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논어 한글+한자 따라쓰기 - 하루 10분 손으로 쓰면서 배우는
공자 원저, 시사정보연구원 지음 / 시사패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문학 관련 서적을 읽으면 어디서나 동일하게 이야기하는 것이 있다면, 어렸을 때부터 인문학을 가까이 두라는 점이다.

난 어른이 되고 나서 인문학의 중요성을 알았고 우리 아이는 좀 더 어렸을 때부터 접할 수 있게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다.
최근 <논어 따라쓰기>란 책을 통해 필사를 하며 논어 공부를 하고 있었다. 그랬더니 아들녀석이 자신도 하고 싶다고 하길래 '이참에 엄마와 함께 논어 필사 놀이를 해보자!'는 마음으로 <어린이 논어>를 아들에게 선물을 하였다.

 

책은 한글과 한자를 모두 쓸 수 있도록 아이의 눈높이에 맞추어 잘 디자인되어 있었다. 한자 쓰기의 기본 원칙도 안내해주고 한자의 형성 원리도 간단하게 설명이 되어 있었다. 기초가 중요하듯, 한자를 무작정 쓰기에 급급하기보단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다.

 

<어린이 논어>를 통해 각 한자의 뜻을 정확히 알 수 있어서 너무 좋았다. 내가 소장하고 있는 논어 따라 쓰기는 한자의 음 뜻을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것을 전제로 만들어져서 모르는 한자를 보면 일일이 찾아봤어야 하는데, 아들 논어 책에는 다 미리 기재가 되어 있어서 좋았다. 나처럼 한자 초보에겐 <어린이 논어>가 더 적합한 것 같다.

책 뒷부분엔 논어에서 대표적으로 유명한 문구나 이야기가 기재되어 있어 좋았다. 이것만은 알고 넘어가자 식으로 자주 문구를 외우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한자를 필사하는 부분도 좋았지만 한글로도 그 뜻을 한번 더 필사하는 부분이 좋았다. 스마트폰이 판을 치는 요즘 세상에 바르게 글씨 쓰기에 관심이 갖게 되는 요즘이다. 책을 읽고, 마음에 새기고, 필사하는 과정에서 내 것을 만드는 것이 배움의 과정인 것 같다. 어린이 논어 따라 쓰기를 통해 우리 아들과 함께 논어 공부하는 재미가 쏠쏠할 것 같다.

우리 아이들에게 공부를 하라고 백날 말하는 것보다 부모와 함께 공부하는 시간을 만들어 준다면 부모와 아이와의 유대감도 형성될 수 있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