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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리 읽기 논리 쓰기 초급 - 중1-고1 수준 국어시간에 논리읽기 3
김주환 외 엮음 / 우리학교 / 2009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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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초등학교 고학년이나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논술 수업은  

예전에 비해 정말 많이 확대되고 보편화되었다.  

그런데, 몇몇 수업들에서는 마치 고등학생들의 수업처럼 정해진 글의 형식에 맞게 

실제 논술 문제를 가지고 쓰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한다.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이 시기의 아이들은 아직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데 익숙하지 않아서 

무작정 쓰게 하기 보다는 읽은 내용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대시 생각해 보게 하고 

그것을 친구들과 혹은 선생님들과 자유롭게(때로는 논리적으로) 이야기하면서 표현하는 것에  

더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앞선 판인 <국어시간에 논리 읽기> 시리즈 때부터 이 책 외에는  

논술 수업에서 활용할 만한 짧은 비문학 지문들이 드물어서 이 책으로 수업을 많이 해 왔다.  

이 책의 지문들은 모두 우리가 흔히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는 것들에  

"왜?"라는 질문을 던지고 있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아이들은 "어, 정말?"하며 재미있게 지문을 읽어내려 간다.  

바로 이 지점이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는 출발점이라고 생각한다.  

여기서 마칠 것이 아니라, 수업에서 이들 지문의 주장에 대해 또 다시 "왜?"라고 질문하고  

지문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수용하여 나만의 창의적인 주장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항상 비판은 상호적인 것이지, 한 입장에서 다른 입장으로 일방향으로만 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한 비판은 전혀 설득성도 없고 논리적이지도 않다.  

 

이 책으로 수업할 때 몇 가지 참고사항을 남기며, 리뷰를 마무리한다.  

1) 논리 읽기의 질문들은 내용과 형식, 어휘 등 지문에 대해 다양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그래서 그냥 교사가 질문으로 던지기 보다는 하나의 활동으로 만들어서 아이들이 서로  

이야기해보거나 전체 토론 활동으로 함께 하면 좋다.  

2) 가끔 학년 설정을 잘못 하거나 지문의 내용이 낯설 경우, 아이들이 논리 읽기의 질문들을 

낯설어 하거나 대답하기 벅차 하는 경우가 있다. 그럴경우 아이들이 그 질문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좀 더 작은 범위의 질문들을 같이 해 주는 것이 좋다. 

3) 이 책에 주어진 이미지 읽기란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개인적으로 이 책의 가장 뛰어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생생한 이미지와 이 이미지를 보는 눈을 기르는 이미지 읽기란이라고  

생각한다. 논리 쓰기가 어려운 친구들에게는 이미지 읽기에서 얻은 생각을 확장하여 글을  

써 보도록 하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4) 글을 읽기 전에 KWL이나 연상하기 활동 같은 것으로 미리 이 지문에 대해 배경지식을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장치를 마련해 두면 좋다. 

5) 이 책의 친절한 부분 중 하나가 바로 <더 읽어보기>란이다. 이 부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서 

지문에서 접근하는 방식과는 조금 다른 유형으로 접근하도록 유도한다. 

그리고 이 책의 관점과 정반대의 짧은 지문을 스크랩해서 읽혀 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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돼지가 한 마리도 죽지 않던 날 (반양장) 사계절 1318 문고 2
로버트 뉴턴 펙 지음, 김옥수 옮김 / 사계절 / 200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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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판절판


제목을 굳이 한 번만 읽으면 감동이 적다고 부정적인 뉘앙스를 풍긴 것은 

이 책을 한 번만 읽혔을 때, 재미있어 하는 아이들이 정말 적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동시에 내가 읽었을 때 아이들을 대상으로 한 책 중 이보다 더 잔잔한 감동이 있는 

책이 있을가 싶었던 책도 바로 이 책이었다.

 

"왜 그럴까?"     

어른에게는 감동적인 책이지만, 아이들에게는 흥미가 별로 없는(?) 책이라서...? 

아마도 이러한 자연의 삶이 아이들에게는 너무 낯설어 이 작품에 충분히 몰입되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중학교 교과서에 실린 소나기가 처음 읽는 아이들에게 별 감흥을 주지 못한 경험을 한 적이 있다. 

그 때 그 작품을 한 소절 한 소절 곱씹어 다시 읽히면, 아이들은 그제서야 작품에 조금 더 다가섰다.  

 

이 책도 재미없다고 하는 아이들에게 다시 한 구절, 한 장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나'의 생각과 

나의 역할, 그리고 내 주변의 사람들과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꼼꼼히 다시 읽혀본다면, 

아마도 좀 더 다른 생각을 가지지 않을까 조심스런 짐작을 해 본다.  

그리고 꼭 일년 후에, 혹은 시간이 지나 이 책을 다시 읽어본다고 새끼 손가락 걸고  

약속을 한다면, 아마 왜 이 책을 이 때 읽혔는지 나중에 작은 감동을 선물해 줄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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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내가 죽었습니다 (반양장) 반올림 1
이경혜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0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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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생들에게 독서지도를 하시는 선생님들이라면 이 책과 관련된 특별한 경험들이 

다들 서너번쯤은 있으시리라 믿는다. 

나 역시 매번 수업을 할 때마다 읽기 목록에서 거의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 책이 이 책인데, 

신기하게도 매번 아이들이 반응이 너무 극단적이라는 것이다.  

 

어떤 아이는 정말 작품의 내용에 몰입되어, 즉 푹 빠져서 그 감동과 생각들을 주체하지 못할 

정도인 반면, 다른 아이는 너무 극단적이고 쥐어짜낸 이야기 같아서 싫다는 반응을 보인다.  

남녀의 차이라고 하기엔 그 양극화된 반응이 성별로도 다양하고 성격 탓이라고 하기에도  

무리가 있어 보이는데, 항상 수업을 할 때마다 나 역시 신기하다.  

 

아마도 죽음이라는 주제는 우리가 가장 생각해야 할, 하지만 생각하기 싫은 주제이기에 

그러하리라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이 작품을 읽을 때 아이들이 단지 '죽음'에 매몰되지 말고 오히려 그러한 죽음 이전의 

'삶'에서 어떠한 가치를 추구하며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 좀 더 초점을 두면 좋을 것 같다.  

재준이가 남긴 일기장은 유미에게 자신이 죽을 수 밖에 없는 이유를 기록한 것이 아니라 

삶의 소중함에 대해 일깨워 주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청소년들을 위한 이러한 작품들이 앞으로도 더 많이 나오기를 손꼽아 기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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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실 수업 전략 - 협동적 학습을 위한 45가지
Doug Buehl 지음, 노명완 외 옮김 / 박이정 / 200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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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 토론이 일반화되면서 수업의 교재로 어떠한 책을 선택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 책들을 읽기 전이나 중, 읽고 난 후에 어떠한 활동으로 독자들의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반응을 유도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자들과 교육자들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이 책은 그러한 연구 성과물들에서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45가지 활동을 추려 

그 원리와 수업 진행 방법, 그리고 활동지들을 한 데 모아 제시하고 있다. 

사실 이 책이 나온지 꽤 되었지만, 이 후에 나오는 많은 독서지도서들이 이 책에서 제시하고 

있는 방법들을 그대로 답습하거나 아니면 실제로 현장에서 실천한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다. 

비단 국어 수업뿐만 아니라 영어, 수학, 과학, 사회 등의 교과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고 

현장에서 이미 쓰고 있는 여러 활동들의 이론적 토대를 잘 설명해 주고 있어서  

독서토론을 지도하시는 선생님들이라면 꼭 꼼꼼히 읽고 수업에 적용해 보시길 추천해 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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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연구방법론 2 - Software and Qualitative Analysis
김영천 외 지음 / 아카데미프레스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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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이나 교과교육, 혹은 사회학이나 심리학, 문화인류학 등 질적 연구가 적용될 수 있는 

모든 범위의 학문을 전공하는 사람이라면 도대체 어떻게 설계를 하고, 자료를 수집 및 분석해야 

좋은 질적연구를 수행할 수 있을지 계속 고민하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그러한 물음에 대한 저자의 두 번째 대답들을 엮은 책이다. 

저자의 앞선 저작인 <질적연구방법론1>이 질적 연구의 개념과 특징에서 출발하여  

구체적인 연구의 과정 전반과 자료 분석, 글쓰기 전략까지 다루고 있다면, 

이 책은 질적연구에서 쓰이는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기술되어 있다.

 

질적연구가 단순히 관찰이나 면담, 연구자 노트 등을 통해 얻은 자료를  

연구자의 주관적인 시각만으로 해석한다는 것은 실증주의적 인식론을 가진 사람들의  

편견이라는 것을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양적 연구에서 SPSS나 SAS를 통해 타당도와 신뢰도를 확보하듯 질적연구에서도 

NVivo나 NUDIST 등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체계적인 자료 분석을 하고 있고 

그 운영 원리와 활용 방법을 조금이나마 접할 수 있게 된 것은 이 책을 통해 얻은 

또 다른 수확이었다. 

 

단,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질적 연구 자료를 해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없다는 것이 

아쉬웠으며, 그래서 파랑새 프로그램 개발의 실패는 더욱 안타까웠는지도 모른다.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연구에 대한 소개가 국내에는 거의 없는 실정이지만, 외국의 

사례라도 좀 더 폭넓게 다루어졌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본다. 

마지막으로 편집상의 조잡함으로 마치 파본을 받은 듯한 기분이 들었은데, 이 부분은  

출판사에서 재판을 찍을 때 고려해 주었으면 하는 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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