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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적의 초등수학 2-1 (2023년용) - 새 교육과정 반영 ㅣ 기적의 초등수학 (2023년)
기적의 학습법 연구회 지음 / 길벗스쿨 / 2016년 12월
평점 :
절판
아직 초등학교 저학년이기에 공부 잘하기를 바라는 마음보다 공부 습관을 잘 들이길 바라는 마음이 크다.
수학이라 해봤자 산수 수준이고 한두 개 틀린다고 큰 문제가 되는 건 아니니까 점수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다.
우리 아이가 이 책을 통해 습득하길 기대하는 건, 자기 스스로 공부 계획을 세울 줄 알고, 이에 따라 실천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집중력 있게 매일 공부할 수 있는 지구력과 인내심을 키우는 것이 이번 겨울방학 목표이다.
처음 공부 계획을 과하게 욕심내서 세우기에 조금씩 조언을 하였더니, 평일에는 Day 2개씩, 주말에는 Day 1개씩을 하겠노라 계획을 세웠다.
겨울방학이 총 37일이고 학습하는 Day 수는 54개라서 하루에 2개씩은 해야 겨울방학 때 다 할 수 있다고 산출을 하는 모습을 보니 매우 뿌듯했다. 방학때 다 해야한다고 안했는데 혼자 그래야만 하는 줄 착각했나보다.
책 구성은 DAY 1에는 교과서 개념을 잡고, '힘 문제 풀이를 하고,
DAY 2에는 학교시험100점 문제 풀고,
DAY 3에는 문제해결이란 좀 더 난이도 높은 문제 풀고,
마지막으로 DAY 4에는 단원평가를 실행한다.

아침에 눈 뜨자마자 침대 정리를 한 후, 세수를 간단히 하고 책상에 앉아 수학 문제를 푸는 것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하자고 같이 약속을 하였다.
문제집을 1월 3일에 받아, 오늘로 6일째 실천하는 중이다.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열심히 스케줄에 맞게 잘 하는 모습에 하루하루 감탄을 하며 지내고 있다. 하루 DAY 1에 총 4쪽의 문제를 풀어야 한다. 대략 15분 ~20분 정도는 걸리는 것 같다. '익힘 문제 풀이'는 좀 더 간단하고 빨리 풀 수 있는데, '학교 시험 100점 문제'는 글도 많고 문제 수도 많아서 좀 더 걸린다.
여전히 문제를 띄어넘고 안 풀 때도 있고, 답을 다 정리해놓고 답란에 기재를 안 하거나, 문제를 제대로 안 읽어서 어처구니 없이 틀리는 경우도 수두룩하다. 이건 수학 문제를 푸는 요령을 배워나가는 것이라 생각하면 될 듯싶다. 어떤 건 질문의 의도를 제대로 파악을 못해서 틀리는 경우도 있지만 이건 수학의 문제라기 보다 국어능력이 부족해서라고 생각이 든다.
문제를 틀렸을 때 언제 다시 풀리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고민을 하게 된다. 겨우 DAY 2회차를 다 풀어 쉬고 싶은데, 문제 채점을 하고 틀렸다며 당장 고치라고 하기엔 체력적으로 너무 힘들어 보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나중에 하자니 그땐 벌써 왜 틀렸는지 문제 풀 때의 상황을 기억 못 할 것 같고 말이다.
너무 무리한 계획을 세웠나 싶다가도 겨울방학 때 수학 문제집 한 권을 풀고 가겠다는 다짐이 너무 기특하고 뿌듯하기도 하다. 이 문제집을 통해 제대로 된 공부하는 습관이 만들어지길 기대해본다. 덩달아 수학 선행학습도 할 수 있고 좋은 것 같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