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자매의 영어 홈티칭 - 엄마 아빠는 채점만 하세요
장이분.장미경 지음 / 푸른들녘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 자매의 영어 홈 티칭』은 나의 개인적인 교육 철학을 흔들리게 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 물론 동의한다. 한 권을 읽더라고 정확하게 읽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직독직해를 원하는 바는 아니지만 그냥 막연히 아이가 머릿속으로 빠르게 직독직해를 내심 바라는 건 아닌지 싶기도 하다. 이것이 다독을 통해 자연스럽게 해결이 될 것이라 기대는 하지만, 장 자매의 의견은 아니올시다이다.

저학년 때이므로 영어를 놀이식으로 FUN 코드를 바탕으로 흥미롭게 재미있게!를 외치며 실천을 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특히 Writing은 기피하는 경향을 보이지만 너무 강합적으로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까 봐 실천을 못하고 있는데, 장 자매의 책을 읽고 보니, 그러면 그럴수록 실력의 갭은 커질 것이고 중고등학교에 입학해서 혼란이 올 수 있다는 것이다. 영어라는 언어를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국에서 학업성적이 좋게 하는 것도 중요하니 영어공부를 어쩔 수 없이 한국 시험에 맞게 하는 것도 틀린 말은 아닌듯하다. 언제까지 놀이식 영어로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니 말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을 통해 어떤 식으로 영어 원서를 공부하는지를 배울 수 있다. 

 

원서 백설공주인 "Snow Drop"를 가지고 공부를 한다.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원서 공부를 하게 된다.
Before You Read : Vocabulary, Topic Preview
While You Read : Words and Phrases, More Words, Translate for yourself, Give me a clue, Story insdie you
Review : Questions for detail, grammar for writing
Project Writing: summary writing
Connecting to Movie : Compare and contrast, Think creatively, Culture inside

그리고 이 책의 좋은 점은 어떤 식으로 아이 학습 지도를 하면 좋은지에 대한 팁도 들어있고, 아이가 스스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지도할 수 있게 도움을 준다. 위와 같은 접근 방법으로 원서를 배운다면 실력 향상은 시간문제이지 않을까 싶다. 특히 Summary writing 부분은 미국에서 영어 수업을 할 때 실제 활용되는 acitivity이다. 미국에서는 더 나아가 책에 관해 essay를 쓰고 마무리를 한다. 그게 항상 숙제였다. 결국 writing이 저학년 때부터 중요하다는 점을 알 수 있다.

다만 문제는 아마 이런 것이 아닐까 싶다. 영어공부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 아이는 장 자매가 제시한 방법대로 지도해도 잘 따라올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영어에 적대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거나, 글밥이 조금 많아지면 허걱하고 도망하는 아이들에겐 어떤 방법으로 영어를 친숙하게 해줄 수 있는가 말이다. 다독도 중요하지만 정말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기가 중요하다고 언급하는 장 자매 선생님의 말씀이 옳은지는 백번 알겠지만, 실천은 여전히 어렵다.

원어민 선생님도, 학원도, 학교 수업에서도 부족한 '정확하게 읽고 말하고 쓰기'에 대한 보충은 반드시 가정에서 채워줘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아이 책 수준을 확인 하고 적합한 원서를 바탕으로 영어 실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야 영어 단어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책 내용을 파악을 할 수 있으며 자신감이 생겨 다른 원서들도 관심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FUN 코드로만 진행하고 싶던 영어 공부를 다른 시각으로도 볼 수 있는 계기를 준다. 저학년때는 영어를 잘했으나 중고등학교 때 가서 그 실력이 무너지면 안되고, 차근차근 쌓았다고 오해하는 실력이 나중에 들통이 나면 큰 낭패가 될 수 있으니 말이다. 우리나라 영어 교육 환경이 변경되기를 기다리기는 것보다 우리 아이 공부의 방법을 다양하게 가지고 가야 하는 것이 현명하지 않나 생각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