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피즘 - 신의 유혹
신은희 지음 / 경희대학교출판문화원(경희대학교출판부)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수피즘은 이슬람 전통에 포함되지만 전통 이슬람의 법과 교리를 엄격하게 적용하지는 않는다.오히려 수퍼즘은 동서양의 다양한 요소들을 포용한다.이슬람의 관점에서 수피즘은 정통성의 체계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로운 전통으로 인식된다.그렇다고 해서 수피즘을 종교적 이단성으로 폄하하지도 않는다.무슬림들은 수피즘을 이슬람의 새로운 얼굴이라고 부른다.

 

수피즘의 탄생은 7세기 중동지역 아라비아 부족들을 중심으로 토착화된 종교문화가 자리잡고 있었다.수피즘은 중동지역의 토착 종교를 비롯하여 동방정교회,시리아 기독교,신플라톤철학,영지주의,불교철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종교문화층과 철학적요소를 흡수하면서 시대에 따라 독특하게 변천해온 전통이다.

 

어원은 수프라 불리는 양모를 몸에 걸친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그리스어인 소피아에서 파생된 단어라 말하기도 한다. 몸에 수피를 걸치고 금욕주의를 신봉하면서 자기수행을 통해 이상을 실현해 나가는 사람을 수피라고 말한다.신지는 거짓 자아를 초월한 비움과 찰나에 스치는 영혼의 빛과도 같다.신지로 인해 수피는 성스러움의 누미노제를 깨닫게 되고,신적인 무아의 사랑을 깊이 경험하게 된다.

 


 

수피는 신을 희미하게 추억하지만 온전하게 느낀다. 수피는 가난하지만 풍요로운 자들이다.그들은 삶과 죽음을 하나의 세계로 바라본다. 수피는 의식과 무의식을 하나로 연결해서 생명을 이해한다. 수피는 사랑의 신탁을 받아, 노래와 춤과 침묵으로 기도한다. 수피즘은 종교적 수행에 의한 직관적 통찰을 신인합일 사상으로 발전시켜 왔다.수피는 기독교인도 유대인도 무슬림도 아니다.

 

 

 

어떤 종교,어떤 문화도 아니며 동도 서도 아니며 대양에서 온 것도 땅에서 솟아난 것도 아니며 자연적인 것도 천상의 것도 아니며 어떤 요소로 구성된 것도 아니며 이세상이나 저 세상의 대상도 아니다.따라서 수피즘은 하나의 종교라기 보다는 모든 종교 문화속에 존재하는 영적 지혜이자 신적 영감으로 표현하는 것이 더욱 적절하다.수피즘은 신인합일의 상태를 인간의 신성화 과정의 완성된 정점으로 본다.

 

 

 

신성화는 인간과 신성의 통일성을 뜻한다.수피들은 죽기 전에 죽어 지금 부활하라고 가르친다.영혼의 호흡이 살아있는 동안 자아소멸의 체험을 통해 인간이 신이 되면서 더 승화된 신성의 세계와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그러나 이 신성화의 과정은 종교적인 은둔이나 속세를 떠나는 출가를 통해서가 아니라 현실의 삶속에서 이루어진다.이 책은 총 1장에서 7장까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피즘에 대해 말한다.

 


 

 

 

 

 

일반적으로 신비주의라고 하면 지성의 망각,종교적 황홀경,열락과 같은 초월의식의 상태만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물론 에크하르트와 루피의 신비주의에도 부분적으로 초월적 체험이 내포된 영적 엑스터시의 요소들이 발견된다.그러나 이 둘의 신비주의는 종교체험을 자아 강화의 수단이나 종교적 권위의 지배 권력으로 쓰는 것이 아니다.오히려 엄격한 자기 비움과 내면 성찰을 통해 신적 사랑의 가치를 수행하는

 

 

 

수행적 신비주의를 의미한다.저자는 이 책에서 신은 인간의 영혼에 사랑의 불꽃을 심어놓았다.작은 사랑의 불꽃들은 서로를 만나 점화된다.어떤 사랑은 위대한 불꽃으로 타오른다.불꽃들은 태양의 빛으로 달의 빛으로 서로에게 반사되어 우주의 빛과 어둠이 된다.그리고 빛과 어둠은 신비로운 세계로 남겨져 있다.수피의 삶과 죽음을 추구했던 미완의 학술적 성찰들을 이 책에서 기록하고 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리나 2019-03-09 19: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