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기가미 나오코는 데뷔작 <요시노 이발관>(2004)부터 근 20년간 공동체에 관해 이야기한 감독이다. - P187

오기가미 나오코는 대중에게 익숙하거나 역량이 과대평가된 대도시에서 벗어나 전통적 개념의 마을과 동네를 복원하려 한다. - P187

영화는 인물들이 피부 아래 숨겨 놓은 누추한 감정을 곱씹어 내린 끝에, 죽음에는 주어지지 않지만 삶에는 존재하는 귀중한 것을 제시한다. - P191

<강변의 무코리타>를 보고 나서 한밤중에 유서를 썼다. 삶을 고민하는 것은 힘에 부치니, 거꾸로 죽음을 들춰 보기로 했던 것이다. - P193

• 일시: 미정(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은 없을거라고 단언한다. 너희 덕분에 그런 용기는사라졌으니, 나는 평범하게 질병 혹은 사고로사망할 예정이다.) - P199

. "나 이대 나온 여자야!"는 단지 시대와인물을 효과적으로 연결한 대사여서가 아니라.
그 발화의 주체가 김혜수이기에 계속 회자된다. - P224

집안일이 끝나도 할 일은 많다. 서명하고 행진하고 후원한다. 돈을 벌고 친구들과 수다 떨고 산책하러 나간다. 지금도 무섭지만, 지금은 그렇게 싸운다. - P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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