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리더의 돕는 법 - 조직력을 극대화하는 리더의 7가지 도움 원칙
에드거 H. 샤인 지음, 김희정 옮김 / 심심 / 2024년 12월
평점 :
HOW TO OFFER, GIVE,AND RECEIVE HELP 리더의 돕는 법(Helping)저자 에드거샤인은 조직심리학의 대가로 MIT 슬론 경영대학원 석좌교수로 재직했다.시카고,스텐퍼드,하버드대학교에서 공부했고 1952년 하버드대학교에서 사회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다.저자는 조직문화와 조직개발 분야에서 이론적 토대를 닦고 발전시키는데 큰 기여를 했고 수많은 조직들이 그의 컨설팅을 거쳤다.이 책은 도움을 주고받는 행위에 관한 이론과 실천에 관해 적고있다.샤인은 또 리더십이란 구성원이 목표를 성취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더 나은 리더가 되는 것은 어떤 것인가! 이런 질문에 대해 이 책은 그 해법을 제시하고 리더의 능력은 도움을 주고 받는 데서 나온다고 설명한다.인간관계를 형성하는 구성적인 요소는 이런 근간을 이루는 과정을 거치면서 이해와 신뢰를 만들어가는 것이며 모든 상황에서 효과적인 도움을 기대할 수 있는 인간관계를 만드는 것을 이 책에서 풀어주고 있다.이런 방법들로 인해 리더의 돕는 법을 들어보자.
도움에도 성공과 실패가 있을까? 저자는 그렇다고 말하고 있다.문제를 두고 서로 의논할 수 있는 상대가 있다는 것은 대단한 행운이다.이런 구성원이 있을 때 그 팀은 실패해도 곧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도움의 다양한 형태를 설명하고 리더가 풀어가는 공식적인 도움과 비공식적인 도움을 알아보자.이런 도움속에서 관계를 맺어가는 것이다.도움에 적용되는 두가지 문화원칙은 두 당사자 사이의 모든 의사소통은 주고받는 과정이며 공정하고 공평하게 느껴져야 한다는 것이다.두번째 원칙은 인간 문화의 모든 관계에서 우리는 거의 의식조차 하지 못한 채 관습적인 역할을 수행해낸다는 사실이다.
리더의 돕는 법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은 위험한 도움의 역학관계는 일상적인 일과 엮이면 더 두드러진다고 하는데 도움 요청과 자존심에 대한 이야기를 이 책에서 풀어주고 있다.도움 구하는 사람이 빠지는 다섯가지 함정은 초기의 불신,안도,관심,안심시키는 말,인정을 원하는 경우,분노와 방어 심리,고정관념,비현실적 기대,그리고 인식의 전가에 대해서 저자는 이야기를 풀어간다.
리더의 돕는 법 에드거 샤인은 이 책에서 말하기를 조직의 모든 변화는 도움에서 시작된다고 적고있다.그의 50년 동안 연구한 효과적인 도움의 모든 것을 통해 얻어지는 좋은 책이다.리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보다 팀원을 어떻게 이끌어 가는 리더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