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위대한 오답 - 수학짜 수냐의 오답으로 읽는 거꾸로 수학사
김용관 지음 / 궁리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주 흥미롭고 재미있게 읽은 책 『세상을 바꾼 위대한 오답』은 자라나는 새싹 청소년들이 꼭 읽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였다. 어렸을 때부터 문과보다는 이과적 성향을 띠며 자랐다고 생각하고 전공도 역시 이과 쪽으로 선택했다. 수학에서 딱 맞아떨어지는 답을 찾을 때의 쫄깃함 때문에 수학문제 푸는 것을 즐겼고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 노력하는 과정 또한 뿌듯해했던 것 같다.

책 표지에 12. 2는 무리수임을 증명하시오. 란 질문에 대한 답으로 "아무리 심각하게 생각해도 2는 무리수이다."란 답변에 빵 터졌다. '내 그 심정 알지~~'란 생각과 함께.

이 책을 읽으며 수학이 항상 답이 떨어지는 것만은 아니었다는 것을 역사 속에서 그리고 다양한 지역과 시대별로 다양한 과정을 소개하는 부분이 너무 재미있다. 이 많은 정보를 찾는데 정말 힘들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다.

 

여전히 논쟁 중에 있는 수학 개념들도 있고, 앞으로 어쩌면 우리가 맞는 답이라고 생각했던 것이 오답일 수도 있다는 것 또한 신기하다.
간혹 수학적으로 설명이 되었지만 무슨 뜻인지 모르는 부분도 있었는데 그냥 그렇구나~하면서 넘기기도 하였다. 분명 배웠을 텐데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점에도 역시 공부를 안 하면 까먹는구나란 생각도 들었다.

요즘 덧셈 뺄셈 간혹 곱셈 정도만 하며 일상생활을 하는 내게 지적 호기심을 불러일으켜주고 수학 개념들을 오랜만에 기억나게 해준 고마운 책이기도 하다.

한국에 수포자들이 어린 학생부터 시작된다고 들었다. 수학을 너무 정답 맞히기에 급급하고 오답이면 무조건 나쁘고 안 좋은 것이라 몰아세우기 보다 이 책에서 배운 것처럼 다양한 오답들로 인해 수학이 정리되었다는 일화들을 아이들에게 소개해주는 건 어떨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