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를 현재로 끌어옴으로써 인물 배경에 대한 정보를 이야기 안에 포함시키라. 이를테면 내 소설 『그저 육체적인 Just Physical에서 스턴트우먼인주인공은 과거에 불을 이용한 스턴트를 하다가 부상을 입은 적이 있다. 나는 그 사실을 독자에게 ‘말하지‘ 않고, 다만 불을 이용한 스턴트를 해야만하는 현재 상황에서 그가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 P48

대부분의 편집자와 독자는 프롤로그를 질색한다. 프롤로그는 이야기의 시작을 지연시키기 때문에 독자를 실망시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작가들은자신의 이야기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자가 특정 정보를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프롤로그를 쓴다. - P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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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게 늘어지는 묘사 단락을 통해 인물의 모습을 한꺼번에 보여주지 마라. 소설 첫 장에서 인물 배경을 전부 밝혀서는 안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첫 장에서 인물의 모습을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조리 묘사할 필요는 없다. 이야기가 나아가는 기세를 꺾지 않도록 주의하며 처음 몇 장에 걸쳐 인물에대한 묘사를 야금야금 흩뿌려 놓으라. 인물들이 처음 만나는 순간에는 서로에 대해 가장 눈에 띄는 부분만을 눈여겨보기 마련이다. 그리고 좀 더 가까워진 후에야 눈동자 색깔 같은 세부적인 것들을 알아차리게 된다. 또한 누군가를 처음 만나는 순간 눈여겨보는 지점은 사람마다 다르기 마련이다.
이를 통해 여러분이 묘사하고 있는 인물뿐만 아니라 그 인물을 관찰하고 있는 인물에 대해서도 무언가를 드러낼 수 있다. 이런 묘사는 두 가지 임무를 수행하는 셈이며 이는 언제나 좋은 일이다. - P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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