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하는 십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 : 정치 - 청소년이 꼭 알아야 할 10가지 정치 쟁점 ㅣ 꿈결 토론 시리즈 10
육혜원.이송은 지음, 더미 그림 / 꿈결 / 2018년 1월
평점 :
십 대를 위한 토론 콘서트의 시리즈는 청소년들에게 매우 유익한 책이다. 미래 인재상은 창의적 사고를 통해 소통을 할 수 있는 인재라고 한다. 이때 소통의 중요성에 부합하는 책이 바로 꿈결 토론 시리즈인 것 같다. 더 이상 암기식 공부와 문제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문제를 찾아서 창의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꿈결에서 출간된 토론 콘서트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토론 주제에 대해 지식을 습득할 수 있고 토론하는 과정을 지켜볼 수 있으며, 나의 생각을 정리하고 나의 주장과 근거를 논리적으로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논리적 사고를 하는 것도 훈련이 필요하듯 이 책을 통해 생각 정리하는 부분이 매우 유익했다. 어떠한 주제에 대해 아는 지식이 없다 하더라도 '주제 열기'나 '세상 들춰보기'를 통해 배울 수 있어서 좋다. 익숙지 않은 단어나 사건에 대한 부연 설명이 있어 어휘력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실제 토론회를 통해 토론하는 방식을 습득할 수 있다. '쉬어가기'에선 실제 이러한 토론 주제가 어떻게 논의가 되었는지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 흥미로웠다.
마지막 부분에 '생각 더하기'란 부분에 제시하는 주제들 역시 꼭 한번 고민해봐야 하는 것 같다. 어떤 식으로 논쟁을 벌이는지, 쟁점은 무엇인지에 대해 스스로의 생각을 정립해 나갈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이 책을 통해 논리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질문 중 선행학습 금지에 대한 것이 있었다. 선행학습 금지법에 대해 관심이 많았는데, 사교육 시장에서 선행학습의 폐해를 막을 수 있는지 없는지에 대해 고민을 해보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다소 과열된 교육열로 인해 우리 아이들에게 너무 힘든 유년기를 안겨주는 것 같아 매우 안타깝다. 요즘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영어방과후 수업이 폐지된 것에 대해 말도 많고 탈도 많다.
이러한 사회 이슈들에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나만의 뚜렷한 생각을 글이나 말로 표현하는 연습해 볼 수 있게 도움을 주는 <토론 콘서트 정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