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조 강의 - 지상 최고의 기회주의자, 조조의 재발견
위타오 지음, 황보경 옮김 / 지식트리(조선북스) / 2012년 4월
평점 :
절판


조조의 삶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이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조조에 대해 이해할 수 있었고 옳은 일들을 선택하는 모습을 보면서 지금의 삶에서 내가 어떤 모습을 보여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기도 했다.


조조에 관해 쉽게 읽어 갈 수 있었던 것은 하나의 믿음이 새로운 감정과 성격을 바꿔 놓게 할 수 있다는 것이었고 어떤 해답을 찾기 위해 이 책을 읽는다면 그 선택은 조조의 시간적 흐름에 따른 저자의 생각에 내 마음이 함께 맞닿아서 이야기를 더욱 더 깊게 읽어갈 수 있었다.


본격적으로 이 책을 읽을 때쯤 내가 생각하는 것들에서 내가 실제로 하고 있는 일들이 조금씩 문제가 생기고 있을 때였다.


그래서 처음에는 그 말들이 쉽게 내 주변으로 다가오지 못했다. 그러나 읽어갈수록 하나하나의 글들이 인물의 새로운 면을 엿보게 해주었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삶에서 감정적 생각들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었다.
결정을 하기 위해 망설일 때 이 책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분명히 알게 되었고 그 뜻을 알아갈수록 헛된 것들이 없음을 알게 되기도 했다.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살아가면서 좌절의 시간은 있겠지만 어느 면에서 자신을 보느냐에 따라 새로운 이야기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는 것이었다.
조조의 삶이 기회에 따른 하나의 생각을 하나로 모우고 결정하는 것을 보면서 조조의 현재의 모습이 지금 우리가 살아가는 것과 그 삶의 진정성을 보여주면서 몸소 보여주고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조조에 대한 여러 가지 일들은 이렇게 오해가 있고 억울할 수 있었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시대의 변화에 따른 생각을 가지고 변화를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불안한 마음이라면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불안 요소를 다른 것들에서 찾고 자신을 바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이 앞으로 조조 열풍에서 진정한 모습을 보여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경쟁 사회에서 우리가 바라보는 세상은 또한 어떻게 변할지 이 책이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한다.


여러 가지 술책이 있겠지만 이제는 한계를 뛰어 남기 위해 철저한 준비와 함께 조조의 생각을 더욱 더 알아가고 싶다. 역사적 사실들이 가장 중요한 사심을 갖게 하고 판단을 하는데 스스로 실력을 키워줄 것 같다. 옆에 두고 오래도록 읽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