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지생태보고서 - 2판
최규석 글 그림 / 거북이북스 / 201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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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하자면 이것은 만화가 아니다. 파스텔톤을 모노톤으로 사용한 그림들은 영상처럼 번져있고 말풍선 속에 들어있는 대사들은 스물 몇들의 잠언과도 같다. 얼마전 출간된 스물 몇의 작가 김애란이 <달려라 아비>에서 '드디어 풀어냈던' 이 땅의 정직한(대중 매체 속에서 미화되거나 희화되거나 지나치게 비극적으로 혹은 말도 안되게 희극적으로 그려지지 않은) 날 것 그대로의 20대의 이야기를 그에 가장 걸맞는 그림체를 통해 전달하고 있는 뭐랄까 인쇄 매체를 통한 정말이지 보고서에 가깝다.

작가는 이미 이전 작품들에서 만화가 사회를 투영할 수 있다는 믿음을 통한 작업의 정석을 보여주었고 이번 작품집, 연재 모음집은 좀 더 경쾌해진 동시에 그만큼 우울한 청춘들의 초상을 때로는 부드럽게 때로는 아련하게 가끔은 섬뜩하게 그리고 이야기하고 있다. 월세 이십만원의 습한 반지하방에 모여 사는 같은 과의 네 명의 친구들과 한 명!의 사슴!을 주인공으로 한 이 책은 일단 '습지'라고 명명한 공간에 대한 체득을 통한 설득력있는 해석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반지하방이라는 공간은 단순히 부의 정도를 설명하는 클리셰 이상의 주거와 소통의 공간으로 기능하는 동시에 대안 가족 혹은 새로운 사회 집단의 일상을 정밀하게 묘사하는 든든한 배경으로 소임을 다하고 있다. 대부분의 에피소드들은 이 반지하 공간에서 벌어지는데 공간은 인물들과 동등한 위치와 캐릭터를 부여받고 이 사실적인 이야기의 질감에 한 치도 모자람이 없는 지원사격을 하고 있다.

물론 모든 이야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구성원들 즉, 이야기의 캐릭터이다.캐릭터의 사랑스러움과 친근감의 정도에서 따지자면 이 이야기의 그 남자들은 별 다섯에 투 썸즈 업을 주어도 모라라지 않다. 우리가 어디에서 이런 생활인들을 만날 수 있었던가? 삼순이? 그녀도 글래머에 귀염성 있고 아름다웠도다. 맹순이? 화장만 해바라, 남자하기 나름이라며 줄 선다...어떤 대중매체에서도 볼 수 없었던 살아서 펄떡이는 캐릭터들은 이 작품의 단연코 베스트라 해도 좋을 것이다. 작가의 일기와도 같은 그래서 그의 분신과도 같은 이야기 속의 캐릭터들은 생생하게 이미지와 이야기를 구축하고 뼈에 살을 붙이고 진심의 숨을 불어 넣는다. 생기와 온기가 있는 21세기 청년들을 만화속에서 만나리라는 기대는 애저녁에 하지도 않았는데 이 보물과도 같은 네 남자와 한 사슴!은 어제 술 먹고 헤어진 친구와의 전화통화와도 같은 근접한 거리감을 느끼게 한다.

스무살을 넘기고 있는 모든 청춘들의 일상은 만화와 가깝다. 하지만 순정은 진정이되 그들의 삶은 순정만화사 아니고 피끓는 주먹은 울지만 그들의 일상 어디에서 그런 액션을  선보일 수 있으랴. 장르의 파괴력이 소통의 거리에 '해'가 된다는 사실은 이 담백한 생태 보고서는 공간과 인물을 통해 묘사한다. 그리고 제대로 형성된 백그라운드를 뛰어노는 일상의 자잘한 얘깃거리들은 단순히 저잣거리에서 국수 국물 처럼 넘길 가벼운 것이 아니라는 말씀.

지금 대한민국의 청춘들에게 고함. 혹은 이 땅의 젊은이들에게 공감.하고자 하는 이들은 이 책을 볼지어다.리얼하고 판타스틱한 스물의 그대들. 나, 당신 그리고 우리의 방구석과 세상을 건너 우주로 당도하고자 하는 꿈의 이야기들이 빼곡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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