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제나 너를 지키는 약이 되어줄게 - 약사 엄마가 딸에게 들려주는 25가지 약 이야기
유지혜 지음 / 궁리 / 2025년 11월
평점 :

리뷰어스클럽 서평단으로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언제나 너를 지키는 약이 되어줄게 약사 엄마가 딸에게 들려주는 25가지 약 이야기 유지혜 저자는 약학을 전공하고 의약화학 석,박사 과정을 마쳤다.약사로 18년 엄마로 살아온 10년 동안 약과 사람을 통해 삶을 살아왔다.약이 지닌 원리와 효능을 저자의 지혜와 위로를 우리에게 전해주고 있다.옛말에 병이 하나면 약은 백가지 나 된다고 한다.약은 병든이에게는 좋은 것이지만 지나치게 사용하면 독이되는 것이기도 하다.

저자는 이 책에서 약에 대한 이야기를 다양한 사례들을 경험으로 담아내고 있다.마치 딱딱하게 느껴지는 부분도 딸에게 이야기 하듯 딸의 어린시절에 필요했던 영 유아시절 면역력이 약한 상태 감염성 질병에 사용하는 약부터 풀어내고 있다.병원과 약국을 자주 다니는 딸 그 과정을 의약지식을 통해 엄마로서의 역할을 이야기하고 있다.청소년기 십대들의 고민과 호르몬의 변화의 시기에 따라 달라지는 몸과 마음을 위한 엄마의 마음으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결코 없어서는 안되는 약이지만 우리는 약에 대한 오용과 남용을 하고 있다고 본다.특히 여성들의 임신과 출산,그리고 수유는 많은 지식을 요구하고 있다.저자는 이 책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약과 약에 대한 부작용등 알아 두어야 하는 지식을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다.생노병사로 이어지는 노화는 건강백세라지만 피할 수 없는 운명이라면 노화를 겪는 자신에게 맞는 약의 효능을 잘 설명하고 있다.

최근들어 약에 대한 의존은 몸이 그만큼 약해졌다는 반증이다.이 책의 저자 유지혜님은 소화제,항생제,구충제,영양제등 다양한 사례들을 제시하고 좋은 엄마로 딸에게 들려주는 25가지 약 이야기를 재미있게 풀어서 들려주고 있다.물론 약없이 살아가는 세상은 누구나 원하지만 그렇지 못한 현실이다.약에 대한 상식은 물론이고 건강을 지키는 방법도 이 책에서 소개하고 있다.언제나 너를 지키는 약이 되어줄게 집에 이 책 한 권쯤 두고 읽을 수 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