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인정받는 노력 - 일을 했으면 성과를 내라
류랑도 지음 / 다산북스 / 2025년 2월
평점 :
<인정받는 노력>
일을 했으면 성과를 내라
글: 류랑도/ 출판: 다산북스
‘돌아보면 열심히 살았으나 막상 이룬 것이 없다.’
이런 허무에 빠진 찰나 ‘인정받는 노력’이라는 책을 만났다. 나의 노력이 성과를 이어지지 못했음을 뼈아프게 인정하며 책을 읽어나갔다.
저자는 노력이라는 성실한 태도에서 그치지 않고 나의 노력이 그에 맞는 성과를 거두기 위해 필요한 개인 성장 전략을 명쾌하게 안내한다.
-------
‘인정받는 노력’의 첫인상은 ‘정리가 잘 되어있다.’였다.
목차를 쭉 읽어보는 것만으로도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각 장의 소제목을 통해 깊이 있게 다루는 내용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또한, 내용의 일관성을 통해 천천히 목차를 살펴본 후 필요한 부분을 찾아 읽어도 흐름을 방해하지 않는다. 언제든 앞뒤 상관없이 읽으며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강화해도 좋을 것 같다.
또한, 대부분의 내용은 ‘개인’에게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조직의 흐름을 반영하여 개인의 역량을 성장시키는 동시에 조직 내 효과적인 성과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
‘인정받는 노력’은 총 8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흐름을 보면 개인의 태도→ 개인 성장을 위한 목표 설정 → 조직 내 개인의 역할 → 개인 성장을 위한 전략 → 전략 강화로 이해할 수 있다.
- 1장 일과 2장 거래를 통해 인정받기 위한 개인의 태도를 재정비한다.
- 3장 목표를 통해 개인 성장을 위한 목표 설정을 소개한다.
- 4장 협업을 통해 조직의 성과를 끌어올리기 위한 개인의 역할을 알아본다.
- 5장 성장, 6장 차별화, 7장 완성도를 통해 개인 역량을 키우기 위한 전략을 다루고 있다.
- 8장 시스템을 통해 개인의 전략 강화할 수 있는 지속적인 방법을 안내한다.
결론은 그저 열심히 하는 것에서 그치지 말고, 잘 하라고 말하는 동시에 어떻게 하면 잘 해서 성과를 낼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
‘인정받는 노력’ 속 성과 지향형 노력은 직장인뿐 아니라 성과를 기대하는 ‘일’을 하는 모든 이들에게 적용할 수 있다. 사회생활을 갓 시작한 초년생부터 매너리즘에 빠지기 쉬운 4~5년 차, 자신의 성과가 만족스럽지 못한 10년 차 이상까지 모든 연차를 아우른다.
-------
질 좋은 훈수를 얻어내고 싶다면
인내심이 필요하다.
'인정받는 노력' p175
처음엔 ‘인정받는 노력’이 장황한 훈수는 아닌지 슬쩍 의심하기도 했다. 그런데 막상 읽어보니 삐딱한 오해였다. 훈수를 잘 두려면 일단 그 판을 파악해야 한다. 그렇지 못한 훈수는 무책임한 비난이 되고, 손해를 초래한다.
성과 창출 전문가 류랑도 박사의 오랜 경험을 통해 전하고 싶었던 질 좋은 훈수엔 무책임한 비난이나 뜬구름 잡는 희망이 없다. 누구나 현실적으로 현재의 나를 파악하고 실질적으로 역량을 향상시키기 바라며 간결하게 방법을 안내한다. 인내를 가지고 ‘인정받는 노력’을 완독하며 2025년 한 뼘 더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솔직한 감상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