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고사는 데 아무 도움도 안 되기 때문에 우리가 먹고사는것 이상의 존재라는 걸 실감시켜 주는 게 사치다, 이를테면 그런 얘긴가? - P270

나는 하진을 안으며 말했다. 참 다른 거 같아. 거의, 전혀 다른거 같아.
뭐가. 아이지금 이런 시간이. 너도, 특별해, 모두. - P271

특별하지 않아도 사랑할 수 있는 게 우리의 능력이야. 위 - P272

나 하고 싶은 걸 할 거야. 내가 잘하고 싶은 걸 잘할 수 있을 때까지, 잘될 때까지. 그걸로 내 시간과 인생을 끝까지 다 써먹을거야. 마지막 한 방울까지 아주 쪽쪽 빨아먹어 줄 거야. - P279

나는 피식 웃었다. 정면 승부 같은 건가? 싱글 몰트 위스키하면 떠오르는, 일반적인 조합이었고 그만큼 남다르기가 쉽지않았다. - P286

두 손 묵직하게 비닐봉지를 들고 차 앞에 섰을 때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이 새벽에 대체 무슨 짓인가 싶은 허무감과 자괴감만 들었다. 다이어트 때문에 공복으로 자려다 홧김에 다 먹지도 못할 야식을 시켜 버린 사람처럼. 하지만 그 허무감, 자괴감이 기쁘고 반가운 것도 사실이었다. 이제는 하진에게 가야 하니까, 가서 주고 오면 다 털어 버릴 수 있으니까. - P304

지금 그말, 우리냐 준연이냐 그거야? 하진의 목소리가 차갑게 식었다.
그 말이었지만 인정하고 싶진 않았다. 그게 아니라, 준연의의사를 존중해 줘야 하지 않냔, 그 얘기야. - P3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