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 스케치 : 가슴 뛰는 꿈을 현실로 이루는 8가지 비법 꿈 스케치
임영복.나요한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청소년들에게 꼭 선물하고 싶은 책을 만났다. 어찌 보면 너무 진부한 이야기일수 있지만 꿈과 희망으로 가득 차 하루하루 생기있게 지내야 하는 우리들의 꿈나무 청소년들이, 공부, 입시에 찌들려서 과연 얼마나 자신에 대해 알고 미래를 향해 꿈을 꾸는가... 란 생각을 하면 씁쓸한 마음부터 생긴다.

내가 자랄 때도 이렇게 치열했던가...? 란 생각을 해보면 주관적인 관점이겠지만 아닌 것 같다. 난 방대했던 꿈이 항상 있었던 것 같다. 하지만 요즘 청소년들은 너무 방황을 하고 있는 것 같다. 에너지 넘치는 열정을 어딘가에 뿜어내야 할 시기에 좌절이라는 경쟁이라는 것에 먼저 부딪쳐야 하는 우리 아이들이 짠하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청소년, 학부모, 교육자들도 다 함께 읽었으면 한다. 인생에서 정작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큰 질문을 안겨준다. 이는 어쩌면 우리 청소년뿐 아니라 어른들도 항상 생각을 하며 살아야 하는 인생의 숙제가 아닌가 싶다. 더불어 대리만족을 아이들을 통해하려는 부모들 역시 반성의 시간을 가졌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다. 본인이 영어를 못해서, 의사가 못되었기 때문에 자식들을 볶고 있는 부모가 분명 어딘가에 존재할 것 같기 때문이다. 

체계적으로 나의 꿈을 알아가는 과정부터 시작한다. 뜬구름 잡듯 좋은 말의 나열이 된 책이라 고개만 끄덕거리게 만드는 책이 아니라 실질적인 질문들을 통해 실제 나에 대해 알아갈 수 있도록 안내한다. 그러면서 나만의 스케치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이는 인생을 살면서 무엇이 중요한지에 대해, 자존감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깨닫게 해준다. 그렇다면 자존감을 어떻게 올릴 수 있을까? 아마 제일 먼저 나에 대해서 알아가는 시간이 필요하고 내가 가진 매력 포인트를 찾아내는 것 같다. 꿈에 대한 성공일기를 쓰거나 경험을 적고, 나의 꿈은 내가 결정을 하라는 조언도 매우 마음에 든다. 꿈의 로드맵은 나 역시 만들고 싶어졌다. 청소년과 마찬가지로 부모들도 하루하루 우리들의 꿈을 좇아 인생을 살아가야 하기에. 이런 부모의 모습을 보며 우리 아이들도 열정 넘치는 인생을 설계할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 책, 꼭 청소년들이 읽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