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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 이브닝, 펭귄
김학찬 지음 / 다산책방 / 2017년 5월
평점 :
대략 예상은 했지만 김학찬 작가의 무심하게 툭툭 내던지는 말투 때문인가, 다루는 소재가 나에게 새로워서 그런 것인가, 너무 웃기다고 생각하며 읽었다. 중간중간에 빵빵 터지는 이야기도 있고, 설마~ 하는 마음에 이것이 소설인지 실제 그렇다는 얘기인지, 작가가 남자들은 원래 이렇다고 폭로하는 것인지 허구로 만들어 놓은 얘기인지 분간이 안 갈 정도였다. 그렇기 때문에 작가는 퇴고를 정말 더 신중히 고민하고 노력해서 작업했다고 한다. 이 책을 읽고 보니, 내 주변에 아는 남자가 신랑밖에 없으니, 이참에 우리 신랑한테 진짜 현실적으로 남자들이 이럴 수 있냐고 물어볼까? 란 생각까지 했다.
이 책을 웃기다고 낄낄대고 웃으니 예전에 읽었던 박연선 작가의 <여름, 어디선가 시체가> 작품이 생각이 났다. 그때도 이렇게 작가의 글담에 매료되었던 기억이 났다. 어찌나 웃기던지 책을 읽는 것이 여느 시트콤 보는 것보다 더 웃겼다. 이 책을 읽으며 남자들에 대해 너무 심각하게는 아니지만 정말 여자와는 다름을 또 느끼게 되었다.
<굿 이브닝, 펭귄>은 소년의 2차 성징에서부터 변하는 성(性)과 관련해 느끼고 생각하고 경험한 삶의 이야기이다. 이제는 아들을 둔 엄마라 그런지 전혀 야하다고 생각이 들지 않고 솔직한 이야기를 읽어나가며 작가가 그리는 소년, 펭귄, 북극곰이 어떻게 변하게 되는지에 대해 나 역시 호기심이 가득 차하며 읽었다. 후반부에는 다소 짠한 이야기도 있지만, 어쨌든 나중에 펭귄이 생각하는 것을 소년에게 돌려줄 때 기분이 묘했다. 뭔가 더 이상 어리지 않다는 것에 대한 종지부 같은 느낌이었다.
소년이 처음 접하는 스페이스 8, 교회에서 만난 수진이, 아버지의 명퇴, IMF, 그리고 나중에 어른이 돼서 겪는 고된 인턴의 삶에서 우리 소년이 삶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는 모습까지 또 어찌 보면 성장소설이지 않을까도 생각해본다.
보기 쉬운 외면에 비해 감춰진 내면을 아는 것은 어려웠다. 내면이 중요하다고 하면서도 내면에 대해 가르쳐주거나 존중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사람은 없었다. 과연 내면이라는 게 있는지 의심스러운 어른들이 대부분이었다. pg73
사람들의 내면의 미를 보려 노력해야 한다는 말이 오랜만에 생각이 났다. 과연 내면이라는 게 있는지 의심스러운 어른이 된 것 아닌가 생각도 함께 해본다. 내면의 미를 성숙하게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불쑥 들었다.
붕어빵에는 붕어가 없듯이, 명예퇴직에 명예는 없었다. 약간의 위로금이 더한 퇴직금만 있었다. pg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