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나는 항상 결심만 할까 - 게으름과 딴짓을 다스리는 의지력의 모든 것
켈리 맥고니걸 지음, 신예경 옮김 / 알키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혹에 굴복하는 상황에 맞는 적당한 방법과 접합한 것을 찾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하는 생각이 이 책을 보면서 처음 했던 것 같다.
나를 내버려둘지 아니면 모르고 그 기대만을 어떤 상황에 적합한 기준으로 적절하게 반응하고 그에 맞는 일을 찾아서 적절하게 대처를 하는 것도 어쩌면 우연히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것은 의지력으로 일컬어서 이야기 할 수 있는 일인데 반응에 따른 다양한 신호를 우리는 어쩌면 스트레스라는 말로 치부해 버리기 일수였던 것 같다. 그리고 최선을 다하지 않고 어떤 움직임도 보이지 않았다.


그런 나에게 이 책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보이고 있고 그 가능성을 밝힐 수 있다는 것에 의지를 찾으려고 했던 것 같다. 이것은 그 의미를 통해 연구의 성과를 가져왔고 이제는 그런 면들을 보면서 마음을 통해 볼 수 있었고 집중을 하고 있지만 왜 그렇게 결심만을 했는지 이 책은 다양한 심리학적 면들을 예로 들면서 실제로 우리가 갖고 있는 에너지에 대해 알려 주었다. 그리고 그 속에 함유되어 있는 자기 절제력에 대해 알려주면서 에너지의 소비가 의지력을 빨리 고갈 시키고 있다고 말해주었다.


이것은 어쩌면 전략적으로 결정을 내리기 위한 하나의 준비 단계일지도 모르겠다.
환경에 따라서 많은 부분 달라지기도 했지만 그것만을 쫓다 보면 우리는 서로 빠른 속도로 결정을 내리지 못하게 되기도 한다고 했다.
이 책을 보면서 우리가 생각하는 관련 있는 것들을 더 깊게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어려운 예측도 가능하다고 할 수 있었고 그것이 생존 가능성을 갖게 만들기도 했다.


이를 이 책에서는 뇌의 본능에 남아 있는 흔적으로 보았다. 그리고 의지력을 강화하는 비법을 알려주기도 했다. 스트레스와 직면할 경우 우리는 우리의 감정에서 자제력을 잊는다. 그에 따른 자책을 하지 않고 오직 정상적인 궤도를 지키도록 도와주고 그 방법에 대해 우리가 제어할 수 있는 것들을 알려주기도 했다.


계속해서 의지만을 상상하게 했고 그러면서 충동이라는 말로 우리가 가진 마음을 이해 시켜주기도 했다. 나는 이 책을 읽고 비로소 계속해서 기록하게 된다는 것과 주의를 기울여서 내 의지를 크게 더 향상 시켜야 한다는 것도 배우게 되었다. 욕망이 앞에 있어 쉽지 않겠지만 보완을 하다가보면 동은 저절로 사라질 수 있다고 했다. 이 책을 보면서 내가 진행한 생각을 더욱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었고 다른 것에 영향을 받지 않을 방법을 알게 되는 시간이기도 했다.


이제는 의지를 통해 내 목표를 이루어가야 할 때가 된 것 같다. 목표를 깊이 생각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