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 인생을 말하다 - 평범한 삶을 비범하게 바꾸는 한자(漢子)의 힘
장석만 지음 / 책들의정원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고등학교를 한국에서 나오질 않아 한자에 대해 항상 메마름이 있다. 한국의 70%가 한자를 기반으로 두고 있다고 한다. 그런데 한자를 잘 몰라 국어 실력, 어휘력이 떨어진다는 생각을 많이 하곤 한다. 그래서 한자와 관련된 책을 많이 읽으려 노력하는 도중 <한자, 인생을 말하다>란 책을 만나게 되었다. 한자를 무조건 외우기 식이 아니라, 스토리텔링식으로 한자를 접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이 책은 기대했던 것보다 훨씬 더 가독성도 좋았고 좋은 말씀이 한데 어우러져 자기계발 서적으로 흠이 없다. 실제 한자를 소개하고 뜻과 음, 그리고 이 한자와 관련해서 좋은 말씀이 담겨있다. 동양고전이나 다양한 사례들을 통해 전달되는 이야기를 통해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몰랐던 이슈들도 알게 되고 너무 무겁게 읽는 것이 아니라서 좋았다. 실제 한자를 공부하는데 도움을 준다기 보단, 한자 단어를 소개하고 그 한자와 어우러진 좋은 교훈이 담긴 책이라 볼 수 있다.

어찌 보면 다 지당하신 말씀들, 나도 얼핏 아는 얘기 같지만, 이런 좋은 말들은 지속적으로 꾸준히 들어야 할 것 같다. 부정적이고 안 좋은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밖에 없는 요즘, 그리고 단편적이고 쏟아져 나오는 정보를 읽기에도 벅찬 요즘, 이런 잔잔하고 도움이 되는 이야기를 한자의 음과 뜻과 연결될 수 있는 인생에 도움이 되는 지혜의 말들을 읽고 있으니 마음이 편안해지고 나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주변 지인들에게 선물하기 좋은, 발전해나가는데 도움이 되는 책인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