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할 수 있을 때 떠날 수 있다
이상훈 지음 / 지식공감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만 바꾸면 인생은 축제의 장이 된다'라는 부제와 책 제목인 『사랑할 수 있을 때 떠날 수 있다』를 보며 여느 연애소설이려나 생각했는데 전혀 그런 내용이 아니었다. 인생을 어떤 마음으로 살아야 하는지에,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상훈 작가의 생각을 알아가며 공감하고 배우는 시간이 된 것 같다.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3장은 삶의 가장 기초적인 부분인 삶의 주체인 나에 대한 내용이다. 내가 어떻게 먹고살며 어떤 꿈을 꾸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한다. 이를 기반으로 4~6장은 나와 경제와 꿈을 잘 실현하기 위한 도구를 설명하고, 마지막으로 7~9장은 나뿐 아니라 나를 둘러싼 큰 과제들에 대한 이야기를 다룬다. 저자는 '나'도 중요하지만 나를 비롯해 우리나라 전체에게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앞으로 더 큰 것을 이루기 위해 희망과 용기를 갖자는 제안을 한다. 책을 다 읽고 나서도 왜 제목을 이렇게 했는지 잘 모르겠다.

참 좋은 말이 많이 담겨 있는 책이다. 부모가 시범을 보이고 잔소리를 줄여라. 덕담을 자꾸 하면 현실화가 된다. 가난에서 무조건 벗어나려고 허우적거리기만 하지 말자는 것도 참 의미 있는 말 같다. 부자 되는 연습을 하자는 것도 그렇고.
결국 자신을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고, 자신과의 진정한 만남을 통해 삶의 의미도 발견할 수 있다. 모든 문제는 결국 나에게로 귀결되다는 저자의 말이 귓가에 맴돈다. 이 책을 통해 돈도 안 든다는 명상을 통해 나의 내면을 살펴보고 지혜롭게 세상을 바라보아야 한다는 마음을 새겨본다.

이 사람은 어떤 형태이든지 유사한 경험을 다시 해야 한다. F 학점이 나왔기 때문에 재수강해야 하는 것이다. 사랑할 수 있을 때 떠날 수 있다. pg22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