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대부터 정리하라 - 인생을 바꾸고 세상을 바꾸는 사소한 일들
윌리엄 H. 맥레이븐 지음, 고기탁 옮김 / 열린책들 / 2017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책 제목부터 강렬하다. <침대부터 정리하라>라는 말의 의미가, 침대도 정리 못하면서 어찌 인생을 제대로 살 수 있겠냐는 내용일까? 침대같이 사소한 것부터 정리하는 습관을 키우라는 조언이 담겨있겠지? 하며 대략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 것이란 짐작과 기대를 가지고 책을 읽기 시작했다. 아마존, 뉴욕 타임스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페이스북 동영상 조회 수 1억, 댓글 15만 개 돌파!라는 어마어마한 수식어를 가진 책이다.

저자 윌리엄 H. 맥레이븐은 ROTC 출신으로 미국 해군에서 37년간 복무했다. 책 내용에서 소개되는 그의 해군 경험담이나 훈련과정이 매우 흥미로웠다. 그는 2011년 오사마 빈 라덴을 사살한 <넵튠 스피어>작전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던 사람이고, 2014년 모교인 텍사스 대학 오스틴 캠퍼스에서 전한 졸업식 축사를 기반을 두고 집필한 책이 바로 <침대부터 정리하라>이다.

이번 해에 졸업식 축사를 기반으로 읽었던 제임스 라이언의 <하버드 마지막 강의>란 책도 기억에 많이 남았는데, 저자 윌리엄 맥레이븐의 삶 자체가 너무 다이내믹하고 평소에는 만나보거나 알고 지내기 어려운 사람이라 더 흥미로웠다. 그러며 우리나라 군인들에 대해 상상해보기도 했다.

이 책은 총 10개의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그중, 삶 자체가 공평하지 않다는 장을 읽으며 머리로는 인지하고 있었는데 그의 친구가 겪은 이야기를 들으며, 또다시 나의 삶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는 계기가 되었다. 훌륭하고 정직하고 성실하게 잘 살아가는 이들에게 아무 이유 없이 불행이 닥칠 수 있다. 그냥 이걸 받아들이라는 내용을 그의 경험담인 <설탕 쿠키>을 통해 들을 수 있었다. 왜 나에게만? 이란 자기 연민에 빠지는 것이 아니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당하게 미래를 향해 달려가라는 말이 참 와닿았다.

이 책은 짧고 간결하며 임팩트가 큰 책이다. 그의 37년 군 생활 동안 깨달은 교훈과 통찰력을 통해, 경건한 태도로 나라를 위해 봉사한다는 자긍심을 가지고 있는 그를 보니 나도 세상을 바꾸겠다는 큰 포부는 없지만, 내 인생 역시 주도 있고 열정적으로 살아가야 마땅하다는 생각을 갖게 해준다. 현실에 불평하지 말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루어 내는 것이 진짜 성공이고 진짜 제대로 된 인생을 사는 것이 아닌가 싶다. 아무리 그 임무가 사소할지라도 말이다.

그들은 모두 삶이란 고난의 연속이며 때로는 그날 하루의 결과에 대해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사실을 수긍했다. 병사들이 죽어 나가고 유가족들은 비탄에 빠져 있는 전쟁터에서 하루하루는 한없이 길고 불안한 순간들로 가득하다. 사람들은 위안이 될 만한 무언가를, 다시 하루를 시작할 동기를 부여해 주고 수시로 추잡한 면모를 드러내는 세상 속에서 자부심을 느낄 만한 무언가를 찾는다. 그 무엇도 인간의 신념이 주는 힘과 위안을 대체할 수는 없지만, 때로는 침대를 정리하는 단순한 행위 하나가 하루를 시작할 수 있도록 우리를 일으켜 세워주고, 하루를 제대로 끝냈다는 만족감을 선사해 줄 수 있다. pg1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