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논리 읽기 논리 쓰기 초급 - 중1-고1 수준 ㅣ 국어시간에 논리읽기 3
김주환 외 엮음 / 우리학교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논술 수업은
예전에 비해 정말 많이 확대되고 보편화되었다.
그런데, 몇몇 수업들에서는 마치 고등학생들의 수업처럼 정해진 글의 형식에 맞게
실제 논술 문제를 가지고 쓰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이 시기의 아이들은 아직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않아서
무작정 쓰게 하기 보다는 읽은 내용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대시 생각해 보게 하고
그것을 친구들과 혹은 선생님들과 자유롭게(때로는 논리적으로) 이야기하면서 표현하는 것에
더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앞선 판인 <국어시간에 논리 읽기> 시리즈 때부터 이 책 외에는
논술 수업에서 활용할 만한 짧은 비문학 지문들이 드물어서 이 책으로 수업을 많이 해 왔다.
이 책의 지문들은 모두 우리가 흔히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는 것들에
"왜?"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아이들은 "어, 정말?"하며 재미있게 지문을 읽어내려 간다.
바로 이 지점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마칠 것이 아니라, 수업에서 이들 지문의 주장에 대해 또 다시 "왜?"라고 질문하고
지문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나만의 창의적인 주장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항상 비판은 상호적인 것이지, 한 입장에서 다른 입장으로 일방향으로만 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한 비판은 전혀 설득성도 없고 논리적이지도 않다.
이 책으로 수업할 때 몇 가지 참고사항을 남기며, 리뷰를 마무리한다.
1) 논리 읽기의 질문들은 내용과 형식, 어휘 등 지문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그냥 교사가 질문으로 던지기 보다는 하나의 활동으로 만들어서 아이들이 서로
이야기해보거나 전체 토론 활동으로 함께 하면 좋다.
2) 가끔 학년 설정을 잘못 하거나 지문의 내용이 낯설 경우, 아이들이 논리 읽기의 질문들을
낯설어 하거나 대답하기 벅차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경우 아이들이 그 질문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좀 더 작은 범위의 질문들을 같이 해 주는 것이 좋다.
3) 이 책에 주어진 이미지 읽기란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가장 뛰어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생생한 이미지와 이 이미지를 보는 눈을 기르는 이미지 읽기란이라고
생각한다. 논리 쓰기가 어려운 친구들에게는 이미지 읽기에서 얻은 생각을 확장하여 글을
써 보도록 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4) 글을 읽기 전에 KWL이나 연상하기 활동 같은 것으로 미리 이 지문에 대해 배경지식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장치를 마련해 두면 좋다.
5) 이 책의 친절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더 읽어보기>란이다.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지문에서 접근하는 방식과는 조금 다른 유형으로 접근하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이 책의 관점과 정반대의 짧은 지문을 스크랩해서 읽혀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