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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아파트 1 - 1001호 뱀파이어 몬스터 아파트 1
안성훈 지음, 하오 그림 / 토닥스토리 / 2025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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몬스터 아파트는 웅진주니어 문학상 대상, 소년한국일보 좋은 어린이책 대상, 예스24 어린이 도서상 등 내노라하는 아동 문학상을 다수 수상한 안성훈 작가의 신작 시리즈 동화이다. 평범한 듯 보이지만, 특별한 비밀을 품은 솔음 아파트에서 펼쳐지는 오싹하지만 마음 따뜻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야기는 이렇다

 

엄마의 해외 파견 업무로 모과는 아빠와 함께 솔음 아파트 802호로 이사 오게 된다. 모과는 갑작스런 전학으로 모든 것이 낯설기만 하다. 이사떡을 돌리며 만난 이웃들은 어딘가 이상하다. 그렇게 아파트를 돌다 또래 남자아이 테오를 만나게 된다. 테오도 모과처럼 이사를 왔고 전에 살던 곳으로 다시 돌아가고 싶어한다. 테오는 가족들이 마음을 바꿔 원래 살던 곳으로 돌아가기 위해 모과와 못살아 대작전을 시작한다. 과연 테오는 가족들의 마음을 돌려 다시 살던 곳으로 갈 수 있을까?

 

서로의 정체를 알지 못하는 몬스터와 인간의 만남이라니.

모과와 테오는 당연히 서로가 자기처럼 몬스터라는 것을, 인간이라는 것을 추호도 의심하지 않는다. 이 아슬아슬한 비밀은 독자에게 긴장감과 동시에 앞으로의 이야기를 더욱 궁금하게 만든다.

 

전학을 왔다는 이유만으로 갑자기 모든 게 달라졌다.”

 

이사 가기 위한 테오와 모과의 순수한 공조가 우정이 되어가는 과정은 따뜻하다. 테오와 모과의 작전 실패가 아쉽지 않은 건 그 과정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공감하고 이해하는 모습이 충분한 위안이 되기 때문일 것이다. 몬스터와 인간이 만들어가는 으스스하고 엉뚱한 이야기는 현재를 살아가는 어린이 독자들의 마음과 맞닿아 있다. 낯선 환경에서 겪어야 하는 관계의 어려움과 적응이라는 과정은 인간이든 몬스터든 모두에게 어렵고 서툴긴 마찬가지다.

 

모과야, 떨리면 떨린다고 말해도 돼. 이런 상황이 처음이라 긴장된다고 말이야.”

 

그리고 갖가지 방법을 동원해도 설득되지 않던 가족들이 테오의 진심을 듣고 비로소 그 마음을 이해하는 모습에선 아이들은 아무것도 모른다는 어른들의 착각을 고스란히 보여주고 있다. 사실은 괜찮은 것이 아니라 말없이 어른들의 사정을 이해하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려 애쓰고 있을 뿐이다. 생색내지 않는 아이들의 속깊은 배려를 느낄 수 있다.

 

열한 살 이라는 건 어린이도 아니고 청소년도 아닌, 정말 애매한 나이였다.”

 

몬스터 아파트는 판타지 동화지만 가족과 친구, 이웃이라는 현실적인 이야기로 포문을 열었다. 생각지도 못했던 몬스터 소년 테오와 인간 소녀 홍모과의 이야기는 엉뚱하면서도 순수하다. 150페이지 분량으로 초등 중학년 이상이라면 충분히 혼자 읽을 수 있다. 물론 초등 저학년도 재미있게 읽을만큼 전개가 빠르고 몰입감있다. 비밀로 가득한 솔음 아파트 주민들과 모과는 또 어떤 마음을 나누게 될까? 비밀로 가득한 몬스터 아파트의 다음 이야기가 궁금해진다.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한 감상을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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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 아는 거짓말 다산책방 청소년문학 32
김하연 지음 / 다산책방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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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고전소설 독서모임 더 클래식3년만에 첫 오프라인 만남을 가진다. 그저 반갑기만 할 줄 알았던 만남은 누군가의 편지로 인해 산산이 부서진다. 편지엔 누구에게도 말하고 싶지 않았던 나만 아는 비밀이 적나라하게 적혀있다. 고전소설을 읽으며 인물의 복잡한 내면을 따져 묻던 아이들의 고상함은 의문의 편지로 너무 쉽게 무너진다. 서로를 의심하고 공격하며 내면에 숨겨진 지독하고 이기적인 도덕성이 까발려지게 된다.

 

과연 누가 왜 편지를 보냈을까?

 

등장인물들과 함께 범인을 찾아가는 추리 과정은 놀라운 몰입감을 주는 동시에 한번 펼친 책을 결코 덮을 수 없게 만든다. 인물들이 숨기고 싶었던 비밀이 휘몰아치듯 쏟아지고 이야기는 절정으로 치닿는다. 그리고 어느새 나는 소설 속 또 다른 등장인물이 되어 그들과 함께 부끄럽고, 억울하며 또 서로에 대한 배신감에 괴로워진다. 하지만 정작 가장 견딜 수 없는 것은 죄책감이다. 그리고 작가는 뜻밖의 반전을 통해 죄와 벌의 본질보다는 변화하려는 마음에 주목하게 만든다.

 

나만 아는 거짓말은 맛깔나게 청소년 장르문학을 풀어가는 작가 김하연의 신작이다. 추리소설답게 흥미롭고 긴장감 넘치는 동시에 상황에 따라 변화하는 개인의 심리를 탁월하게 표현하고 있다. 거기에 고전소설 독서모임답게 자연스럽게 스며든 고전소설에 대한 다양한 해석은 대단히 매력적이다. 그래서 소개된 고전소설을 읽고 싶은 욕구까지 불러일으킨다.

 

세상에 완전무결한 인간은 없어. 다들 그런 척할 뿐이지.

- ‘나만 아는 거짓말’ p104 -

 

소설 속 인물들은 자신의 죄는 하나같이 이유가 있었고, 나름의 값을 치렀다 항변한다. 그러나 타인의 죄를 바라보는 시선은 여전히 냉랭하다. 우리는 오히려 그 미숙한 관대함이 부끄러운 변명임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어떤 잘못을 저질렀다고 해도 그게 그 사람의 전부는 아니야.

- ‘나만 아는 거짓말’ p111 -

 

소설 속 인물들이 부끄러움을 극복하며 용서를 구하는 모습은 비록 끝내 용서 받지 못할지라도 거기에 머물지 않고 달라지겠다는 마음이다. 그 마음만으로 나는 그들의 죄를 용서할 수 있을까? 되묻는 내게 작가는 그들의 를 용서하지 못할지라도 더 나아지려는 마음만큼은 짓밟지는 말자 말하고 있다.

 

과거는 바꿀 수 없지만 미래는 바꿀 수 있어, 그것도 속죄의 한 방법이 아닐까.

- ‘나만 아는 거짓말’ p186 -

 

죄는 미워하되 사람은 미워하지 말라는 말이 있다. 죄는 죄로써 벌을 받아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 하지만 그 사람의 달라질 미래마저 벌로 가득한 건 너무 가혹하지 않을까?

 

미숙함에 의해 상처 주고 상처받기 쉬운 청소년 시기, 나의 죄가 영원한 족쇄가 되지 않도록 속죄하는 용기를 그리고 타인의 속죄에 관용을 베푸는 자비를 가지길 바라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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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 한글 - 챗GPT&AI 활용, 모든 버전 사용 가능, 전면 개정판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시리즈
전미진.이화진.신면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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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재택근무를 한다. 재택근무의 장점은 무엇보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나는 그 장점을 나의 미흡한 컴퓨터 활용 능력으로 인해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있다.

 

일을 하다보며 대단히 어렵게 느껴지는 작업도 있지만, 이걸 모른다는 걸 말해도 될까 싶을 정도로 사소한 문제들로 쩔쩔맬 때도 있다. 업무 특성상 어딘가에 도움받기도 어렵다 보니 어설픈 실력으로 문서 작업에 매달려 생각보다 긴 시간 일을 할 때가 많았다. 이럴 때 필요한 건 그것도 모르냐는 핀잔 없이 간결하고 즉각적으로 나를 도울 무언가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한글은 내가 찾던 사소한 것부터 복잡한 것까지 친절하고 차근히 도와줄 그 무언가였다. 그야말로 똘똘한 오피스 프로그램 실무 서적이다.

 

이 책은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그리고 한글 프로그램의 기초부터 고급까지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꼼꼼하게 다루고 있다. 해당 프로그램의 화면구성과 시작하는 순서부터 챗GPTAI의 작업을 오피스 프로그램 내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까지 사진과 간략한 설명을 통해 안내하고 있다. 이런 꼼꼼함은 기초가 부족한 사람들조차 다양한 오피스 프로그램을 만만하게 시작할 용기를 준다. 제목은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이라고 되어 있지만, 반드시 업무가 아니더라도 일상에서 활용하기에도 좋다.

 

목차에 우선순위를 표시하여 오피스 프로그램 초보 사용자들에게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짚어준다. 그래서 그야말로 오피스 프로그램 사용 시 우선순위를 익히며 실무에 즉각 활용할 수 있다.

 

물론 검색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얻기 용이한 시대를 살고 있다. 그래서 굳이 책이 아니더라도 궁금할 땐 검색하면 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무릇 검색은 내가 무엇이 궁금한지 알고 있을 때 가능하다. 하지만 내가 알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모를 때 그것은 궁금한 것이 아니라 그냥 당연한 불편함이 된다.


부끄럽지만 나는 한글 문서 작업을 주로 했음에도 PDF 파일을 활용할 때 캡처를 하거나, 내용을 참고하여 새롭게 문서 작업을 해왔었다. 이것은 PDF 파일을 오피스 문서로 변환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기 때문에 당연하게 감수한 불편이었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한글을 보며 아차! 싶었다. 이렇듯 미처 생각지 못한 기능을 발견하고 업무가 간소화되는 경험을 할 수 있었다.


또한, 이 책을 통해 주부로서 오랜 숙원이었던 엑셀을 활용한 가계부 정리까지 그 틀을 갖추게 되었다. 물론 여전히 미흡하지만 책을 보며 하나씩 나아지는 재미가 있다.


회사에서 바로 통하는 실무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한글은 무엇보다 사용자의 실력을 제멋대로 판단하지 않는다는 점이 좋았다. 함부로 건너뛰거나 축소하지 않아 누구나 쉽게 끝까지 따라 할 수 있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필요한 부분을 꼼꼼하게 안내한다. 이런 꼼꼼함은 내 수준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배워나갈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나처럼 얼렁뚱땅 오피스 프로그램을 사용해왔던 초보자들에게 기초를 다지고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실용적인 오피스 프로그램 안내서가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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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현대소설 흐름 미리보기 - 소설이 낯선 청소년을 위한
최미경 지음 / 지잇북스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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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소 직관적인 제목이다.

 

소설은 단번에 배울 수 없다. 오랜 시간 공을 들여 책을 읽고, 생각하고, 소설이 쓰인 그리고 소설 속 시대를 이해해야 한다. 그런데 우리 역사상 가장 파란만장했던 근현대를 응축한 소설의 흐름을 미리본다니. 이 얼마나 솔깃한가. 기대가 되는 동시에 읽기도 전부터 벌써 어렵다 눈을 질끈 감게 된다.

 

그런데

내 생각이 보기 좋게 빗나갔다.

근현대 소설 흐름 미리보기는 다정하다. 쉽다. 재미있다.

 

근현대 소설 흐름 미리보기라는 직관적인 제목 그대로 그야말로 근현대 소설이 멀게만 느껴지는 청소년을 위한 책이다. 1900~1950년대 소설의 흐름과 특징을 정리하고, 대표 소설을 소개하는 동시에 주제에 관한 질문을 던지며 소설을 읽으며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무엇인지 중심을 잡아준다.

 

그렇지만 이 책은 절대 학습을 위한 참고서는 아니다.

 

그저 찬찬히 근현대 소설의 재미를 나누고 싶은 선생님이자 엄마의 이야기다. 시종일관 다정한 말투로 조곤조곤 늘어놓는 이야기엔 반드시 무언가 배우고 익혀야 한다는 채근이 없다. 그래서 한 편을 읽으면 다음 편을 읽고 싶고, 저도 모르게 질문에 답을 하고 싶어진다.

 

소설은 시대를 비추는 거울과 같아.

그 시대 사람들이 어떤 삶을 살았고,

무엇을 걱정하며 어떤 희망을 품었는지 보여 주지.

- '근현대 소설 흐름 미리보기' p37 -


앞서 말했듯 이 책의 가장 큰 미덕은 중고등학생이라면 피할 수 없는 근현대 소설이란 묵직한 학습 목표에 학습이란 부담을 덜어냈다는 것이다.

 

엄마이자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는 선생님인 작가는 낯선 배경과 문체에 지레 겁을 먹고 맥없이 문학을 포기하는 청소년들의 고충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그래서 교수자의 태도를 고수하지 않는다. 마치 잠들기 전 옛날이야기를 들려주는 엄마처럼 근현대 소설을 시대적 배경과 버무려 천천히 알기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한다. 그래서 가볍게 한 꼭지씩 읽으며 당시 시대상과 맞물린 소설의 특징을 되새겨 보기 좋다.

 

또한, 흐름을 파악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시대순으로 정리한 14편의 근현대 소설을 소개하고 있다.

 

각각의 소설을 소개할 때 작가가 제시하는 여는 질문과 닫는 질문은 소설을 읽으며 놓치지 말아야 할 주제는 무엇인지 되짚어 준다. 간략하게 소개한 내용을 통해 인물, 사건, 배경을 이해하고, 본문 인용으로 문체까지 접할 수 있다


게다가 간략한 소개가 소설의 요약이 아닌 점도 좋았다. 그야말로 각 소설의 3요소(주제, 구성, 문체)만을 소개하며 흥미를 자극하고 있어 오히려 어떤 내용인지 궁금하게 만든다. 그로인해 청소년 독자가 해당 소설을 찾아 읽는 순기능까지 기대할 수 있다.

 

근현대 소설 흐름 미리보기는 근현대 소설이란 막막한 영역을 겁먹지 않고 가벼운 마음으로 접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한다. 그렇지만 그 깊이는 결코 얕지 않다. 넓고 깊은 아우름은 마치 근현대 소설을 주제로 한 논문을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서술한 듯하다. 그래서 근현대 소설의 큰 틀을 잡고 흐름을 이해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진지하지만 한없이 다정한 이 책이 낯선 시대와 난해한 이야기 앞에 머뭇거리는 청소년들의 손을 잡고 자연스럽게 근현대 문학의 길로 들어서 주길 바란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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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7가지 무기
가바사와 시온 지음, 최수영 옮김 / 다산에듀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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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대에는 100번 넘게 실패해도 괜찮습니다,

대신, 다시 일어서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 얼마나 든든한가.

 

무책임한 조언이 아닌 책임감 있는 가르침을 장담한다.

어쩐지 책을 손에 쥔 것만으로도 힘이 생기는 것 같다.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7가지 무기의 저자 가바사와 시온은 30년 이상 경력의 정신건강의학과 의사이며, 작가로서 50권의 책을 썼고, 정신건강 의학 관련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다.

 

현장에서 환자를 만나고, 공부하며, 생동감 있는 교류를 통해 얻은 문제점을 군더더기 없이 솔직하게 이야기한다. 이렇듯 진솔하게 다가가는 작가의 대화법에 우선 안도감이 들었다.

 

제목부터 심상치 않다.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7가지 무기. 어쩐지 이 책을 읽고나면 나만의 특별한 능력을 얻게 될 것만 같아 내심 설레기도 했다.

 

7가지 무기는 다음과 같다.

 

1. 정비력 : 수면, 운동, 식사

2. 회복탄력성 : 유연한 마음과 다시 일어서는 힘

3. 제어력 : 스마트폰과 게임에 잠식되지 마라.

4. 대인관계력 : 친구(동료)를 만들자.

5. 독해력 : 고민은 상담과 검색으로, 독서의 힘

6. 호기심 : 호기심은 즐거움을, 즐거움은 가능성을 부른다.

7. 아웃풋 능력 : 인풋 아웃풋 피드백

 

이 일곱 가지를 가만히 놓고 보면 이렇다 할 기발한 무기가 맞는지 갸웃하게 된다. 누구나 다 아는 뻔한 방법이라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모두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도 아니다.

 

사실은 알고 있지만, 한 번도 제대로 배워본 적 없는 방법들이다. 작가는 당연해서 누구도 가르쳐주지 않았던 기본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7가지 무기를 통해 제대로 가르쳐 주고 있다.

 

우선 이 책은 가독성이 매우 좋다.

 

한번 책을 읽기 시작하면 나도 모르게 끝까지 집중해서 읽게 된다. 그 이유는 아마도 작가 특유의 친절하고 쉬운 설명뿐 아니라 마치 독자를 게임 캐릭터에 빗대어 레벨 상승법을 안내하듯 재밌게 서술하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런 서술 방법은 그야말로 10대 독자의 취향을 제대로 간파하고 있다.

 

그렇게 알게 된 각각의 무기를 획득하는 방법은 전혀 뻔하지 않았다. 어떻게 이 귀한 방법을 실천해야 할지 몰라 의문을 제기할 때쯤엔 구체적인 계획을 함께 세울 수 있도록 손을 내민다. 기억하길 바라는 부분에 밑줄을 긋거나, 중심 내용을 그림이나 표로 요약하고, 실제 고민에 답하는 서술 방식을 통해 독자에게 끝없이 할 수 있다. 괜찮다. 다시 해보자독려한다. 그래서 각각의 무기 획득 방법을 알아갈수록 작가가 진심으로 내 능력이 향상되길 바라고 있구나.’라고 느낄 수 있다.

 

어릴 때는 굴러도 작은 상처로 끝나지만

나이가 들어 구르면 크게 다치는 법입니다.

그러니 10대만 누릴 수 있는

이 특권을 꼭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지금이야말로 얼마든지 실패할 수 있는

절호의 찬스라는 걸 잊지 마세요.

학교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p104

 

이 책은 성적이란 이름의 성과를 평가받는 10대의 무거운 어깨를 다독인다. 그리고 성과를 내지 못했다 스스로 실망하고 괴로워하는 그들의 실패를 찬양하며 결코 실패가 좌절이 되어서는 안된다 당부한다. 그 과정에서 스스로를 정비하고 성장하는 방법을 세심하게 안내하며 부디 불안한 10대를 건강하게 지켜내길 바라는 작가의 간절함이 코끝을 찡하게 한다.

 

짧은 후기를 통해 이 책을 접하고 7가지 무기가 무엇인지 알았다 속단하지 않기를 바란다.

 

책을 읽으며 나는 내내 내가 알고 있다 믿었던 것들이 사실은 얼마나 어설펐는지 깨닫게 되었다. 이런 방법도 있구나. 조금 더 빨리 알았더라면 이란 아쉬움이 들었다.

 

작가는 말한다. 자신의 저서를 통해 최대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건 몸과 마음이 성장하는 10대라고. 그러니 그 금쪽같이 귀한 시기가 맥없이 흘러가기 전에 제발 잠시 교과서는 내려놓고 세상 모든 10대가 이 책을 펼쳐보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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