기 때문에 주제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제목을 써야 한다.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이해가 쉽도록 하였다. 여기서 저자는 몇가지 주제에 빈칸을 제시하여 독자가 직접 참여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여행과 답사]

국토박물관의 길눈이

p167-168

사람들은 생래적으로 흔한 것은 귀하게 여기지 않는 습성이 있다. 가식의 화려함에는 곧잘 현혹되면서도 평범하고 소박한 가운데 진실과 아름다움이 있음은 쉽게 놓쳐 버린다. 게다가 세상의 관심이 아직도 남의 문화에 대한 대책 없는 선망과 모방에 쏠리다 보니 저 국토박물관의 유물이 말해주는 진실과 아름다움을 읽어내지 못하고 있다.

미술사를 전공으로 삼은 내가 내가 주위 사람들로부터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은 “어떻게 하면 미술에 대한 안목을 갖출 수 있느냐”는 것이었다. 이 막연한 질문에 대하여 내가 대답해줄 수 있는 최선의 묘책은

“인간은 아는 만큼 느낄 뿐이며 느낀 만큼 보인다”라는 것이었다. 예술을 비롯한 문화미란 아무런 노력 없이 획득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면 그것을 아는 비결은 따로 없을까? 이에 대하여 나는 조선시대 한 문인의 글을 인용하여 훌륭한 모범답을 구해둔 것이 있다.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게 되면 보이나니, 그때 보이는 것이 전과 같이 않으리라.”

3부

생각력과 글쓰기

[CEO의 글쓰기 - 빌 게이츠, 사티아, 나델라, 마윈]

p266-267

마윈의 글 ’가난한 사람과 일하지 마라‘ 전문이다. 서민 루저 출신이지만 어록 제조기이기도 한 그의 글은 그가 퇴장한 지금도 많은 사람이 되새기며 읽는다.

세상에서 같이 일하기 가장 힘든 사람들은 가난한 사람들이다. 자유를 주면 함정이라 얘기하고, 작은 비즈니스를 얘기하면 돈을 별로 못 번다고 얘기하고, 작은 비즈니스를 얘기하면 돈을 별로 못 번다고 얘기하고, 큰 비즈니스를 얘기하면 돈이 없다고 한다.

새로운 것을 시도하자고 하면 경험이 없다고 하고, 전통적인 비즈니스라고 하면 어렵다고 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하면 다단계라 하고, 상점을 같이 운영하자고 하면 자유가 없다고 하고,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자고 하면 전문가가 없다고 한다.

그들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구글이나 포털에 물어보기를 좋아하고, 희망이 없는 친구들에게 의견 듣는 것을 좋아하고, 자신들은 대학교 교수보다 더 많은 생각을 하지만, 장님보다 더 적은 일을 한다. 그들에게 물어보라,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그들은 대답할 수 없다. 내 결론은 이렇다.

당신의 심장이 빨리 뛰는 대신 행동을 더 빨리 하고, 그것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대신 무언가를 그냥 하라. 가난한 사람들은 공통적인 한 가지 행동 때문에 실패한다. 그들의 인생은 기다리다가 끝이 난다. 그렇다면 현재 자신에게 물어보라. 당신은 가난한 사람인가?

4부

기획서 쓰기, 프레젠테이션 잘하기

[기획서의 신구성]

p314

기획서는 기업이나 단체에서 뭔가를 도모하기 위해 만드는 체계적 청사진이다. 여기에는 대전제가 있다.

기획자는 [예상하지 못한 놀라운 솔루션을 제시할 것, 결재권자가 가질 두려움이나 낯섦을 해소할 것, 기대감과 행진곡 느낌을 줄 것] 이것만 생각하면 된다.

p318-319

제일 중요한 것은 기획서 구성이다.

기업 대 기업 기획, 민간 대 공공 기획의 공통점을 서술 하겠다.

제일기획 고문이었던 박충환 석좌 교수의 포맷을 먼저 소개한다.

가. 환경분석 : 법, 경제, 인구, 사회, 기술과 미디어 등의 환경 변화를 분석한다.

나. 3C분석 : 소비자(Consumer), 경쟁사(Competitor), 자사(Company) 분석을 한다.

분석에는 기사나 논문 등 1차 자료, 조사/다층적 인터뷰/현장 관찰 등의 리서치 자료, 블룸버그 등 전문기관 자료가 필요하다.

다. 목표 설정 : 목표는 두 차원에서 나와야 한다. 하나는 ’콘셉트 설정‘이고 두 번째는 ’구매 장애 요인 제거‘다. 이것이 핵심이다. 이를 실행하려면 4P 믹스가 필요하다.

라. 4P 믹스 : 믹스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프로모션(Promotion)을 대상으로 하는데 앞에서 설정한 콘셉트를 중심으로 유기적 연결이 되어야 한다.

마. 피드백 : 4P 믹스 전 과정을 수행했으면 그 결과를 추적하고 피드백을 해야 한다. 기획자는 피드백 방법(목표 대비 달성률, 조사, 시나리오 등의 방법)을 사전에 제시해야 한다.

이것이 일반적인 기획서 구성이다.

여기서 ‘SWOT 분석’이 들어가면 좀 더 편리한데, 이 분석은 3C 분석을 마치고 마케팅 목표를 설정하기 전 단계에서 해야 한다.

ㅡ 사람들이 SWOT분석을 생각보다 못하는데, 그 범하는 오류의 이유를 책에 설명 해준다.

저자의 현장 경험을 바탕으로 제시하는 ‘판단자 친화적인 10단계 신구성법’을 소개한다.

(책에서 제시하는 건 처음이다.)

가. 배경 기술, 핵심 과제 도출 및 제시

나. 우리의 탐사 과정 제시

다. 환경 분석

라. 3C 분석

마. SWOT 분석

바. 목표 설정

사. 4P 믹스 (제품, 가격, 유통, 프로모션)

아. 예산과 일정

자. 기대 효과 - 소비자 여정

차. 타 부문 확장성과 조직의 주체적 역할

ㅡ ‘가-나’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붙이고, ‘다-아’단계는 기존 전통적인 순서에 따른다.

해당 영역까지 기획의 90%의 시간을 쓴다고 하였다. 사업 기획은 대부분은 여기서 끝난다.

그러나 판단하는 사람들의 궁금증을 풀어주는 것은 ‘자-차’ 단계라고 하였다.

기획하는 이유는 세 가지다.

1. 기존에 시행한 것이 문제가 있어 해결하기 위해.

2. 문제해결보다는 기존에 축적한 자산을 강화하기 위해.

3.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기 위해서다.

[패러다임을 바꾼 기획]

p328

숙명여대를 상대로 쓴 경합용 기획서

ㅡ S 카피라이터가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의 모습의 머릿속에 그려져서 뭉클해졌다.

솔직히 눈물까지 났다. 해당 기획서를 진심으로 작성한 것이 와닿아서 였을까?

내가 심사위원이었어도 해당 기획서 프레젠테이션을 들었다면 감동 받았을 것 같다.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를 통해 도서 협찬을 받아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인스타

채성모의 손에 잡히는 독서 @chae_seongmo

도서출판 이새 @isaebooks



<AI 시대 인간과 일> IT 업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중 한 명인 ‘토머스 대븐포트‘ 교수는 "이제 세상이 기계로 바뀌어 가니 그 기계의 힘을 이용해 기계와 인간이 ’상호증강‘해야 한다"라고 주장한다. 그는 ’인지과학기술의 종류와 성숙도‘ 표를 보면 인간 지원, 반복적 업무 자동화, 상황 인식 및 학습은 기계가 이미 가능하나 자기 인식 기능만은 수치 분석/단어 및 이미지 소화/디지털 업무 수행/물리적 업무 수행 등 네 분야에서 공히 아직 기계가 수행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 P26

서구 화단의 이단아였던 인상파의 시작은 19세기 초 광학의 발전으로 카메라가 탄생하면서부터다.
1830년대 다게르식 카메라는 10~15분의 노출로 사진을 찍었다. 카메라의 발명으로 귀족들 초상화의 수요가 급격히 줄어 당시 화가들은 재정의 어려움을 겪었다.
화가들은 대신 인상, 추상, 개념 그리고 실험 등으로 위기를 타개해 나갔다. 그래서 인류의 미술 지평선은 더 넓어졌다.
- P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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