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의 탄생
정명섭 지음 / 생각학교 / 2025년 4월
평점 :


대한민국의 탄생 저자 정명섭님은 대기업 근무와 바리스타의 경력을 보유하고 2006년부터 집필에 전념하여 많은 작품으로 우리들에게 알려져 있다.조국을 떠나 하와이에서 살아가는 열일곱의 진수는 어떻게 대한민국의 탄생에 기여하게 되는지를 이 소설에서 이야기하고 있다.끝없이 펼쳐진 사탕수수밭 그곳에는 병길이 아저씨 인찬이 아저씨랑 작은 아버지 진수가 일을 하고 있다.그리고 이어지는 조선을 떠난 그들의 이야기 를 바탕으로 한진수의 삶을 따라가 본다.

광복80주년을 맞이하는 지금의 우리는 남다른 애국정신이 필요한 시점이다.하와이에서 전해듣는 조국의 소식은 어떤 느낌으로 그들에게 다가왔을까? 식민지의 주권을 어떻게 풀어낼지 고된 노동의 사탕수수밭은 열악한 환경에 품삯은 쥐꼬리만큼 받았다.조선과 일본의 관계속에 그들의 사연을 소설로 전해주는 역사소설이다.나라 잃은 설움을 지금의 우리는 모른다.우리가 사는 대한민국은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한진수의 중심에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감동과 열망으로 이어지는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탄생과 열악한 환경에 일한 그들이 보내주는 독립자금등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식민지의 현실과 열일곱살의 진수와 상해소녀 정화와의 대화를 이어간다.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을 통해 진수의 눈에 비친 조국의 참모습은 어떻게 풀어낼지 역사의 과거를 볼 수 있다.청소년 소설로 충분한 가치가 있는 책이다.

아직도 우리는 대한민국의 탄생을 잘 모른다.K-로 이어지는 다양한 경험들 속에 녹아있는 선열들의 노력을 기억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머나먼 조국의 땅을 떠나 머나먼 하와이 사탕수수밭에서 일하던 열일곱 살의 한진수,그리고 독립운동가를 돕던 수많은 사람들...그들의 피와 땀과 노력의 눈물이 지금의 대한민국의 탄생을 이루었다는 것을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