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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머리 좋은 사람이 되고 싶은 걸까?

운동을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은 걸까?

만들기를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은 걸까?

 

나는 도대체 뭐가 되고 싶은 걸까?

 

 

#1. 나의 이야기 

체육시간이 든 날이다. 오늘 주번인 아이를 찾아가 미리 사정을 해야겠다. 나랑 바꿔달라고... 

그 아이가 원하는 다른 걸 들어 주기로 약속하고 바꾸었다.  다행이다. 이번엔 운동장에 나가지 않아도 되니 말이다.

 

중학교때 체육선생님은 나에게 별명을 하나 붙여 주었다. '뒤로 뛰는 아이'라고...  어떻게 뛰면 그렇게 못뛰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표정으로, 고개를 설레 설레 저으시더니, 그런 별명을 달아 주셨다.  그 날 이후 나는 '뒤로 뛰는 아이'가 되었다.  아이들은 깔깔대며 웃었고 그저 재미난 별명쯤으로 생각하고 불러댔지만, 내겐 큰 상처로 남았다.  그리고 더 더욱 체육시간이 싫어 졌다. 아마도, 그때 만큼이나 운동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었던 적은~ 없지 않았나 싶다.

 

#2. 내 아이 이야기

피아노가 배우고 싶다고 사정을 한다. 그렇지만 난 망설여진다. 아직 아이가 너무 어리단 생각에...

4살 아이가 피아노를 치기에는 아직 이르단 생각에 아이를 달래 본다. 배우다가 중도에 그만 두기도 한다는데,

괜히 배우고 싶어한다고 덜컥 가르쳤다가, 아이가 제대로 배워야 할 시기에 싫증나 할까봐 걱정이 된다.

그래도 고집 부리는 아이에게 왜그렇게 피아노를 배우고 싶은지 물었다.

"음악가가 되고 싶어요. 피아노 배워서 음악가가 될거라구요"

 

5살 무렵,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다. 그 나이도 이르단 생각을 가졌지만 1년 가까이 지나도 변치 않는 아이의 목소리에 내가 흔들렸다. 피아노학원을 방문해서 선생님께 일단 여쭤 보자고 해서 아이를 데려 갔다. 테스트결과, 내 아이 정도면 아주 충분히 배울 수 있단다~^^. 아이 칭찬에, 약한 부모의 모습을 여실히 드러내는 나...하하. 그날 바로 학원 등록을 했다.

지금, 6살... 조금 있으면 7살이 되는 아이는 지금도 피아노를 향한 열정이 크다. 이젠 지휘자가 되고 싶단다.

 

#3. 치킨 마스크 이야기

난 공부를 못한다. 만들기도 엉망이다. 체육도 마찬가지다. 음악은 딱 질색이다.... 

나는 뒤처진 아이다. 교실에는 내가 있을 곳이 없다.  늘 방해만 되는 나 같은 애는 없는 게 낫다.

 

 

치킨마스크는 계산이 빠르지 않아서, 글씨체가 이쁘지 않아서, 만들때 손이 서툴러서... 공부도, 글씨 쓰기도 만들기도 자신이 없다. 달리기도 가장 느리고, 힘도 없어서 씨름도 못한다. 음정도 제대로 잡지 못하기에 음악시간에 노래 부르기도 싫다는 치킨 마스크... 그런 자신의 모습을 친구들 모두가 좋아할리 없다고 생각한다.

슬플 때마다 찾는 비밀 장소... 운동장 구석에 있는 나무 동산으로 간 치킨 마스크는 그 곳에서 자기가 항상 부러워 했던 온갖 마스크를 발견하고는 하나씩 써본다. 올빼미 마스크를 쓰니 계산이 척척, 햄스터 마스크를 쓰니 만들기가 척척, 장수풍뎅이 마스크를 쓰니 힘이 불끈, 개구리 마스크를 쓰니 노래가 랄랄~ 이런 저런 마스크를 쓰면서, 안다는 것, 노래한다는 것, 멋쟁이가 된다는 것, 칭찬받는 다는 것들이 얼마나 즐거운 일인지 알게 되는데... 그러다 문득, 치킨마스크는 이런 생각을 한다.

 

나는 머리 좋은 사람이 되고 싶은 걸까?

운동을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은 걸까?

만들기를 잘하는 사람이 되고 싶은 걸까?

나는 도대체 뭐가 되고 싶은 걸까?

 

"치킨마스크야, 다른 마스크가 되지 마."

"치킨 마스크, 넌 마음이 참 예뻐. 이렇게 눈에 잘 띄지도 않는 우리한테 늘 물을 챙겨 주잖아."

자신이 정말로 되고 싶은 건 무엇일까 싶어 머릿속이 엉망진창이 되었을때, 동산 식구들의 목소리를 듣게 된 치킨 마스크... 마음이 참 이쁘단 칭찬에, 또 지금의 치킨 마스크 모습 그대로가 필요한 친구들이 있다는 사실에...

"나는.... 나였다."라며 자신의 그릇에도 무언가 들어 찬 기분을 느끼게 된다.

 

~*~*~*~*~*~*~*~

마스크...내 진짜 얼굴을 가리우고 마스크를 쓰면 처음에는 왠지 그 마스크처럼 행동하게 된다.  우리아이에게 하회탈을 씌워 주면 절로 탈춤을 추고, 사자 가면을 씌워 주면 사나운 사자가 되기도 하는 것처럼.... 하지만 긴 시간이 아닌 잠시 잠깐만이 가능하다.  내 본 모습이 싫다고 남의 모습을 덧쓴다하여 그 모습이 내 모습이 될 수는 없다.  본연의 나와 다르다면 그 행동에 괴리가 클테고 이도 저도 아니게 되기 싶다.  나 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은 그래서 중요하다.

 

아이들마다 가지고 있는 재능... 아직 활짝 핀 꽃이 아니라서 드러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작은 꽃들의 칭찬 한마디에 자신감 제로였던 치킨 마스크가 자기 그릇에 무언가 가득 찬 느낌을 가질 수 있었던 것처럼, 아무리 작은 칭찬이라 하더라도 그 칭찬이 주는 변화는 크다.  아이들이 가고자 하는 방향을 잘 이끌어 주기도 해야겠지만 적절한 칭찬 또한 아끼지 말아야겠단 생각이 든다. 

 

많은 아이들이 이 책을 읽으면서 이렇게 말하지 않을까 생각되는데(우리아이도 그랬으니까...^^)  '나는 노래는 잘 하는데.... 나는 공부는 못해도 달리기는 엄청 빠른데... 나는 노래는 못해도 힘이 센데...' 라고.

그리고, 혹  너무도 자신 없어 하는 아이들에게는 치킨 마스크가 또다른 힘이 되어 줄 것이다.  작아서 눈에 잘 띄지 않는 꽃들에게까지도 물을 주는, 그 꽃들에게 꼭 필요한 아이는 그 반에서 치킨 마스크 뿐이였잖은가~.  그런 상냥하고 고운 마음은 많은 사람들에게 그저 곁에 있는 것만으로도 따스함을 안겨주는 큰 힘이 된다는 것을 알려주면서, 아직 드러난 재주는 별로 없지만 마음 속 고운 심성을 가지고 있던 치킨 마스크처럼... 이 책을 읽고, 내 안에 들어있는 이쁜 모습을 찾아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우리 아이들에게 뿌듯하고 행복한 시간을 안겨줄 듯 하다. 

 

#4. 책과 놀기

 

 

마스크를 쓰고 나오는 아이들 모습을 재미있어 하는 아이랑 함께 자신이라면 어떤 마스크가 어울릴 것 같냐고 물었더니 자신감 충만(?)한 우리 아들래미... 올빼미, 햄스터, 장수풍뎅이, 개구리처럼 자기는 공부도 잘하고 만들기도 잘하고 힘도 세고 노래도 잘하니 다 어울린다 한다~하하.  그 중에서 한가지를 골라서 직접 마스크를 만들어 보기로 했다.

 

아이가 고른 마스크는 개구리 마스크...

색도화지를 이용해서 머리를 집어 넣을 수 있도록 만들고 개구리 눈과 입을 그려서 붙였다.

  

 

개구리 마스크를 쓰고선, 연신 폴짝 거리며 방을 돌아 다녔는데... 사진을 찍자며 포즈를 취하란 말에 저렇게 손가락을 가져다 대면서 하는 말, "엄마, 저는 생각하는 개구리예요."란다~^^. 아니, 노래하는 개구리가 아니고 생각하는 개구리란 말씀???....ㅋ

 

어찌 되었든 오늘 하루 우리아이는 생각하는 개구리가 되어서 이방, 저방 다니며 어떤 생각을 하는지 잘은 모르겠지만 연신 노래는 불러댄다. "개울가에 올챙이 한마리, 꼬물 꼬물 헤엄치다~ 뒷다리가 쑤욱 앞다리가 쑤욱~ 팔짝 팔짝 개구리됐네"

 

(** 어찌 만들다보니 솜씨가 없어 입모양 아래에 아이 눈이 위치한다.. 그 쪽에 구멍을 두 개 내주었다. 쓰고 다니기 쉽게~~^^)

 

 

 

#5. 치킨 마스크가 우리 아이들에게 들려 주는 말 

 

 

나는 잘하는 게 아무것도 없는 내가 싫었어.

하지만 나라서 할 수 있는 일도 있다는 걸 알고 자신감을 갖게 되었어.

너도 너라서 할 수 있는 일이 많을 테니까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찾아봐

- 치킨 마스크

 

 

posted by lipp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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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 매미
후쿠다 이와오 / 책읽는곰, 2008

 

사실을 고백하자면, 나도 절도(?)가 있다.  어린시절 밀감이 귀했던 그때 동네 친구들과 어울려 밀감밭을 습격해 야밤에 덜 익은 밀감을 몇개 서리한적이 있어서 몇날 며칠 주인아저씨가 간혹 우리집에 놀러오면 심장이 덜컥 내려앉았던 기억이 있다.  그런 불안스런 기억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또 한번 절도행위를 시도했으니 그때는 초등학교때 였던거 같다.  친구들과 우르르 한적한 구멍가게를 들어갔더니 주인이 없었다.  처음엔 물론 우리는 뭔가를 훔치러 간게 아니었다.  단지 그당시 유행하던 맛난 과자를 사먹기 위해서 였고 충분한 돈도 들고 있던 상태였다.  그런데 주인이 없었다.  참 사람 심리라는게 알수 없는것이 뭔가 부족하지도 않았고 뭔가 특별히 갖고 싶었던 것도 아닌데 주인이 없다는 그 유혹을 쉽게 뿌리치지 못했다.  결국 우리는 손안에 작은 껌한통씩을 들고 나왔고 껌값은 지금 몇십년이 지나 공소시효(? ㅡ.ㅡ;)가 만료됐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갚지 못했다.  소문에 의하면 그 가게는 지금 문을 닫은지 한참이라고 한다.  설마 우리의 그 한번의 도벽탓이라고 말할수 없지만 아직까지도 찜찜함으로 남아있다.  그때 우리가 분명 배운 교과서 내용대로라면 우리는 돈을 들고 주인아줌마에게 찾아가서 잘못을 빌고 정당한 댓가를 치뤘어야 했다.  그러면 아줌마는 인자한 미소를 지으시며 머리를 쓰다듬어 주시는게 교과서의 정석이리라.  하지만 우리들 중 누구도 그런 용기를 내지 못했다.  그만큼 사과라는 것이 쉬운일이 아님을 고백한다.


 


여기 우리 주인공 꼬마는 우연히 국어공책을 사러 문구점에 들렀다가 자신도 모르게 빨간지우개를 손안에 들고 나오게 된다.  덕분에 사고자 했던 국어공책은 사지 못하고 엉뚱한 공책을 사오고 말았다.  숙제도 하지 못하고, 평소같으면 다정하게 동생이랑 장난치고 놀았을 주인공은 동생에게 짜증을 내고 친구와 매미를 잡으러 갔다가 그 지우개 생각만으로 마음이 무거워 화풀이를 매미에게 한다.  매미의 날개를 죄다 뜯어버린것이다.  그리고 밤새 꿈속을 헤맨다.  매미가 빨간색으로 변해버리고 날개들은 없어져 버린...... 게다가 문구점 아줌마까지 나오는 그야말로 악몽을 꾸게 되는것이다.  결국 엄마에게 사실을 말하고 포근히 감싸안아주는 엄마와 함께 문구점에 가서 용서를 빌고 마음이 밝아진다.


 


언뜻 읽으면 뻔한 스토리이고 뻔한 내용같지만 이런일을 겪었던 나는 읽는 내내 "공감,공감"을 외쳤다.  동화책이지만 웬지 내 마음의 묘사를 너무나 잘해준듯해서 감탄사를 연발했는지도 모른다.  결국 잘못을 뉘우친다는 내용이고 그것을 보듬고 감싸준다는 얘기지만 경험속에서 그 용서를 빌지 못한 나는 이책속에서나마 그 어린시절 잘못을 용서비는 느낌을 가져봤다.  귀여운 그림체와 함께 공감가는 내용으로 씌여진 책이 너무 재밌게 와닿았다.  그러고 보니 나는 그 시절 주인공 소년처럼 악몽을 꿨던가?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하지만 나 스스로에게 떳떳하지 못했던 것은 확실한듯 하다..

 

posted by 빨강앙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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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 매미
후쿠다 이와오 / 책읽는곰, 2008

 

<방귀만세><난 형이니까>로 유명한 작가 후쿠다 이와오,


사실 <빨간 매미>를 접하기 전에는 몰랐던 작가 이름이다. 엄마들 사이에서 유명한 작품이라고 손 꼽히기 때문에 부랴 서점으로 읽으러 갔었는데 방귀만세에서 펼쳐지는 아이들의 재미있는 방귀이야기 그리고 형제간의 미묘한 문제를 해결하는 <난 형이니까>에서 보이는 모든 모습들이  우리 아이들의 모습 그대로 재현해 내고 아이들의 생각이 담겨있어 재미와 감동을 받으며 책읽는 시간은 너무도 즐거웠다.


 

<빨간 매미>는 어린 시절 누구나 한번쯤 겪었을 법한 이야기이다. 우리 부모님은 늘 가장 나쁜 행동 중의 하나가 거짓말이라고 가르쳤었지만, 어린 꼬마들이었던 우리 형제에게 과자의 유혹은 너무도 달콤했다. 물론 오래가지 않아 호되게 야단을 맞아야했지만 지금에와서는 그저 동생들과 나누는 일화로 남아있다.

 

아이들이 나쁜 행동을 반성하고 고백 했을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의 행동이다. 무조건 야단을 쳐야할 것인가. 아니면 어떤 방법으로 용서를 해야할지 선택이 아이들의 앞으로에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을 키우고 있는 부모로서 내가 가장 힘들게 느끼는 것이 아이들을 행동에 어떤 반응을 보여야할지가 가장 난감하다. 가끔은 나의 기분에 따라 영향을 미치고 있기는 하지만 중립적이고 한결같은 교육법으로 아이들에게 믿음을 주어야하는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빨간 지우개를 훔치고 난 후 죄책감과 불안에 떠는 이치의 눈동자 속에는 고스란히 그 모습이 담겨져 있었고, 잘못을 고백한 이치를 꼭 안아주는 엄마의 모습에 이치를 사랑하는 엄마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작자의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읽는 내내 아이들의 독백에 공감하고 해결하는 모습이 감동을 가져온다.

 

posted by 건희채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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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가 거짓말을 하지 않고 솔직히 말 할 때는 그것이 뭐가 되었든 무조건 용기있게 말해준것에 대해 칭찬을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나는 그때 아이의 거짓말에 화가 나기도 했지만 울 아들도 이렇게 솔직히 말했다면 이치의 엄마와 같이 했을 겁니다.

 

우리사회도 이렇게 아이를 무조건적으로 꾸짖지 않고 한 번 더 기회를 주어 스스로 잘못했음을 생각할 시간을 주고 어른들이 아이들의 작은 실수에 대해 넓게 울타리를 쳐서 아이들이 스스로 고백하게 할 수 있어야겠지요.

 

 

 

posted by 희망으로

 

<빨간 매미>에서의 주인공인 이치는 공책을 사러 문방구에 갔다가 빨간색 지우개가 눈에 뜨여 몰래 주머니에 넣습니다. 특별한 이유 같은 것은 없어 보입니다. 굳이 찾으라면 빨간색이라 눈에 잘 보였다는 것 말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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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처의 경기도 박물관에 가면 가장 먼저 우리를 맞이하는 것이 장승들이다. 처음에는 무섭다면서 아빠에게 꼭 안겨서 그곳을 지나가던 준한이가 이제는 장승만 보면 너무 좋아한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이라나! 차를 타고 지나갈때도 장승만 보면 내가 좋아하는 거다라면서 소리를 친다.

 장승을 보는 것만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장승이 나오는 책 또한 좋아한다. 장승벌타령 또한 아이가 좋아하는 책 중에 손꼽히는 책이다.

 

이 책은 다른 책과 달리 팔도장승들이 다 나온다. 팔도장승들과 함께 팔도 사투리또한 어울어져  독특한 읽는 재미가 있다.

 

장승벌타령에 나오는 장승을 그려달라는 준한이 ~ 그 참에 아이랑 함께 팔도장승을 그려보았다.

 

돌장승도 장승이요~~ 장승처럼 표정지어볼까!

 



 

어떻게 칠하면 좋을까~

 

팔도 장승 완성이요~~ 엄마 또그려줘!!

 

책에 있는 팔도장승 계속 그렸습니다. 다 그린 팔도장승 이제 시집장가 보내야한다고 하네요.

 

장승벌타령에서 장승에게 짝을 지어준 것처럼 둘둘 짝을 지어주어야 한다네요.

 

한동안 아이 장승놀이는 계속 되었습니다.

 

이제 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도 알고 장승이 얼마나 다양한지..

 

장승도 짝을 지어준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지요.

 



 

아이가 직접 그린 장승입니다. 왼쪽 천하대장군 글자만 엄마가 써주었지요.

오른쪽은 어린시절의 천하대장군이라고 하네요. 크면 옆에 장승처럼 천하대장군이 된다고 하네요. 아이다운 재미있는 표현이지요.

어떤 아저씨가 장승을 가끔 뽑아가면 화가 난다고 하네요.(책 내용을 알고 있네요..흐믓^^)

 

 

 

posted by 준한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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